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과사회] 이슈관련 집단과 그에 대한 매스미디어 보도(KTX 비정규직 여승무원 사건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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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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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관련 집단과 그에 대한 매스미디어 보도
- KTX 비정규직 여승무원 사건을 중심으로 -
1. 갈등 개요
1) 갈등 전개과정
① 제한적 이슈화 단계
② 본격적 이슈화 단계
2) 갈등의 변화
3) 갈등 당사자
2. 갈등 당사자의 이슈 프레임
1) KTX 비정규직 여승무원의 이슈 프레임
① 직접 고용 프레임
② 근무환경 개선 프레임
2) 철도공사의 이슈 프레임
① 위탁 고용 프레임
② 근무환경 프레임
③ 공익 프레임
3. 갈등에 대한 매스미디어의 이슈 보도
1) 5대 일간지 전체 분석 및 평가
2) 신문사별 분석 및 평가
- 본문내용
-
1. 갈등 개요
KTX 여승무원 파업 갈등 사례에서 이슈화 추진집단은 KTX 여승무원이고, 이슈화 부정집단은 철도공사이다.
먼저, KTX 여승무원은 2005년 9월 말부터 철도공사 도급업체인 ‘주식회사 한국철도유통(구 홍익회)’ 소속 하에 1년 단위로 재계약하는 비정규직 신분에 반대하는 운동을 벌여왔다. 이들은 농성과 집회, 단식투쟁 등을 진행하며 1년마다 찾아오는 고용불안과 낮은 임금, 근무 인원 부족 등 근무환경 개선을 주장했다. 그 결과 KTX 여승무원의 주장을 지지하는 사회 집단이 등장했고 여론의 관심을 받게 되었다. 이에 따라 KTX 여승무원 파업 갈등 사례에서 KTX 여승무원을 이슈화 추진집단으로 설정했다.
다음으로, 철도공사는 KTX 개통 이래로 여승무원 위탁업무를 ‘한국철도유통’에 맡겼고, 이후 KTX 여승무원 파업이 진행되는 동안 다시 ‘KTX 관광레저’라는 자회사로 넘겼다.
1) 갈등 전개과정
① 제한적 이슈화 단계 (04.4 ~ 06.1)
② 본격적 이슈화 단계 (06.1 ~ )
04.04.01
KTX 개통
05.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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