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예산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시험 및 공무원시험에 대비하여 만든 `행정학` 서브노트 자료입니다.
행정학의 핵심만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신뢰도 높은 자료라고 자부합니다.
각종 시험에 임박한 학생들이 다운받으면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최종적으로 요약 / 정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본 자료를 토대로 시험에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LIBS(Line Item Budgeting System)

2. PBS(Performance Budgeting System)
⑴ 개 념
⑵ 발달배경
⑶ 특 성
⑷ 도입상의 문제점

3. PPBS(Planning & Programming Budgeting System)
⑴ 개 념
⑵ 발달배경
⑶ 특 성
⑷ 문제점

4. ZBB(Zero-Base Budget)
⑴ 개 념
⑵ 발달배경
⑶ 특 성
⑷ 문제점
⑸ 절 차

5. 일몰법(Sun-set Law)
⑴ 개 념
⑵ 발달배경
⑶ 비 교

6. BPM(Budgeting Political Management, 정치관리형 예산)

7. CBS(Capital Budgeting System, 자본예산)
⑴ 개 념
⑵ 발달배경
⑶ 장 점
⑷ 문제점
본문내용
1. LIBS(Line Item Budgeting System)
⑴ 품목별 예산제도, 품목별 분류
⑵ 통제중심의 예산

2. PBS(Performance Budgeting System)
⑴ 개 념
① 국가의 활동-기능-사업을 기준으로 편성한 예산제도
② ‘단위원가(업무측정단위 하나를 생산하는 데 소요하는 경비)×업무량(사무량)=예산액’이 된다.
③ 수단보다는 목적-사업을 중시(예산절약에 기함)
⑵ 발달배경
① 1947년 Truman 행정부, Isenhower 행정부 때 도입
② 1961년 우리나라도 국방부 예산에 도입 ⇨ 1964년 중단
③ 신흥 개발도상국인 아시아에서 유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연구의 접근방법들
  • 행정학연구 초기의 방법.법률 제도를 중심으로 행정현상을 설명하려는 접근방식. 법률 제도가 사회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법률이나 제도의 발생동기, 과정, 성과등에 관한 연구법률적연구 - 각종 정치, 행정제도에 대한 법률적 측면의 연구제도적연구 - 입법, 행정, 사법부의 제도. 대통령의 역할, 권력, 기능등에 대한 연구. 법률, 제도적인 연구 - 입법, 행정, 사법부사이의 관계. 각 부처간의 관계. 권한과 사무의 배분등. 인사제도나 예산제도에

  • [행정] 행정학서론 - 행정의 의의
  • 행정학의 발달1.발달사관방학 - 공법학 - 슈타인의 행정학공법학:권력주체와 객체간의 일정한 법질서가 존재하며, 통치관계는 객관적인 법원리에 의하여 지배되어야 한다.2.미국행정학1)행정기능의 확대. 강화를 측정하는 척도로는 예산규모의 팽창과 공무원수의 증가를 들 수 있다.2)엽관제 - 펜들톤법(실적주의공무원제도확립)3)제1기Wilson의 행정의 연구, Goodnow의 정치와 행정, 능률지상주의,원리접근법(전문화, 명령통일, 통솔의 범위, 部省조

  •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
  • 행정학의 학문적 성격-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교육행정학은 하나의 응용과학이다. 교육행정학은 근본적으로 윤리학적 성격이 있다. 교육행정학은 여러 인접학문의 종합과 다문학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그 독자성을 정립하고 있다.-교육 경영 관리기법:목표관리(mbo)-학교경영에 도입된 새로운 경영체제이다. 기획예산제도(PPBS)-중요한 예산관리 기법으로 자원배분에 관한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일관성있게 하려는 이 제도는 교육경영에도 시사하

  • [교육행정][교육행정의 정의][교육행정의 원리][교육행정의 성격][교육행정의 이론][교육행정의 조직]교육행정의 정의와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성격 및 교육행정의 이론, 교육행정의 조직에 관한 분석
  • 교육행정의 정의와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성격 및 교육행정의 이론, 교육행정의 조직에 관한 분석Ⅰ. 개요Ⅱ. 교육행정의 정의1. 교육경영2. 학교행정3. 학교경영4. 학교관리5. 교육제도6. 교육계획7. 교육정책Ⅲ. 교육행정의 원리1. 법제면에서 본 기본원리2. 운영면에서 본 원리Ⅳ. 교육행정의 성격1.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2. 교육 경영 관리기법1) 목표관리(mbo)2) 기획예산제도(PPBS)3) PERT/CPM3. 교육행정학의 연구방법1) 역사적 연구

  • [인사행정] MBO-PMS
  • 행정학은 행정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행정개혁 수단들을 시험해왔다. 목표관리제(MBO), 영기준예산제도(Zero-Base Budgeting: ZBB),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 등이 그 대표적인 사례들이다. 정광호, 조경호, 2003. 목표관리제의 주요 쟁점과 과제: Robert Behn의 공공관리 주요 질문들(The Big Questions of Public Management)을 중심으로. 행정논총 제41권 제3호. 서울대학교 한국행정연구소 p.156아래에서는 그 중 목표관리제와 직무성과관리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