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운동, 70년대 학생운동, 80년대 학생운동, 90년대 학생운동, 운동] 운동의 정의 고찰과 학생운동의 약사 및 70년대의 학생운동, 80년대의 학생운동, 90년대의 학생운동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운동의 정의
1. 운동의 개념
2. 운동의 일반적 성격
Ⅲ. 학생운동의 약사
1. 제1기(79년 10.26 - 83년 12월 유화조치)
2. 제2기(84년 - 85년)
3. 제3기(86년 - 87년)
4. 제4기(88년 - 91년 5월 투쟁)
5. 제5기(91년 하반기 - 92년 대선)
Ⅳ. 70년대의 학생운동
Ⅴ. 80년대의 학생운동
1. 80년 - 83년, 폭압기
1) 80년의 희망과 절망
2) 81년의 국풍81과 대학가
3) 82년, 불타는 부산미문화원
4) 83년, 저 침묵의 바다에 거센 파도가
2. 84년 - 86년 대중운동으로의 발전
1) 84년, 부활된 총학생회
2) 85년, 전학련과 삼민투
3) 86년, 민민투와 자민투 그리고 건대항쟁
3. 87년 6월의 함성
4. 88년 제2기 전대협 - 통일의 깃발을 올리며
5. 89년 제3기 전대협 - 임종석과 임수경
Ⅵ. 90년대의 학생운동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80년대의 학생운동은, 그 출발점은 친미 독재정권이 지배하는 현실에 두었으나, 사회구성체 논쟁을 그 중요한 존재조건의 하나로 해서 자신을 성장시켜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학생운동에 대한 이해는 사회구성체 논쟁에 대한 이해와 불가분하다. 한편 80년대의 제 논쟁에 대한 이해는 현재의 한국사회를 보다 체계적이고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유력한 수단의 하나이기도 하다(7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의 한국 현대사를 미리 숙지해 오자고 한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들의 이론적, 실천적 뿌리를 찾는 작업이기도 하다. 자들은 “지금이 시대가 어느 때인데 그런 것을 공부하느냐?”고 고개를 갸우뚱거리기도 할 것이다. 또한 우리는 침체된 학회운동을 활성화시켜 보자는 목표를 내걸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우리가 ‘운동’이라는 주제를 염두에 두고서 ‘현재’를 ‘생활’하고 있는 한, 80년대에 대한 이해는 결코 사치가 아닐 것이다. 세계사적인 격변이 ‘Global Leviathan`으로 그 본색을 나타내보이고 있으며 소위 ’신사회운동‘이 유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민중의 민주주의‘와 ’민족 자주‘라는 근대적인 정치, 경제적 과제는 여전히 미완의 것으로 우리의 실천에 의해 실현되기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변화에 대한 부지런한 이해와 동시에 한국사회의 민족민주운동사에 대한 이해도 병행될 필요가 있다.
Ⅱ. 운동의 정의
1. 운동의 개념
운동(movement)이란 한 집단이 자신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결합하여 이념의 실현이 완수될 때까지 행하는 노력의 전 과정으로 정의된다. 이런 운동이 일어나는 원인은 어느 사회라도 그 사회에는 낡은 제도나 관행, 오도된 문화, 자연으로부터의 속박이 있다. 인류의 역사는 어쩌면 이러한 속박에서 해방되기 위한 노력, 즉 운동과정이라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 80년대 학생운동 야사, 월간 말, 1990년 3월호 - 8월호
▷ 강신철, 80년대학생운동사, 서울: 형성사, 1988
▷ 문용식 1960-80년대의 청년학생운동, 위의 책, 제 5부 3
▷ 반파쇼 학우 투쟁 선언, 무림, 80년대 학생운동사, 1980
▷ 이재오, 해방후한국학생운동사, 형성사, 1984
▷ 전상봉, 한국 근현대 청년운동사, 두리미디어, 2004
▷ 코뮨주의 학생운동의 정초를 위한 조직론 강의, 전국학생연대,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