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분석심리이론과 개인심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성격심리이론정리(행동주의적 성격이론,인지주의 성격이론,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융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이론)
- [아들러와 융의 이론] 개인심리학과 분석심리학(개인심리이론, 분석심리이론)
-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정신분석, 개인심리, 분석심리, 심리사회, 행동주의, 사회학습, 인지, 인본주의 등 8가지 성격이론별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에 대해
-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 목차
-
분석심리이론
1. 주요학자 : Carl Gustav Jung (1875-1961)
2. 주요개념
1) 의식, 자아와 페르소나
2) 개인무의식, 콤플렉스와 그림자
3) 집단무의식과 원형
4) 아니마와 아니무스
5) 자기와 자기실현
6) 정신에너지
7) 성격유형
3.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2) 치료목적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4) 치료적 기법
개인심리이론
1. 주요학자 : Alfred Adler (1870-1937)
2. 주요개념과 그 내용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생활양식
4) 사회적 관심
5) 창조적 자아
6) 가족형상
7) 가상적 목표
3.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대성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2) 치료목표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4) 치료적 절차와 기법
- 본문내용
-
분석심리이론과 개인심리이론
분석심리이론
1. 주요학자 : Carl Gustav Jung (1875-1961)
1) 출 생 : 1975년 / 스위스(작은 마을 케스빌)
2) 출생~학창시절
- 주로 혼자서 지내는 상당히 내성적인 아이.(내적 경험과 몰두하게 된 생각을 아무도 이해할 수 없다고 느꼈기 때문에)
- 행복하지 못한 가정에서 태어나 자랐음. 자신의 내부적 자원에 의지하는 법을 일찍부터 배움.
- 아동기의 많은 시간을 꿈의 의미와 그가 경험했던 초자연적인 환상에 깊이 빠져 보냄. 10살 때 나무로 2인치 인간의 형상 조각. 그 인형과 이야기하고 비밀부호로 적기도 함.
3) Freud와의 만남 및 헤어짐
- 1900년에 바젤 대학에서 의학 학위를 받음.
- 그 후 쮜리히 대학의 정신병 진료소에 임명되어 정신분열증 연구로 유명한 오이겐 블로일러 밑에서 일함.
- 히스테리와 다중성격으로 잘 알려진 프랑스 심리학자인 피에르 자넷과 함께 공부했고, 1905년에 바젤 대학에서 정신병리학을 강연함.
- 1900년에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을 읽은 후 프로이트와 서신왕래 시작.
- 1907년 프로이트를 만나 13시간 동안 대화 나눔.
- 1911년 프로이트의 후원을 받아 국제정신분석 회장이 됨.
그러나 정신분석, 무의식, 리비도에 대한 융의 해석과 이론은 프로이트의 입장과 다름.
- 1914년 프로이트와 결별. 이 후 융의 이론과 실제는 분석심리학으로 알려짐.
4) 내적혼란시기~마지막
- 1913년 내적 혼란으로 고통을 받았으며 약 3년 동안 지속 됨.
이 기간동안 자신의 정서적 혼란을 해결하기 위해 꿈 해석을 통한 자기분석을 시작했음. 이 기간은 융으로 하여금 성격이론에 대한 독특한 접근으로 이끈 창조력과 성장의 시간이었음.
- 1921년 ‘심리적 유형’이라는 책에서 내향성과 외향성이라는 성격 지향성에 대한 설명으로 잘 알려짐. 사고와 감정, 감각과 직관을 제안하기도 함.
- 마지막을 개인치료, 여행, 독서, 공부를 위해 바침.
2. 주요개념
1) 의식, 자아와 페르소나
-의식 : 개인이 직접 인식할 수 있는 정신의 부분. 자기 신체나 존재에 대한 의식을 통해서나 일련의 기억을 통해서 형성되며, 유아가 사고, 감정, 감각, 직관이라는 심리적 기능을 서로 다르게 사용하고 내부 또는 외부로 의식을 향하게 하는 과정에서 점차 분화되어 감.
의식은 자아에 의해 지배.
-자아 : 개인의 의식이 분화되어 가는 과정에서 자아가 생겨남. 의식적인 지각, 기억, 사고, 감정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의식의 중심부에 자리를 잡고 의식의 주인으로서 의식을 지배함. 만약 자아가 페르소나와만 동일시하게 되면 다른 인격적 측면들은 제거될 것임. 소외되어 가고 고독해지며, 외부 현실과의 관계에서 부적응을 겪게 될 것임.
- 페르소나(pefsona) : 자아가 외적 세계에 적응하기 위해 사용하는 여러 가지 행동양식.
페르소나는 사회가 개인에게 요구하는 규범, 사명이나 본분, 윤리를 의미하는 우리말의 체면, 얼굴과 낯에 해당하는 것. 공적 얼굴. ‘타인에게 보이는 개인’ or '사회가 그 개인에게 담당하기를 기대하는 배역'. 기능적 콤플렉스.
가면을 뜻하는 희랍어로 개인이 사회적 요구들에 대한 반응으로서 밖으로 내놓는 공적 얼굴.
2) 개인무의식, 콤플렉스와 그림자
- 개인무의식 : 의식에 인접해 있는 부분으로 쉽게 의식화될 수 있는 망각된 경험이나 감각경험으로 구성됨. 자료는 개인의 과거경험으로 비롯된 내용.
자아에 의해 의식화되지 못한 개인의 경험은 정신에서 소멸되지 않고, 개인무의식에 저장됨.
- 참고문헌
-
류종훈, 사회복지 실천적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인, 2005), pp.144-146
류종훈, 사회복지 실천적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인, 2005), pp.131-134
류종훈, 사회복지 실천적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인, 2005), pp.137-138
류종훈, 사회복지 실천적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인, 2005), pp.139
권중돈․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5), p.261
권중돈․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5), pp.262-263
자료평가
- ****************************
- yin6***
(2010.02.18 13:46: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코디네이터미학_패션의 유행경향은 과거의 유행이 다시 나타나거나 현대에 맞춰 재해석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향을 레트로 라고 하는데 현대복식의 변천사를 통해 현재에 다시 유행했으면 좋겠다고 판단되는 의상스타일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노인복지론) 노인에 대한 말뜻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미디어윤리] 광고의 설득(특별한 수용자(어린이))에 관한 고찰
- ICT 기기(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등)를 활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하여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
-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시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