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연구법] 인터넷 쇼핑에서 사용후기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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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연구배경

2.이론적 배경
1)구전 커뮤니케이션

2)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과 동조현상


본문내용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에서 사용후기의 내용, 브랜드 인지도, 성차에 따라 제품에 대한 평가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는 여성이 남성보다 제품사양에 대한 정보보다는 다른 소비자가 작성한 사용 후기에 기초해서 제품에 대해 평가하지만, 구매의도에서는 여성보다 남성이 사용 후기에 대해 영향을 더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 사용후기의 내용, 브랜드 인지도, 성차를 고려한 사용 후기의 전략적 관리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주제어 : 인터넷 쇼핑, 사용 후기, 성차, 브랜드 인지도

Ⅰ.서론
1. 연구배경
물건을 구매한 사람들은 자신이 사용해 본 물건에 대해 평가하며 주위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한다. 상대가 구매한 제품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그러한 평가를 토대로 구매여부를 결정한다. 입에서 입으로 전하는 이러한 ‘소문’은 과거, 단순한 정보 수집의 일종이었던 것과 달리 현대에서는 마케팅에서도 쓰일 만큼 그 기여도가 크다. 이렇게 입에서 전하는 정보들은 ‘구전’이라 정의된다.
‘구전’은 인터넷의 등장으로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였다. 인터넷 쇼핑이 보편적인 쇼핑문화로 자리 잡으면서 인터넷 시장에서는 ‘구전’을 인터넷에 맞게 새롭게 적용하여 그 영향력을 활용하고 있다. 한국의 인터넷 시장 규모는 1990년 이후 매년 약 20%씩 급성장하여 쇼핑몰의 수도 2002년 2,36개이던 것이 2007년 4,496개로 약 2배 증가 하였다.(통계청, 2007) 인터넷 쇼핑을 할 때 사람들은 물리적 공간에서의 쇼핑과 다른 방식으로 물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구매를 결정한다. 이때 직접 제품을 사용한 사람들의 의견을 많이 참고한다. 이는 오프라인에서 ‘소문’을 참고하는 것과 비슷한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의 정보 수집을 ‘온라인 구전’이라 한다.
최근 들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이전에 동일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의견; 즉, 온라인 구전을 참고해서 자신의 소비를 결정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현상이 기업과 언론으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50% 이상의 유럽의 소비자들이 타인이 작성한 제품 사용 후기를 참고하고, 30% 이상은 제품 사용 후기에 매겨진 평가점수에 근거해서 구매를 결정하며, 그리고 15%이상은 자신이 직접 사용 후기를 작성한다고 한다.(매일경제, 2005. 8. 25) 그리고 우리나라의 한 인터넷 쇼핑몰의 영업 자료에 따르면, 제품 사용 후기가 인터넷에 게재되었던 제품의 매출액이 그렇지 않았던 제품에 비해 약 2.5배 정도 많았다고 한다(매일경제, 2005. 10. 6). 이는 사용자들의 평가가 구매 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하지만, 인터넷 쇼핑에서 제공되는 온라인 구전-사용 후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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