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사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의 비교 및 발전방향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발전단계
2. 학교사회복지의 분류틀 및 유형의 재구성
3. 학교사회복지 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 세부사항
비교
4. 학교사회복지 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 진행 현황
5. 학교사회복지 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이 통합되
었을 경우의 장단점
6. 학교사회복지 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이 제도가
나아갈 방향모색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본 보고서는 학교사회복지의 기초적인 연구들과 발전 단계 현실적이고도 대표적인 형태인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 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에 대해 비교하며, 앞으로의 두 사업의 발전 방향에 대한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두 사업의 비교를 통해 각각의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두 사업의 차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앞으로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발전단계

학교사회복지의 분류 기준
학교 내 교육 학습의 과정에 장애요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잠재능력을 최대화시키기 위하여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사회복지의 한 실천영역
학교를 주된 실천의 장소로 하여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




학교사회복지의 발전단계

학교사회복지 도입기: 1990년대
학교사회복지 확대기: 2000년~2002년
국가주도 학교사회복지 시행기: 2003년~2006년
학교사회복지 분화기: 2007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사회복지의 목적2.학교사회복지의 발전과정1)외국의 학교사회복지-미국, 독일, 스웨덴2)우리나라의 사회복지3.학교사회복지의 대상 및 서비스1)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2)학교사회복지의 서비스 운영 모델-제도로서의 학교사회복지 운영모델-학교를 중심으로 한 운영모델-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한 운영모델3)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법-직접적 개입, 간접적 개입4.학교사회사업의 현황1)실천 모형별 학교사회사업 현황2)교육복지투자우선지

  • 교육복지 특별사업 사례 조사
  • 투자 우선지역 지원 사업 서울특별시교육청 우수학교 선정-2010년 사례관리 네트워크 구축교육복지 투자우선 지역 지원사업 서울특별시교육청 우수 학교 선정 (2년 연속)✔ 교육 복지 운영 학교 현황-남부교육청 (영등포구, 구로구, 금천구) 37개교초등학교 : 구로 - 구로남, 동구로, 서곡, 영일, 오류남, 온수금천 - 가산, 금천, 독산, 문교, 문청, 시흥, 인천, 탑동영등포 - 대방, 대2. 조직도 및 인력관리- 조직도- 채용은 교육복지부에서 사회복지사(

  • [교육복지] 학교사회복지
  • 사회 전체가 학습하는 사회를 발전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말한다. 2. 교육복지의 발달◆1980년대대통령 교육정책 자문회의의 활동을 시작으로 정책적 차원에서 논의◆1992년주로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복지 정책으로 학교사회사업 요원 배치 권고 ◆1995년국민복지기획단에서 아동복지의 차원에서 학교사회사업 실시 제안◆1997년학교사회사업 시범 실시◆2003년교육복지투자 우선지역지원사업 실시3. 교육

  • [사회복지] 학교 사회복지에 관한 분석
  •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육복지투자 우선지역 지원사업 실시2004년 교육인적자원부는 16개 시ㆍ도의 초ㆍ중ㆍ고 1개교씩 48개 학교를 연구학교로 지정하여 학교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을 직접 운영 (2004년 5월 ~ 2005년 4월)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첫째, 헌법에 모든 국민이 교육에 대한 권리와 의무가 있음을 명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환경적, 사회적 문제로 많은 학생들이 제대로 교육의 기회를 얻지 못하고 학교 밖을 배회하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이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복지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비교를 통한
  • 학교사회복지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비교를 통한 학교사회복지 제도화를 위한 제언목 차Ⅰ.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배경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4. 학교사회복지의 기능5. 학교사회복지의 대상6.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II. 학교사회복지 역사 및 현황1. 미국의 학교사회복지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역사 및 현황3.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현황(2009년 현재)4. 취약계층아동을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