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농학파, 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 유형원, 이익, 정약용]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반계 유형원,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성호 이익,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다산 정약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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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반계 유형원
1. 우주관
2. 전제개혁론(공전론)
3. 상공업론
4. 평등사상

Ⅲ.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성호 이익

Ⅳ.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다산 정약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세치용(經世致用)은 민생의 안정과 사회발전 등 현실적 문제의 해결을 목적으로 등장한 실학이다. 이익을 중심으로 하여 전개되었던 경세치용은 빈농층을 대변하고 토지와 제도개혁, 그리고 문화 주체성을 강조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경세치용이 비록 민생의 안정과 사회발전이라는 현실문제의 해결에 그 목적이 있었다 하더라도 이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했던 것이 그 내면에 자리를 잡고 있어야 할 도덕성이었다. 따라서 경세치용의 구체적 실현방안이 토지와 제도의 개혁에 있었다하더라도 문화적 주체성의 강조라는 도덕성의 문제가 제시되지 않을 수 없었다는 사실이다. 조선 후기 학술·사상사의 관점에서 볼 때, 유형원, 이익, 정약용은 실학에서 각각 높은 세 봉우리를 이룬다. 유형원이 한 번 나옴으로써 실학은 ‘학’으로서의 존재가 확인되었으며, 이익이 한 번 나옴으로써 실학은 ‘학파’로서의 존재가 확인되었으며, 정약용이 나옴으로써 실학은 ‘시대사조’로서 대표적인 하나의 경향으로 존재가 확인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Ⅱ.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반계 유형원

조선 중엽 실학의 발생에 있어서 선학자의 학리적인 부족점을 보충하고 체계화하고 그것을 사회현실에 적용하여 정치·경제개혁의 이론을 발전시켜 실학의 기초를 닦은 이가 반계 유형원이다. 그는 천문·지리·역사·철학·군사·어학에 이르기 까지 실로 각방면에 걸쳐 연구한 백과사전적인 학자다.
참고문헌
▷ 김의영, 실학의 국가개혁론, 서울대학교출판부
▷ 남경태(2002), 종횡무진 한국사, 그린비
▷ 정상철(1989), 실학파의 철학사상과 사회정치적 견해 하, 백의
▷ 주칠성, 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 역사학회 편(1973), 실학연구입문
▷ 윤사순(1997), 한국유학사상론, 예문서원
▷ 한국철학사연구회(2000), 한국실학사상사, 다운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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