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한국사회의 다문화 가정이 겪는 어려움과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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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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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다문화 담론의 부상
(1)법무부 통계로 본 거주 외국인과 결혼이주자
(2)다문화 담론 부상의 한국적 특수성
- 부계 부권의 가족 중심주의
- 외국인의 타자화와 온정적-시혜적 대상화
- 단일민족주의와 순혈주의
2.한국사회의 다문화 가정이 겪는 어려움
(1)문화충격
(2)언어장벽
(3)교육문제
3.해결방안 – 실행되고 있는 정책 및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1)정책 – 다문화가족지원법
(2)사회복지 프로그램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다문화 가정이란 의미의 범주는 넓은 의미로는 세계의 모든 가정을 다문화 가정으로 규정지을 수 있다. 어느 가정도 한가지의 완벽히 같은 문화를 공유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기서 규정짓고자 하는 다문화 가정은 민족성(Ethnicity)와 연관된 개념으로 한정하려 한다. 좁은 의미로서의 다문화 가정은 국제결혼에 따른 이주 여성 및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 이민자들의 증가 등 한국 사회 내에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이 이루는 가정을 뜻한다.
이들 다문화 가정 중 우리 조에서 관심을 가지고 조사해 본 대상은 결혼을 위해 외국에서 이주해 온 여성들과 한국인 남성이 이루는 다문화 가정이다.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맞아 국제 교류가 빈번해지고 외국인 노동력을 필요로 하면서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증가하고 국제결혼 또한 증가하면서 다문화 가정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06년 결혼한 커플 10쌍 중 1쌍 정도(11.6%)가 국제결혼 커플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국제결혼을 통한 이민여성과 한국인 남자, 그리고 2세들로 구성된 가족이 다문화 가정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국제결혼가정의 증가로 인한 다문화가정은 점점 증가하고 있지만 이들 가정 구성원 상당수는 교육과 복지의 사각지대에 몰린 상황이다. 이에 따라 그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 및 어려움을 알아보고, 적절한 대응책을 살펴보아 그들이 한국 사회의 어엿한 구성원으로서 생활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길은 무엇인지 인지할 필요가 있다. 다문화가정이 이미 우리의 사회구성원으로 존재하고 있기에 그들이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어떠한 걸 필요로 하는지 알고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
Ⅱ. 본론
1. 다문화 담론의 부상
국내에 다문화담론이 대중적으로 부상하게 된 계기는 우선 국내에 체류 외국인이 많아졌다는 인구통계적 사실과 무관하지 않다. 외국인은 체류목적에 따라 체류국에 동화, 적응, 통합되는 정도, 영향력, 기대 등이 다르고, 외국인에 대한 기존 국민들의 태도 또한 다르게 마련이다. 설령 체류목적이 같다 해도 출신국, 연령, 성별, 학력, 종교, 기타 개개인의 성향에 따라 또 다른 요구와 기대를 갖게 된다.
(1) 법무부 통계로 본 거주 외국인과 결혼이주자
구분 체류외국인(합법+불법) 불법체류외국인 합법체류 외국인
외국국적동포 외국인근로자 결혼이민국적미취득 난민
인정자 외국인유학생 외국인투자자
체류인원 910,149 211,988 267,436 325,713 93,786 52 30,101 6,550
% 100.0 23.3 29.4 35.8 10.3 0.005 3.3 0.7
<출처: 법무부(2007)>
법무부에서 2007년 발표한 외국인 통계표를 통해 볼 때, 우리나라의 국적법 상 외국 국적인이 증가했다. 국내 체류 외국인은 910,149명으로 인구의 약 1.86%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 외국국적동포, 외국인근로자 등 주로 동료집단 내에서 생활하면서 일반인에게 잘 드러나지 않는 외국인을 제외하면, 사실상 외국인으로 드러나는 집단은 결혼이주자이다.
결혼이주자는 개별 가정의 특수한 상황이 아닌 한, 한국 남자와 결혼 해 아이를 낳고 가정을 이루며 합법적인 주민, 나아가서는 한국사회의 구성원이 될 것이다. 한국 국적 취득과 정주, 친정 가족의 연쇄 이주도 예상해 볼 수 있다. 외국인과 혼혈이 출발부터 전제된 ‘특이집단’이 ‘우리’와 함께 권리와 일상을 공유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결혼이주여성의 출신 국적 변화 또한 다문화 담론 부상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 일본과 오랜 교류가 있어온 역사적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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