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사고, 해양안전, 해양안전정책] 해양사고의 원인, 해양사고의 발생현황과 해양안전(해양안전정책)의 추진 배경, 해양안전(해양안전정책)의 추진 목표 및 해양안전(해양안전정책)의 개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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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해양사고의 원인
1. 간접요인(구조적 요인)
2. 직접원인(인적 및 환경적)
Ⅲ. 해양사고의 발생현황
1. 사고 유형별
2. 선박 용도별 및 총톤수별
3. 용도별 사고발생 유형
4. 월별 사고 발생현황
5. 수역별 사고 발생현황
6. 인명피해 현황
Ⅳ. 해양안전(해양안전정책)의 추진 배경
Ⅴ. 해양안전(해양안전정책)의 추진 목표
1. 해양안전 정책비전
2. 세부추진목표
1) 해양사고 예방을 통한 안전하고 깨끗한 바다 실현
2) 해양안전 기반인력의 체계적 육성
3) 해상교통 안전시설 및 관리체제 정비로 해상교통환경 개선
4) 선박시설과 설비의 향상으로 선박안전성 제고
5) 첨단 해양안전기술 개발확대
Ⅵ. 해양안전(해양안전정책)의 개선 방안
1. 선원의 자질향상 및 복지증진
1) 선원의 복지증진
2) 부원선원의 해기사 양성 및 선원자질 향상
3) 선원 교육·훈련환경을 개선
2. 선박의 안전성을 강화
1) 항만국 통제(PSC) 강화
2) 노후 여객선 및 화물선을 대체
3) 노후어선과 노후기관을 현대화
4) 어선의 안전관리를 강화
5) 선박의 생존성 평가기술을 개발
3. 안전한 해양교통 환경을 조성
1) 항만시설 보강 및 항로 준설
2) 어항시설을 정비·확충
3) 항로 표지시설의 확충 및 기능 강화
4. 해양교통 안전관리체제를 강화
1) 선사 및 선박의 안전관리체제(ISM)를 정착
2) 선박 자동식별시스템(AIS)을 도입
3) 항만 교통정보시스템(PTMS)을 확충 및 보강
4) 수입 위험물 컨테이너 점검제도(CIP)를 도입
5) 어업무선국 통신장비를 보강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한반도 주변 근해는 중국의 개방화 정책에 따른 급속한 경제성장과 함께 우리나라, 일본 및 중국 3국간 교역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주·구주를 비롯한 아시아 각국으로의 수출입 물량 또한 꾸준히 증가하면서 해상운송에 의한 선박교통량이 폭주하는 수역이다. 게다가 좁은 수역에 연근해 어선의 활발한 어로활동과 상선의 항행이 공존하는 해역의 특성으로 인해 선박에 의한 각종 해양사고 발생과 이에 따른 해양오염 발생 위험이 상존하는 곳이기도 하다. 한편 우리나라는 국민 소득수준 향상으로 선원직업에 대한 매력이 감소되면서 선원자질 저하가 큰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과잉경쟁으로 인한 선박 소유자의 선박 안전관리에 대한 투자의지 또한 미약해지면서 과거 그 어느 때보다 해양 안전환경이 취약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여건들로 인해 한반도 근해에서의 해양사고 발생은 476건에서 610건으로 연평균 2.8%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특히, 어선의 경우 연안해역 어자원이 고갈되면서 장기간 원거리 출어조업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어선의 해양사고 발생척수가 379척에서 537척으로 연평균 3.9%로 증가하고 있다. 앞으로도 당분간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취약한 해양안전 환경에 대한 다각적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철저히 파악하고 이에 대비하여 실효성있는 해양사고 방지대책의 수립·시행이 요구된다. 그리고 해상운송 및 어업
- 참고문헌
-
강성현 외(2005), 한국해양연구소, 해양오염과 지구환경, 한국해양연구소
김재승(1978), 해양오염과 그 대책, 해양한국, 월간해양한국
김진현·홍승용, 해양 21세기
범양상선, 선박충돌과 조선자의 판단, 해기속보
최종화(2004), 현대국제해양법, 도서출판 두남
한국생산성본부 외(1999), 해양수산부·해양경찰청 경영진단보고서
한해양수산부(2000), 해양관광진흥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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