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내셔널리즘] 미디어 스포츠에서의 내셔널리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들어가며

- 스포츠와 내셔널리즘의 관계



2 스포츠 내셔널리즘

1) 내셔널리즘
2) 스포츠 내셔널리즘
3) 매스미디어와 국제 스포츠 내셔널리즘



3 미디어에서 나타나는 내셔널리즘

1) 미디어 매개를 통한 스포츠 정체성

2) 미디어 사례분석
1. 스포츠 이벤트
2. 프로스포츠

3) 스포츠-미디어-내셔널리즘


4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사람들은 스포츠를 보면서 또는 직접 참여하면서 쾌감을 느낀다.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했다는 기쁨은 물론 경기 상대방을 제압하고 이기는 것에서도 큰 만족과 희열을 느낀다. 이러한 스포츠의 쾌락성은 자신이 큰 관심을 가지고 열성적으로 참여하는 것일수록 그 만족도의 정도가 더욱 커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인간의 말초 본능을 자극하는 이러한 특성으로 말미암아 스포츠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접하고 참여하며 또한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왔다.

오늘날에는 올림픽이나 월드컵, 대형 국제 이벤트들의 등장으로 많은 사람들이 감정을 공유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더욱 늘어나고 있다. 국가라는 공통된 하나의 이름 아래 가치를 공유하고 만족과 쾌감을 나누면서 그 열기는 고조된다. 자국을 응원하고 애국심이라는 보편적 기제가 작용하면서 사람들은 더욱 목청을 높여 응원을 하고 경기에 열광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에서 우리는 소위 말하는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스포츠 내셔널리즘이란 스포츠와 내셔널리즘이 합쳐진 말이다. 이것은 스포츠를 통한, 또는 스포츠에 내포돼 있는 내셔널리즘적 경향과 사상을 의미한다. 스포츠는 근대적 민족국가의 형성을 위한 민족의 단결과 통일, 내 나라 의식을 갖게 하는 기본적 원동력이 되어왔다. 이 같은 스포츠를 통하여 민족의 에너지를 결집하고 동원하여 민족적 동질감과 소속감, 내지는 연대감을 갖게 함으로써 민족의 단결을 촉구하여 독립과 통일을 지향케 하려는 사상이 바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인 것이다.(한태준, 황욱철 1997 재인용)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수많은 사람들이 시청 앞 광장에 모여 한 목소리로 "대한민국"을 연호하고 화면을 통해 전해지는 선수들의 일거수일투족에 환호하는 것은 한국인이라는 이름 아래 모두가 하나로 뭉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모습이라 할 수 있다. 축구라는 하나의 매개체를 통해 국가적 통합을 이끌어내고 국민들의 대화합을 유도해내는 것은 분명 스포츠가 가지는 커다란 영향력의 일부분이다. 과거 우리 역사에서도 사회적으로 혼란스럽고 국민간의 분열이 심화될 시기에는 어김없이 국제 규모의 큰 이벤트가 열려 국민의 통합을 이끌어 낸 사례들을 찾아볼 수 있다. 가까운 예로 1970년대 후반부터 이어진 국가적 혼란과 위기 상황에서 정부는 이를 돌파하기 위해 1982년 열린 IOC총회에서 제 24회 서울 올림픽을 유치함으로써 국가적 통합을 이끌어내려 했던 것을 찾아볼 수 있고, 그보다 이전의 사례로는 박대통령배 국제 축구 대회를 창설해 치러내면서 유신정권 하에서의 혼란스럽던 위기를 수습하고 국민의 이목을 경기장으로 집중시키기 위해 노력한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이렇게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이용해 범국가적 통합을 이끌어낸 사례는 해외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국내의 정치적, 경제적 사정이 극도로 혼란스럽지만 월드컵 시즌만은 온 나라의 통합이 이루어진다는 브라질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이처럼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기능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면 국내의 갈등을 최소화시키고 국민들의 통합을 이끌어내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스포츠 내셔널리즘이 자칫 맹목적 민족주의로 집중되어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심각한 국가 간의 충돌을 발생시킨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1890년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간의 축구 경기에서 흥분한 관중들 사이에 벌어진 경기장 난투극이나 1969년 엘살바도르와 온두라스 간에 벌어진 축구 경기에서의 대립이 도화선이 되어 실제로 두 나라간의 전쟁이 발발한 것은 지나치게 맹목적으로 자국을 응원하고 타국을 배척, 질투하는 극단적 쇼비니즘의 일례로 규정할 수 있다. 한편 축구 열기가 뜨거운 유럽에서는 훌리건이라는 단어가 생성, 회자되는데 이것은 좁은 의미에서는 자신이 응원하는 특정 팀, 넓은 의미에서는 자국팀을 과격하게 응원하는 관중을 지칭하는 말로 쓰이고 있다. 이러한 훌리건의 특성은 자신이 응원하는 팀에 무한한 애정과 신뢰를 보내지만 한편으로는 상대편에 대한 맹목적인 비난과 적대감의 표출이라는 부정적인 면을 동시에 갖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범식 외 9명 공저, <현대사회와 스포츠>, 홍경, 2003,
로렌스 워너 저, 송해룡 역 <미디어 스포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송해룡 ․ 최동철 저 <미디어 스포츠와 스포츠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김원제 저, <미디어스포츠 사회학>,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김동균. <한국 언론의 스포츠 내셔널리즘적 보도행태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이와타 유키. <신문 스포츠 기사에 나타난 내셔널리즘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 논문. 1988.
김원제, ‘<오피니언> 월드컵 응원, 곱게 미칩시다’, 프린팅코리아 4월호
송전헌, <둥근 공 모난 맘>, www.totalsoccer.empas.com 기자 칼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와미디어] 스포츠스타를 바라보는 미디어의 양면성
  • Media Sports론 스포츠 스타를 바라보는 미디어의 양면성目 次제 1장 서론Media 中 인쇄 매체를 타겟으로 .스포츠 현상을 바라보는 미디어제 2장 이론적 논의스포츠 저널리즘 논의제 3장 사례내셔널리즘이마골로기프로페셔널리즘제 4장 요약 및 결론스포츠 신문의 위상 재정립서론들어가며인기가수나 탤런트 영화배우들이 대중의 인기를 먹고사는 것처럼, 스포츠의 스타플레이어 역시 대중적인 인기를 바탕으로 형성되어진다. 이들의 인기는 경

