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생활과디자인] 인간공학&감성공학 화장실프로젝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인간공학
2. 감성공학

II. 본론
1. 화장실의 기능
2. 인간공학적인 화장실에 대한 고민
3. 화장실 check list
4. 화장실 문제점 파악
(1) 소변기 문제
(2) 대변기 문제
(3) 세면대 문제
(4) 화장실 환경의 문제
5. 화장실 문제 해결방안
6. (20-26세) 평균 남,여 신체 치수
7. 포세식 변기란?
8. 최신 화장실 소개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인간 공학

(1) 인간 공학의 정의
인간공학은 일과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제품, 장치, 설비, 수순, 환경등과 인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다. 기술적 공학 문제에만 중점을 두는 일반 공학과는 달리, 인간공학은 인간과, 사물의 설계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인간공학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사물과 그 사용 환경을 변경하여 사람의 능력, 한계, 요구에 한층 부합시키도록 한다.

인간 공학을 간단히 정의하면
"인간 공학은 인간의 행동, 능력, 한계, 특성 등에 관한 정보를 발견하고, 이를 도구, 기계, 시스템, 과업, 직무, 환경의 설계에 응용함으로서, 인간이 생산적이고 안전하며 쾌적하고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인간공학은 인간의 능력,한계, 특성, 거동, 동기 등에 관한 적절한 정보를 사물의 설계와 그 사용절차 및 사용환경에서 체계적으로 응용하는 것이다. 인간과 사물이나 환경 등에 대한 인간의 반응에 관한 정보를 얻으려면 과학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정보에 기초하여 설계 방향을 결정하고 여러 설계 대안의 효과를 예측한다. 인간공학의 수법에서는 또 사물이 의도한 목표대로 만족할만하게 설계되었는지도 평가한다.
인간공학 분야의 특성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인간적 이용을 위한 설계, 그리고 작업 및 생활 조건의 최적화라는 말로 인간공학이 무엇인지를 부분적이나마 나타낼 수 있다.


(2) 인간 공학의 목적

인간공학에는 두 가지 목적이 있는데
첫째 목적은 일과 활동을 수행하는 효능과 효율을 향상시키려는 것으로, 사용 편의성 증대 오류감소 생산성 향상 등을 들 수 있다.

둘째 목표는 바람직한 인간 가치를 향상 시키고자 하는 것으로, 안정성 개선, 피로와 스트레스 감소, 쾌적감 증가, 사용자 수용성 향상, 작업 만족도 증대, 생활질 개선 등을 들 수 있다.


(3) 인간공학의 견해

인간에게 쓸모가 있는 사물, 기계 등을 만들되 항상 사용자를 염두에 둔다.
인간의 능력 및 한계와 설계 내용에 대한 평가에는 개인차가 있음을 인식한다.
사물, 수순등의 설계가 인간의 행동과 복지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는다.
설계 과정에서 경험 자료와 평가를 강조한다.
과학적 방법과 객관적 자료에 바탕을 두고 가설을 시험하여 인간행동에 관한 기초자료를 얻는다.
시스템을 인정하고 사물, 수순, 환경과 사람이 서로 격리된 존재가 아님을 인식한다.




2. 감성공학

(1) 감성 공학의 정의
감성공학이라는 단어는 1986년 일본의 마쓰다 자동차회사의 야마모토 회장이 자동차의 개발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처음으로 사용하였으며, 일본 히로시다 대학의 나가마치 교수는 1988년부터 그동안 자신이 이미지 테크놀로지(Image Technology)라 부르며 연구하여왔던 내용을 '칸세이 엔지니어링'이라는 일본어 발음으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감성공학이란 표현을 특별히 사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외국의 인간공학전문가들이라도 위의 용어로는 알아듣기가 어려울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공학의 범주 내에서 감성공학의 개념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공학 중에서 감성공학과 가장 유사한 분야가 아마도 "User Interface(사용자 매개체)"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한국에서는 Sensibility Ergonomics, 즉 감성인간공학이라고 불리운다.
나가마치교수의 정의에 의하면, "인간이 가지고 있는 소망으로서의 이미지나 감성을 구체적인 제품설계로 실현해 내는 공학적인 접근 방법"이라고 하였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인간의 이미지"를 구체적인 물리적 설계 요소로 번역하여 그것을 실현하는 기술인 것이다.

