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성장발달론] 제임스 로더(James E. Loder. Jr)의 생애와 기독교교육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임스 로더(James E. Loder. Jr)의 생애와 기독교교육 사상
1. 들어가는 말
II. 제임스 로더의 삶: 전기적 이해 및 사상 배경
III. 제임스 로더의 주요 저서 속에 나타난 사상의 발전 과정
IV. 로더의 실천신학방법론
V. 로더의 기독교교육 이론
1. 로더의 기독교교육의 역동성: 변형화교육(transformational education)
2. 로더의 현실 인식의 4차원성
3. 로더의 기독교교육 인식론: 그리스도 중심의 인식론
4. 로더의 기독교교육방법론: 성령의 논리(The Logic of the Spirit)
VI. 맺는 말
** 제임스 로더의 기독교 사상이 기독교교육에 주는 시사점 **
** 질문 **
- 본문내용
-
제임스 로더(James E. Loder. Jr)의 생애와 기독교교육 사상
1. 들어가는 말
1962년 프린스턴 신학대학원에 부임한 이래 근 40년 동안 기독교교육학 교수로서, 기독교교육 및 실천신학에 공헌을 해왔던 제임스 로더(James E.Loder.Jr.)는 2001년 11월 70세를 일기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1981년 「삶이 변형되는 순간」(The Transforming Moment)을 펴낸 이후, 제임스 파울러(James Fowler)와 함께 기독교교육의 학제간 연구와 기독교교육의 학문적 기초를 확립하는데 커다란 기여를 한 로더 교수의 생애와 사상, 그가 기독교교육계에 남긴 소중한 유산과 공헌을 생각해보고, 로더 교수의 실천신학 방법론, 기독교교육 사상의 핵심을 분석, 해석 평가함으로써 실천신학 및 기독교교육계에 끼친 로더 교수의 공헌을 점검해보고자 한다.
II. 제임스 로더의 삶: 전기적 이해 및 사상 배경
로더는 1931년 12월 5일 네브라스카 주, 링컨(Lincoln)에서 태어났다. 그는 고등학교 때 미주리 주 캔자스시키로 이사하였고, 미네소타 주, 노스필드에 있는 칼튼 대학(Carleton College)에 입학하였다. 그는 칼튼 대학 교수들의 권유를 받아들여 1953년 철학전공으로 대학을 졸업한 후 1954년 프린스턴신학대학원에 입학하였다. 1954년 신학교에 입학하기 전 그의 아버지 제임스 에드윈 로더(James Edwin Loder Sr.)가 뇌종양에 걸리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 아동학대가족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아동문제, 아동복지의 영역 중 관심분야 선정하여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사회문제화 된 이유를 분석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