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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공공부문정보자원

Ⅱ. 지식정보자원
1. 입찰명
2. 입찰방식
3. 제안서 및 입찰참가신청서 제출
1) 제출일시
2) 제출장소
3) 필요서류
4) 유의사항
4. 낙찰자 선정방식
5. 평가결과의 통보
6. 세부일정
7. 제안(서)의 무효
8. 입찰보증금
9. 부정당사업자
10. 계약의 체결
11. 비밀유지의 의무
12. 관계규정/법령 등의 숙지
13. 기타사항

Ⅲ. 인터넷정보자원
1. 상업적인 리뷰 서비스 사이트
1) Excite
2) GNN Select
3) Magellan
4) CyberHound
5) iGuide
6) Yahoo! Internet Life
2. 사서들에 의한 서비스

Ⅳ. 정보자원관리

Ⅴ. 정보자원평가

Ⅵ. 정보자원조사
1. 조사의 목적 및 필요성
1) 조사의 목적
2) 조사의 필요성
2. 조사내용
3. 조사대상
4. 조사방법
5. 정보자원조사 활용방안
1) 정보자원조사 활용의 기본방향
2) 정보자원조사의 주요 분석틀(10대 핵심내용)
6. 정보자원조사의 과제 및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공공부문정보자원

공공부문의 정보자원조사는 단순한 정보자원 보유규모 조사가 아니라 개별기관의 정보자원 활용현황을 파악하는 내용중심의 조사가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 측정지표(항목)가 무엇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며,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한 목적을 위하여 각 항목이 지니는 조사결과의 활용목적과 이에 따르는 분석한계를 정리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우선 정보화예산의 부정확성을 들 수 있다. 이는 전산담당부서에서 조사에 응답함으로써 기관내 정보화예산의 총괄적 파악이 불가능한 면도 있지만 정보화예산이라고 하는 것이 각 사업단위별로 분산되어 있어서 구조적으로 응답자가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정확한 집계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리고 총괄적으로 예산을 관리하는 부서(주로 기획관리실)에서는 정보화인식이 미약하여 충분한 자료제공이 되지 않는 실정이다.  
두 번째로는 정보화기능 분류에 있어서 기획기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현장에서의 응답은 단순행정업무도 기획기능으로 포함시켜 제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획인력 수는 많지만 실제로 수행하는 정보화 기획기능은 별로 없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셋째, CIO 존재여부와 CIO의 활동여부는 별개 차원이다. 현재 중앙부처의 CIO는 명목상의 역할일 뿐 실질적인 기능을 전혀 하지 못하고 있다. 이것도 자료분석상 주의해야 할 부분이다.
넷째, 아웃소싱의 가능성과 관련하여 조사된 시스템운영․관리비비중과 외주여부는 별로 상관관계가 없다. 오히려 외주여부는 업무성격으로 판단해야 할 것이다. 아웃소싱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판단기준이 미비하며, 아웃소싱 비용산정기준이 비현실적이어서 구체적인 연관성을 찾기 어렵다.
다섯째, 또한 현실적으로 아웃소싱이 경쟁력 강화차원에서 이루어지기 보다는 회피성 업무 외주로 선정되는 경향이 있어 실질적인 생산성과는 무관한 경우가 많다. 이와 관련되는 문제로서 외주업체의 아웃소싱에 대한 준비 부족으로 실제적 효과도 불투명한 경우가 많다.
여섯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등 정보자원을 시행계획과 관련시켜 분석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왜냐하면 시행계획 작성시 포함된 내용과 실제 사업추진과정의 내용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정보자원조사 결과를 토대로 계획의 일관성 및 연계성 평가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일곱째, 시스템 활용도 측정을 위한 기준을 몇 가지 제시하였으나 이 기준이 통일적으로 적용되기는 어려우며, 환경적 차별성이 있다.
참고문헌
- 김성근 외 2명(2005), 정보자원관리 관련 법체계 분석, 한국경영정보학회
- 배금표(1999), 인터넷 정보자원 평가요소, 한국정보관리학회
- 윤정옥(2009), 인문학자의 정보자원 이용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 이창열 외 1명(2006), 지식정보자원 표준화 모델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 임태훈(2009), 정보자원 활용의 현재와 미래, 한국지역정보개발원
- 황주성 외 1명(2006), 공공부문의 정보자원관리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연구, 고려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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