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사회학] 국제영화제를 통해 살펴본 해외에 비춰진 동아시아 영상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국제영화제를 통해 살펴본 해외에 비춰진 동아시아 영상 문화

1. 세계 3대 영화제 최초의 동아시아권 영화 수상

2. 칸 국제영화제 아시아권 영화 역대 수상작 및 수상자

3. 한국영화의 역대 주요 국제영화제 수상

동아시아 영화의 지위 상승

1. J-호러, 할리우드를 강타하다

2. 중국계 감독들의 할리우드 입성, 이안의 선례

3. 한국영화, 결론은 신선하고 탄탄한 이야기


본문내용
국제영화제를 통해 살펴본 해외에 비춰진 동아시아 영상 문화

1. 세계 3대 영화제 최초의 동아시아권 영화 수상

소위 세계 3대 영화제로 통하는 칸 국제영화제, 베니스 국제영화제, 베를린 국제영화제에서 최초로 수상했던 동아시아권 영화는 일본 영화였다. 1951년도에 베니스 영화제가 아시아 작품으로서는 최초로 일본 감독에게 황금사자상을 수여했는데, 그 작품이 저 유명한 <라쇼몽>이다. 구로자와 아키라 연출의 이 영화는 새로운 형식의 내러티브를 도입함으로써 현대영화의 메커니즘을 바꾼 걸작으로 평가받으며, 세계에 동아시아권의 영화를 널리 알린 최초의 사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후 동아시아권 영화는 꾸준하게 세계에서의 지변을 넓혀왔으며, 괄목할만한 발전을 거듭해 현재에 이르렀다.

2. 칸 국제영화제 아시아권 영화 역대 수상작 및 수상자

1987년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씨받이>로 강수연이 여우주연상을 거머쥔 이후 20년 만에 올해 5월, 칸 국제영화제에서 전도연이 <밀양>으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세계 3대 영화제 중에서도 화려함에 있어서는 단연 최고라는 칸 국제영화제에서의 주요 부문 아시아권 영화 역대 수상작 및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 제7회(1954) - 그랑프리 : <지옥문> (일본 / 기누가사 데이노스케 감독)

* 제13회(1960) - 심사위원 대상 : <열쇠> (일본 / 이치카와 곤 감독)

* 제16회(1963) - 심사위원 대상 : <셋푸쿠> (일본 / 고바야시 마사키 감독)

* 제17회(1964) - 심사위원 대상 : <모래의 여자> (일본 / 테시가하라 히로시 감독)

* 제18회(1965) - 심사위원 대상 : <괴담> (일본 / 고바야시 마사키 감독)

* 제31회(1978) - 감독상 : <열정의 제국> (일본 / 오시마 나기사 감독)

* 제33회(1980) - 황금종려상 : <카게무샤> (일본 / 쿠로사와 아키라 감독)

* 제36회(1983) - 황금종려상 : <나라야마 부시코> (일본 / 이마무라 쇼헤이 감독)

* 제43회(1990) - 심사위원 대상 : <죽음의 가시> (일본 / 오구리 코헤이 감독)

* 제46회(1993) - 황금종려상 : <패왕별희> (중국 / 첸 카이거 감독)
- 국제비평가협회상 : <그린 파파야 향기> (베트남 / 트란 안 홍 감독)

* 제47회(1994) - 심사위원 대상 : <인생> (중국 / 장 이모우 감독)
- 남우주연상 : <인생> (중국 / 갈우)

* 제50회(1997) - 황금종려상 : <우나기> (일본 / 이마무라 쇼헤이 감독)
- 감독상 : <해피 투게더> (홍콩 / 왕가위 감독)

* 제52회(1999) - 단편부문 황금종려상 : <소풍> (한국 / 송일곤 감독)

* 제53회(2000) - 심사위원 대상 : <귀신이 온다> (중국 / 지앙 웬 감독)
- 감독상 : <하나 그리고 둘> (대만 / 에드워드 양 감독)
- 남우주연상 : <화양연화> (홍콩 / 양조위)

* 제55회(2002) - 감독상 : <취화선> (한국 / 임권택 감독)

* 제57회(2004) - 심사위원 대상 : <올드보이> (한국 / 박찬욱 감독)
- 남우주연상 : <아무도 모른다> (일본 / 야기라 유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문화콘텐츠 산업현황 144.1. 애니메이션산업154.2. 음반산업 154.3. 게임산업 154.4. 영화산업 165.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가 해외에 미치는 영

  • 한국학의 갈래와 각자의 현황과 동향에 관한 연구 분석
  • 문화의 특색은 어떠한가 하는 등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해 지난날 우리의 선조들이 살아온 삶의 자취를 연구하는 종합적인 학문이다. 두 번째로 재화와 용역을 생산분배소비하는 활동 및 그와 직접 관련되는 질서와 행위의 총체인 경제는 인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가장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또한 21세기 자본주의 사회에서 어느 무엇보다 중심이 되고 있는 분야이다. 따라서 한국의 경제를 통해 세계 속에서의 한국의 위치에 대해서 알아볼

  • 21세기 문화국가 실현을 위한 대토론회
  • 21세기 문화국가 실현을 위한 대토론회일시 : 2000. 3. 15(수) 10:00∼17:00장소 :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20층)주최 : 문화관광정책연구협의회주관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한국관광연구원,한국체육과학연구원, 한국방송진흥원,한국청소년개발원후원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일 정 표 ◈시 간내 용참 여 자10:00∼10:05개회 인사이종석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원장)10:05∼10:15기조 연설박지원 (문화관광부장관)10:15∼10:55제1기조창의적 문화국가의

  • 한국의 미술시장과 아트마케팅
  • 국제 섬머 페스티벌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설을 통해 국내외 작가들의 창작과 연구활동을 지원하는 예술후원기관이다. 경기창작센터 인터넷 홈페이지 www.gyeonggicreationcenter.org기존의 국내 레지던시가 예술가들의 공간지원이라는 물리적인 지원에만 집중하는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문화사회적 연구활동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예술가의 창의력을 살릴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경기창작센터에서는 회화, 조각, 영상미디어, 사진 등의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문화를 극복하는 데 기여하리라는 전망을 하지만 나로서는 그의 생각에 동조 할 수 없을 것 같다. 마지막장에 브루너가 교사는 단순히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며 학문의 모범이며 동일관의 모형이어야 한다는 말을 마음에 와 닿았다. 제목: 경험과 교육저자: J. Dewey번역: 강윤쥼출판사: 배영사요약1. 전통적 교육과 진보적 교육교육이론의 역사는 교육이 선천적으로 주어진 자질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생각과 외적 노력을 통해 형성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