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론] 대학생의 배낭여행을 통해 자존감 성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자존감
1) 자존감의 정의
2) 자존감의 기존 연구
2. 배낭여행
1) 배낭여행의 정의
2) 기존 연구 고찰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조사 도구 및 연구 절차
3. 자료 분석
Ⅳ. 연구의 이론적, 실용적 또는 정책적 시사점
참 고 문 헌
부 록
설문지Ⅰ. 전.
Ⅰ. 일반 사항
Ⅱ. 배낭여행의 이용형태
Ⅲ. 자존감 척도
설문지Ⅱ. 후.
Ⅰ. 일반 사항
Ⅱ. 배낭여행의 이용형태
Ⅲ. 자존감 척도
- 본문내용
-
Ⅰ. 서 론
대학생 시기에는 다양한 사회 경험을 한다. 입학으로 타 지역에 있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성장 배경을 한 친구들을 만날 수 있고, 학과 관련 혹은 동아리 활동 등으로 각계각층의 사람들과도 친분을 쌓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 경험에 대한 적응에서 자존감은 심리적인 영향력이 있는 한 요소이다. 자존감은 한 인간으로서 자신의 가치에 대한 주관적 판단과 평가를 내포하는 개념으로 인간 행동의 동기적 요소로 작용하여 개인의 행동 이해와 더불어 개인의 적응 및 건강한 성격발달에 중요 구성요인이다(차경호․ 홍기원․ 김명서․ 한영석, 2006). 자존감을 주제로 한 많은 연구들에서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이 낮은 사람보다 현실에 적응을 잘 하며 높은 성취 및 정신건강을 보이며,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특히 자존감과 성취 결과에 관계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면서 청소년의 적응과 관련하여 자존감은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곽금주․ 김근영, 1997). 또한 성인이 되어서도 높은 자존감을 갖는 사람들은 일의 수행에서 일에 도전하여 자신이 성장할 기회와 가치를 얻는 기회로 인식하며, 일의 만족에서도 흥미와 관련된 선택으로 더 높은 만족 수준으로 이끌어 준다고 하였다(Judge & Bono, 2001). 후기 청소년기인 대학생 시기는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기에 이르는 과정이다. 그래서 독립적인 개인으로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 형성과 사회 적응을 위해서 자존감의 성장은 중요하다.
자존감을 성장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은 여러 방면으로 이루어졌다.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하였으며(이헌석․ 최은희․황미영, 2009), 사회봉사를 통해 (이화인, 2003), 댄스스포츠 참가(천은영․김명자, 2008) 등 다양했다. 심리학적인 연구(김민정․이동귀, 2008)에서는 대부분 병리적인 그룹-인터넷 중독, 우울, 공격성, 심리적 부적응-등 대상으로 했다. 이러한 연구들은 일반 대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기에는 적용 대상이 한정되어 있다. 특히 심리학적인 연구들은 병리적은 그룹, 특정 대상이기 때문에 더욱 한정된다. 또한 연구실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이라 자발성이 부족하며, 현실에서 활용되기 어렵다. 이 때 운영되는 프로그램의 대상자를 대부분 자존감이 없는 약자의 존재로 보기 쉽다. 그리고 다른 프로그램의 참가라는 자체가 이미 고정된 교육의 틀로 자신 스스로 계획을 짜고 운영하며 실행, 평가, 수정이라는 경험적 학습 단계를 통한 성취감이 들어갈 수 없다. 그래서 기존의 자존감 성장 프로그램의 특정 대상의 한정, 자발성 부족, 스스로 경험적 학습으로 성취감 느낄 수 없는 한계점, 그리고 대상을 약자로 보는 것을 보완하여 효과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례관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의 주요 대상이 되는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 개념 및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정책론)
- 빈곤가족의 현황과 빈곤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을 사회적 배경과 연결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공공도서관 평면도(건축계획, 대학도서관평면도, 도서관시설별세부계획, 층별계획) PPT, 파워포인트
- 노년기 노인교육의 중요성과 행복한 삶의 의미 그리고 성공적인 노화의 정의 및 전제조건을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적인 노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사회복지사가 소진되었을때 어떻게 극복하는것이 바람직할까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