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총체적 품질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지속적 개선
품질 및 성능 향상을 위한 도구
품질 보상 제도
국제 품질 표준
본문내용
1.지속적 개선


지속적 개선(continuous improvement)는 제품이나 공정을 조금씩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경연 철학으로서 일본에서는 [카이젠] 이라 함


CI 는 TQM(총체적 품질관리)의 핵심 요소


CI 에서는 팀 구성원의 제안과 아이디어를 통해 기계, 자제작업 및 생산방법의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


지속적 개선(CI) 을 위한 도구와 절차

CI를 위한 도구

통계적 공정관리 기법 (SPC : statistical process control)

제안제도

PDCA 사이클 등


PDCA cycle

데밍 (W. Edwards Deming) 이 처음 고안하여 , Deming Wheel 이라도 불림

PDCA는 ( plan-do-check-act ) 의 단계를 거쳐 공정을 개선해 나가는 도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기업] 퍼시스 경영분석
  • 기업 사례 -『코닥, 필름만으로 영원한가?』9. 결 론※ 보고서 작성 후기 및 부록1. 서 론현재 우리는 모든 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는 21세기 첨단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기업 환경 역시 예외가 될 수 없으며 급변하고 다변화하는 모습을 우리는 쉽게 관찰할 수 있고, 이제 기존의 틀에 안주하거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생존자체가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다. 따라서 기업은 객관적이고 총체적인 기업의 내․외부 경영

  • [품질관리] 6시그마 적용을 통한 사례분석
  • 기업들이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이끌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연구하자고 한다.1.2 6시그마 경영의 특징 및 방법소개1.2.1 6시그마의 정리시그마는 원래 고대 알파벳 24개 글자 중 18번째 글자의 이름으로 문자로 쓸 때에는 σ로 표기한다. 이 그리스 문자 σ 는 통계학에서는 표준편차를 나타내는 기호로 사용된다. 6σ는 1980년대 초에 일본 Pager 시장에 참여하려고 했던 Motorola 사가 자사와 일본 업체의 불량품 율을 비교한 결과 자사 품질이 낮은 데에 충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경영팀을 비롯하여 종업원 제안제도, 품질프로젝트팀, QWL(Quality Work of Life) 등이며, 이 경우 품질관련 소집단활동이 주축을 이룬다. 품질경영(TQM)관련 소집단활동의 유형들을 주요항목별로 비교하면 아래 표와 같다.품질경영관련 소집단활동의 여러 유형항목 / 기법ZD운동품질서클운동품질프로젝트운동자율운동팀목 적자기계발/오류제거자기계발/문제해결자주적 QM 추진계획․집행․통제주제테마직장 내 문제직장 내 문제기업 내 문제부서

  • [국제경영] 삼성전자와 현대전자의 미국진출 기업경영 사례
  • 기업들의 활동무대가 국내에서 국외롤 확장해 나아간다는 것이다. 즉, 세계경영이다. 그러면 활동무대가 커진 세계라는 곳에서 기업은 어떠한 것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까? 세계 유명 기업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면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국내쟁쟁사와도 필요한 조건이다. 세계경영을 위해서는 특히 환경 즉 문화가 중요하다. 왜 문화가 중요한가? 글로벌경영자는 모든 전략적 비즈니스 단위 (SUB)에서는 총체적 품질 관리 (TQM)가 지배적

  • 품질 경영 레포트
  • 경영 관행이 자리잡아 현재의 시설 중복투자문제, 대기업의 부도 연달은 중소기업의 부도사태를 유발하였으며 부실계열사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 상호보증의 테두리하에서 그 빚을 갚기위해 더 높은 이율의 차입을 반복하는 어처구니없는 관행을 이어왔던 것이다. 은행의 부실경영도 이런 이유에서 기인한 것이다.경영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두 번째 방안으로는 경영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는 공정의 개선이다. IMF와 미국 금융 시장이 한국 대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