(2) 감성 공학의 목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asasagggggggggggggggggggggg
  • sun***
    (2009.11.06 17:04:45)
회원 추천자료
  • 생태 공원 및 네트워크 와 생태 도시에 관한 고찰에 따른 지향점
  • 프로젝트를 조기 추진할 계획이라며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사회ㆍ경제적 비용 절감 76조~98조원, 부가가치 창출 34조~54조원 등 110조~150조원에 이르는 경제효과와 고용창출 70만명 등이 기대된다고 말했다.이처럼 우리의 생태 도시는 다양한 형태와 구상안으로 더욱더 값진 도시 구성안을 내 보이고 있다. 생태도시와 유비쿼터스로 인해 명품도시가 탄생하고, 디지 로그(디지털+감성)으로 인간의 감성지수를 높이는 등 그 기본은 생태 도시 안에 있다고

  • [자기소개서]분야별/직종별 백점짜리 자기소개서 80여가지
  • 감성을 받아들여 줄거라 생각해 귀사를 지망했습니다. ** 예 문 **저는 사람과 사람이 접하는 것에 의해 장사가 성립한다는 것이 비즈니스의 왕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항상 일반소비자인 여러 사람을 손님으로 하고, 그 요구를 직접 피부로 느끼면서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백화점밖에 없다고 생각하여 매력을 느끼고 있습니다. 박리다매(薄利多賣)를 행하고 있는 다른 가게와는 달리 귀사의 점포에는 사는 즐거움이 느껴집니다. 생활 필수품과

  • [감성경영] 고객만족과 감성경영과의 상관관계와 그 사례에 관한 연구
  • 감성을 동원하는 것은 일맥상통 한다고 볼 수 있겠다. 이제 CEO들도 기업 활동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나가기 위해서는 경영에 감성을 접목시켜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또한, 기업에서 감성경영이 접목되어야 하는 또 한가지의 이유는 우리 사회가 급속히 디지털화 되어간다는 데 있다. 감성과 디지털이라는 것이 정반대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디지털시대가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감각적 요소들을 자극해 질 높은 생활환

  • [동서양 세계관의 건축에 대한 영향과 관계 사례분석 고찰] 동서양 세계관의 건축에 대한 영향과 관계 사례분석 고찰
  • 인간은 자신에서부터 우주의 영역까지 본질적인 가치와 삶의 의미를 탐구하였다. 특히 현대 물리학은 물질의 근본 존재자를 밝히고 있고, 이 세계에 존재하는 것은 무엇이며 존재하는 것들의 기본입자는 무엇인가 하는 물음에 대한 보편적 가치와 질서를 보여주고 있다. 과학의 본질에 대한 탐구는 여러 지식들을 통합하여 하나의 체계로 만들었으며 보편적인 지식체계를 추구했다. 따라서 자연과학은 물리학에서 출발했지만 궁극적으로 역사, 사회,

  • 2019년도 2학기 문화 속 디자인여행 총정리파일
  • 현대 산업사회에 이르기 전까지 디자인의 역할은 단순히 시각적인 장식의 의미에서 벗어나지 못하였으나, 기계 기술이 발달하고 산업혁명에 따른 대량 생산이 가능해짐에 따라 기능적인 면에서 그 역할이 중요하게 되었다.2. 디자인의 목표Beauty(미) + Function(기능)2-1. Good Design의 조건-합목적성 : 사물이 일정한 목적에 적합한 방식으로 존재하는 성질-심미성 : 합목적성과 대립되는 관점으로 해석되는데 인간의 생활을 보다 풍요롭게 하는 조건의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