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철 노선 확장안에 대한 타당성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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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Abstract
Ⅰ. 서론
1. 연구동기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
4. 연구과정

Ⅱ. 본론
1. 경전철이란?
1.1 정의
1.2 도입배경
1.3 특징
2. 경전철 신림선 확장 계획
3. 경전철 노선을 확장할 경우 얻을 수 있는 효용
3.1 설문조사 내용
3.2 설문조사 결과 분석
3.3 경전철 노선 확장으로 얻을 수 있는 효용
3.3.1 학생들이 얻을 수 있는 편익
3.3.2 교통 불편의 해소
3.3.3 서울대입구역의 상업·문화적 활성화
4. 경전철을 설치할 경우 고려해야 하는 요소
4.1 시간 단축
4.2 비용
5. 종합적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대입구역의 교통 혼잡과 인구집중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국토해양부에서 계획한 여의도와 신림, 서울대학교 정문을 잇는 경전철 노선을 서울대입구역까지 확장하는 방법을 고려해보고, 교통 혼잡을 해소하는데 이 방안이 타당한지 그 타당성과 효용을 검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서울대입구역까지 경전철 노선을 확장하게 되면, 서울대입구역과 서울대학교 간의 교통버스와 셔틀버스의 수가 줄어들어 교통 혼잡을 줄이는데 효용이 있음이 나타났다. 또한 전철을 이용하게 되면, 기존 교통을 이용하는 것 보다 시간이 더 단축될 수 있고, 서울대입구역에 집중된 인구를 분산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핵심어: 교통 혼잡, 경전철, 노선확장, 인구집중


Ⅰ. 서론

1. 연구동기

서울대학교 학생들과 관악산을 이용하려는 등산객들이 평소 서울대입구역까지 지하철로 이동한 뒤 또다시 버스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을 느껴왔다. 우리 조는 그 불편함과 그로 인한 서울대입구역 근처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던 차에 국토해양부에서 주관하여 약 7개 노선이 서울시 내에 생긴다는 것을 알았고, 그 중 하나가 여의도를 시작으로 신림, 서울대학교 정문까지 이어지는 노선이었다.
처음에는 서울대학교 정문과 서울대입구역을 잇는 새로운 지하철이나 경전철 노선의 도입을 생각했으나, 이 기사를 접하고 기존에 국토해양부에서 건설하려 했던 노선에 한 구간만 확장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했다. 또한, 기존의 계획에 비해 그 실현성이 더 높아졌다고 생각했고, 좀 더 구체적으로 이 주제에 대해 조사해보기로 결정했다.

2. 연구목적

현재 서울대입구역을 지나는 교통량과 유동 인구가 너무 많으며, 출퇴근 시간에는 도로와 인도 모두 매우 혼잡한 것을 볼 수 있다. 서울대입구역에서부터 서울대학교 정문까지의 도로의 크기에 비해 이 구간을 운행하는 버스가 많아 교통을 불편하게 하는 큰 요인이 된다. 따라서 경전철 노선이 서울대입구역과 서울대학교 정문을 잇도록 확장 한다면 이 구간을 운행하는 버스 차량의 수가 줄 것으로 기대되며, 버스 이용자들이 경전철을 이용하도록 분산시킴으로써 교통 문제가 해소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따라서 이번 소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경전철 노선 확장 안 제시와 그것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해 보고자 하였다.

3. 연구방법

서울대입구역과 서울대학교 정문을 잇는 노선의 확장 시 주로 이용하게 될 서울대학교 학생들의 의견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설문대상들을 거주지별로 구분하여 각각의 경우에 대해 상세히 분석해 보았다.
또한 경전철에 관하여서는 여러 기관의 홈페이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인터넷의 자료를 참조하였다.

4. 연구과정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수집한 후 실제 이용자의 입장에 따른 통학시간 및 번거로움의 변화와 차후 이용여부 등을 조사하여 보고, 교통 불편 해소 등 여러 가지 효용을 고려해보았다. 그리고 두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을 분석해보고 효용과 고려해야 할 점을 비교하여 노선 확장의 타당성을 알아보았다.

Ⅱ. 본론
참고문헌
<2008.11.12 국토해양부 광역도시철도과 보도자료>
<서울메트로, 2008년 3/4분기 수송실적, 역 하차인원 실적>
, 기사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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