[페미니즘] 그림책 속의 양성 불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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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1) 그림책의 의의와 교육적 가치
(2) 유아들의 그림책이 유아의 각 발달 영역에 주는 영향
2. 조사 결과
(1) 전래동화와 창작 동화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성별 분포(문장/그림)
(2)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성별 분포
(3)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에 나타나는 남․녀 성인의 직업
(4)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의 주인공들의 활동 장소
Ⅲ. 결론
<참고문헌>

<연구 대상 도서 목록>
1.전래동화
2. 창작동화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남성과 여성에 대한 불평등이 사라지고 사람들의 의식도 점점 성에 의한 구분보다는 자유롭고 평등한 인간이라는 전제를 더욱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유아들의 그림책에서는 여전히 남성과 여성에 대한 전통적인 시각이 나타난다 김주희, 1998

유아도 다른 성인과 마찬가지로 유아가 속한 사회의 규범을 습득하는 사회화 과정을 거치는데 기족을 비롯하여 이웃, 친척, 또래, 대중매체 등을 통해 사회적 경험을 제공받는다. 그림책 또한 성역할 태도 형성기의 유아에게 주는 감동과 영향은 크다.
1967년부터 1971년까지의 Caldecott상을 받은 그림책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그림책들이 대부분 소년들, 남자들, 그리고 남성 동물들에 관한 책이며 거의 모든 내용이 남성들의 모험에 관한 이야기라고 한다. 최근에는 예전에 비해 여성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긴 하였지만 남성과 여성 모두 전통적인 성역할에 충실하게 그려져 있는 모습은 여전히 남아 있다고 보고하였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행해진 그림책의 내용 분석 결과에서 또한 그림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모두 전통적인 성역할 고정관념에 충실히 따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들어 국내에서 그림책의 성역할 분석 연구로는 김주희(1998)의 연구가 있다. 1990년대에 출판된 다양한 종류의 그림책을 205권을 선정하여 성역할을 분석하였는데 연구결과에 따르면 여성의 활동은 제한되어 있으며 여성의 등장 빈도도 남성에 비해 낮으며 여성의 역할은 가정적 역할이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우리 조는 김주희(1998)가 연구한 그림책 중 전래동화 30편을 선정하고 어린이 도서 연구회에서 추천하는 창작동화 30편을 선정하여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에 성역할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남녀 등장인물의 비중과 주인공의 성별 분포, 남녀 성인의 직업과 성별에 따른 등장인물의 활동 장소를 살펴볼 것이다.





Ⅱ. 본론

1.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1) 그림책의 의의와 교육적 가치 이상금, 장영희(1986)


첫째, 유아들은 그림책을 통해 여러 가지 인간문제를 경험하고 그것을 자기 자신의 감정이나 삶에 관련시켜 그들의 현실생활에 대한 새로운 태도와 정신을 기르게 된다.
둘째, 그림책은 유아들의 머릿속에 들어있는 막연한 꿈, 이상, 바람 등을 상상을 통하여 날개를 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셋째, 좋은 그림책은 유아들에게 밝고, 긍정적인 삶에 대한 태도를 길러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유아들의 그림책이 유아의 각 발달 영역에 주는 영향 강인언, 김영숙(1988)


참고문헌
김주희(1998). 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 청구논문
성정아(1995). 창작 그림책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 관념의 변화,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경우, 장영희, 이차숙, 노영희, 현은자(1997).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서울 : 양서원
황혜신, 이순형(1990). 아동의 성 항상성과 성별 특정화 행동, 한국아동학회지, 11(2), 82-97
이상금, 장연희(1986). 유아 문학론 : 유아문학교육, 서울 : 교문사
정대련, 정연경(2001). 유아용 그림책에 관한 페미니즘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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