  • [논문요약] 한국신문의 스포츠기사분석
  • 스포츠 기사의 내용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매스미디어의 스포츠 보도 태도와 생활 체육관을 추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제 2 절 논문의 구성제 1 장 : 매스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을 개괄하고 문제제기를 통해 연구의 목적 및 의의 밝힌 후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제시하고 기존문헌에 대한 검토한다. 제 2 장 : 스포츠 저널리즘의 상업화로 인해 초래된 역기능을 스포츠 내셔널리즘과 스포츠 영웅주의적 측면에서 고찰한다.제 3 장 : 연구 대상과

  • 싸이 PSY의 `강남스타일` 언론 보도 속에 나타난 이데올로기적 프레임 연구
  • 미디어오늘의 2010년 10월 11일자 “싸이 기사 나흘만에 2400건, 애국주의 보도 위험수위”도 지적하고 있다.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는 싸이가 음악적인 수준을 넘어 정치, 경제, 교육, 스포츠, 여가의 영역들을 넘어서 다뤄지고 있으며, 그 핵심에는 바로 애국주의 코드가 있다고 말한다. 비단 애국주의뿐 아니라 한국 언론의 이데올로기적 보도 양상은 여러 비평가들, 연구자들에 의해서 지적되기도 한 부분이다. 언론보도의 스포츠 내셔널리즘이

  • 강남스타일 언론보도 속에 담긴 이데올로기
  • 미디어의 보도경향 연구”“김해영 (2006). 한국 신문의 한류 담론에 관한 연구: 조선일보, 동아일보, 한겨레의 신문 기사의 질적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한류 보도와 이데올로기미디어가 스포츠 관련 기사 보도할 때 이데올로기, 특히 내셔널리즘과 승리주의 이데올로기 도구를 이용함. 미디어에 자본주의 이데올로기가 드러나고, 미디어 시각이민족 우월성을 강조하고 있음. 3. 연구 문제 도출언론은 이데올로기적 프레이밍을 가지고 보도하

  • [글로벌문화] 글로벌 문화와 내셔널리즘
  • 스포츠 저널리즘- 미디어가 스포츠에 내셔널리즘을 더욱 불어넣는 역할을 하고 있음ex) WBC 야구 대회 때 이치로의 발언과 행동 집중 조명, 월드컵 기간 동안 기업들의 선정 적 광고7.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예들○ 월드컵- 내셔널리즘이 글로벌 문화라 할 수 있는 스포츠와 결합하여 팬덤 문화를 형성한 전형적 인 사례ex) 방송, 광고 등 거의 모든 미디어가 선정적인 문구들로 내셔널리즘 조장○ 올림픽ex) 2002년 솔트레이크 동계 올림픽 때 김동성 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