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론] 대학생의 배낭여행을 통해 자존감 성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자존감

1) 자존감의 정의

2) 자존감의 기존 연구

2. 배낭여행

1) 배낭여행의 정의

2) 기존 연구 고찰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조사 도구 및 연구 절차

3. 자료 분석

Ⅳ. 연구의 이론적, 실용적 또는 정책적 시사점

참 고 문 헌
부 록

설문지Ⅰ. 전.
Ⅰ. 일반 사항
Ⅱ. 배낭여행의 이용형태
Ⅲ. 자존감 척도

설문지Ⅱ. 후.
Ⅰ. 일반 사항
Ⅱ. 배낭여행의 이용형태
Ⅲ. 자존감 척도

본문내용
Ⅰ. 서 론

대학생 시기에는 다양한 사회 경험을 한다. 입학으로 타 지역에 있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성장 배경을 한 친구들을 만날 수 있고, 학과 관련 혹은 동아리 활동 등으로 각계각층의 사람들과도 친분을 쌓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 경험에 대한 적응에서 자존감은 심리적인 영향력이 있는 한 요소이다. 자존감은 한 인간으로서 자신의 가치에 대한 주관적 판단과 평가를 내포하는 개념으로 인간 행동의 동기적 요소로 작용하여 개인의 행동 이해와 더불어 개인의 적응 및 건강한 성격발달에 중요 구성요인이다(차경호․ 홍기원․ 김명서․ 한영석, 2006). 자존감을 주제로 한 많은 연구들에서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이 낮은 사람보다 현실에 적응을 잘 하며 높은 성취 및 정신건강을 보이며,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특히 자존감과 성취 결과에 관계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면서 청소년의 적응과 관련하여 자존감은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곽금주․ 김근영, 1997). 또한 성인이 되어서도 높은 자존감을 갖는 사람들은 일의 수행에서 일에 도전하여 자신이 성장할 기회와 가치를 얻는 기회로 인식하며, 일의 만족에서도 흥미와 관련된 선택으로 더 높은 만족 수준으로 이끌어 준다고 하였다(Judge & Bono, 2001). 후기 청소년기인 대학생 시기는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기에 이르는 과정이다. 그래서 독립적인 개인으로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 형성과 사회 적응을 위해서 자존감의 성장은 중요하다.
자존감을 성장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은 여러 방면으로 이루어졌다.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하였으며(이헌석․ 최은희․황미영, 2009), 사회봉사를 통해 (이화인, 2003), 댄스스포츠 참가(천은영․김명자, 2008) 등 다양했다. 심리학적인 연구(김민정․이동귀, 2008)에서는 대부분 병리적인 그룹-인터넷 중독, 우울, 공격성, 심리적 부적응-등 대상으로 했다. 이러한 연구들은 일반 대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기에는 적용 대상이 한정되어 있다. 특히 심리학적인 연구들은 병리적은 그룹, 특정 대상이기 때문에 더욱 한정된다. 또한 연구실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이라 자발성이 부족하며, 현실에서 활용되기 어렵다. 이 때 운영되는 프로그램의 대상자를 대부분 자존감이 없는 약자의 존재로 보기 쉽다. 그리고 다른 프로그램의 참가라는 자체가 이미 고정된 교육의 틀로 자신 스스로 계획을 짜고 운영하며 실행, 평가, 수정이라는 경험적 학습 단계를 통한 성취감이 들어갈 수 없다. 그래서 기존의 자존감 성장 프로그램의 특정 대상의 한정, 자발성 부족, 스스로 경험적 학습으로 성취감 느낄 수 없는 한계점, 그리고 대상을 약자로 보는 것을 보완하여 효과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년 합격자소서] 토익 740으로 합격한 자기소개서 20종 (18개 기업, 서합률 35퍼센트, 영업관련 직무)
  • 통해, 대원제약의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대원인이 되겠습니다.2. 자신의 경험 중 가장 몰입하여 재미있고 즐겁게 수행하였던 일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400자 이상 600자 이내 국경을 뛰어넘은 친화력혼자서 약 한 달간 동남아 배낭여행을 다녀왔습니다. 한국이라는 울타리 밖의 세계와 소통하며 많은 것을 느끼고 싶었습니다. 그 수단으로 ‘외국인 친구 만들기’라는 목표를 세웠고, 현지인 친구를 사귈 수 있는 플랫

  • 성격의 장단점, 생활신조 및 가치관, 성장과정, 입사 후 포부 우수 예문 100개 모음집
  • 통해, 항상 웃으면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면 상황이 너그러워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를 제 생활신조로 삼아왔습니다.■ 생활신조 및 가치관 14저의 인생 철학은 현명한 사람이 되자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현명한 사람은 자신의 자존감을 떨어뜨리지 않는 사람입니다. 어리석은 사람은 작은 불행도 크게 생각하여 스스로 고민에 빠지지만, 현명한 사람은 큰 불행도 작게 처리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항상 자신이 유용한 사람

  • [인간행동심리] 동기
  • 연구했다고 한다. 매슬로우는 주변 사람들이나 역사적 인물들 중 자아 실현에 성공한 사람들을 골라 그들의 기록, 전기, 인터뷰, 행동 사항들을 면밀히 관찰했다. (그가 선정한 역사적 인물 중에는 에이브러엄 링컨, 토마스 제퍼슨, 마하트마 간디, 알버트 아인슈타인, 엘레너 루즈벨트, 베네딕트 스피노자 같은 이들이 포함돼 있었다.) 다음은 매슬로우가 발견한 자아 실현에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들이다. 1. 현실 중심적이다 (reality-centered) 거짓,

  • [국제경영] 이랜드 경영사례분석
  • 통해서 ‘소외된 사람들이 회사의 지분을 분할 받고 그에 합당한 이윤을 지급받을 수 잇는 방법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이에 대해서 어떠한 기업도 실행의 경험이 없는 상태이므로 자체 내에서 계속적인 연구를 진행 중이다’라고 밝히고 있다.Ⅲ. 결론중저가 시장을 만들어 내었고 그 속에서 고속성장을 구가하며, 주위의 부러움 섞인 시선 속에 기업의 외적 확대를 경험해온 이랜드는 이제 바야흐로 의류업계의 지각변동을 겪고 있다. 경쟁이 치열해

  • 결혼의 준비와 남자,여자의 결혼관에 대해
  • 연구(2003). 동아대학교 생활과학Ⅱ 남성과 여성의 결혼관행복메모리(137~144p). 준비된 결혼이 행복한 가정을 만든다. 심미경, 성경적 결혼관에 입각한 결혼예비교육 연구 (2006), 고신대 기독교 교육학과장익봉, 성경적인 결혼관의 재조명을 통한 결혼예비교육 연구 (2001) 총신대 선교대학원홍일권(1999). 준비된 결혼이 행복하다. 서울 : 생명의 말씀사 Ⅲ 결혼의 준비고정자. 결혼준비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2003). 동아대학교 생활과학송열섭. 결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