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운동, 70년대 학생운동, 80년대 학생운동, 90년대 학생운동, 운동] 운동의 정의 고찰과 학생운동의 약사 및 70년대의 학생운동, 80년대의 학생운동, 90년대의 학생운동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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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운동의 정의
1. 운동의 개념
2. 운동의 일반적 성격

Ⅲ. 학생운동의 약사
1. 제1기(79년 10.26 - 83년 12월 유화조치)
2. 제2기(84년 - 85년)
3. 제3기(86년 - 87년)
4. 제4기(88년 - 91년 5월 투쟁)
5. 제5기(91년 하반기 - 92년 대선)

Ⅳ. 70년대의 학생운동

Ⅴ. 80년대의 학생운동
1. 80년 - 83년, 폭압기
1) 80년의 희망과 절망
2) 81년의 국풍81과 대학가
3) 82년, 불타는 부산미문화원
4) 83년, 저 침묵의 바다에 거센 파도가
2. 84년 - 86년 대중운동으로의 발전
1) 84년, 부활된 총학생회
2) 85년, 전학련과 삼민투
3) 86년, 민민투와 자민투 그리고 건대항쟁
3. 87년 6월의 함성
4. 88년 제2기 전대협 - 통일의 깃발을 올리며
5. 89년 제3기 전대협 - 임종석과 임수경

Ⅵ. 90년대의 학생운동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80년대의 학생운동은, 그 출발점은 친미 독재정권이 지배하는 현실에 두었으나, 사회구성체 논쟁을 그 중요한 존재조건의 하나로 해서 자신을 성장시켜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학생운동에 대한 이해는 사회구성체 논쟁에 대한 이해와 불가분하다. 한편 80년대의 제 논쟁에 대한 이해는 현재의 한국사회를 보다 체계적이고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유력한 수단의 하나이기도 하다(7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의 한국 현대사를 미리 숙지해 오자고 한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들의 이론적, 실천적 뿌리를 찾는 작업이기도 하다. 자들은 “지금이 시대가 어느 때인데 그런 것을 공부하느냐?”고 고개를 갸우뚱거리기도 할 것이다. 또한 우리는 침체된 학회운동을 활성화시켜 보자는 목표를 내걸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우리가 ‘운동’이라는 주제를 염두에 두고서 ‘현재’를 ‘생활’하고 있는 한, 80년대에 대한 이해는 결코 사치가 아닐 것이다. 세계사적인 격변이 ‘Global Leviathan`으로 그 본색을 나타내보이고 있으며 소위 ’신사회운동‘이 유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민중의 민주주의‘와 ’민족 자주‘라는 근대적인 정치, 경제적 과제는 여전히 미완의 것으로 우리의 실천에 의해 실현되기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변화에 대한 부지런한 이해와 동시에 한국사회의 민족민주운동사에 대한 이해도 병행될 필요가 있다.

Ⅱ. 운동의 정의

1. 운동의 개념

운동(movement)이란 한 집단이 자신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결합하여 이념의 실현이 완수될 때까지 행하는 노력의 전 과정으로 정의된다. 이런 운동이 일어나는 원인은 어느 사회라도 그 사회에는 낡은 제도나 관행, 오도된 문화, 자연으로부터의 속박이 있다. 인류의 역사는 어쩌면 이러한 속박에서 해방되기 위한 노력, 즉 운동과정이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80년대 학생운동 야사, 월간 말, 1990년 3월호 - 8월호
▷ 강신철, 80년대학생운동사, 서울: 형성사, 1988
▷ 문용식 1960-80년대의 청년학생운동, 위의 책, 제 5부 3
▷ 반파쇼 학우 투쟁 선언, 무림, 80년대 학생운동사, 1980
▷ 이재오, 해방후한국학생운동사, 형성사, 1984
▷ 전상봉, 한국 근현대 청년운동사, 두리미디어, 2004
▷ 코뮨주의 학생운동의 정초를 위한 조직론 강의, 전국학생연대,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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