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청자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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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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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려청자의 재료와 제작과정
2. 고려청자 기법
1)상감
2) 양각
3) 음각
4) 투각
3. 고려청자 무늬의 의미
4.고려청자의 용도
5. 고려청자의 효능
6. 고려청자 주요 도요지가 황해남해 바닷가에서 발견되는 까닭
7. 고려청자가 조선시대까지 전해지지 못한 이유
1) 원나라가 탐냈던 물건, 고려청자
2) 기술자에 대한 사회적 천대
3)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사상의 변화
8. 조선백자와 비교
9.실패한 청자를 깨뜨리는 이유
10. 고려청자 가치와 보존방안
- 본문내용
-
1. 고려청자의 재료와 제작과정
청자를 만드는 과정은 매우 복잡하고 정성과 정밀을 요하는 작업이다. 흙(사토와 고령토)을 수비(水飛)하여 성형, 정형, 조각, 장식, 시유, 소성 등을 거쳐 완성품이 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소성과정에서는 초벌은 800℃, 본벌은 1,300℃의 열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주야간 이틀 이상을 연속 불을 지펴야 한다. 또 신비스러운 비색을 재현하기 위해서는 불과 태토(胎土)와 유약의 3요소가 조화를 이루어야 되고, 가마 내에서 불의 작용과 기상 조건에 따라 변화무쌍한 현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청자를 제작하는 어려움은 이루다 말로 표현할 수가 없다. 어느 한 부분의 잘못으로 말미암아 전체적인 균형미를 잃게 되는 것이 청자이다. 그래서 청자 제작이 어렵다고 한다. 청자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하여 제작된다.
▷ 수비 - 성형 - 조각 - 건조 - 초벌구이 - 시유 - 본벌구이
1) 수비: 최적의 원료를 선택후 분쇄,침전,여과과정을 반복하는 작업.
2) 성형: 작품의 디자인에 맞는 도자기의 모양을 물레로 만드는 과정.
3) 조각: 디자인에 맞게 물레로 만들었으면 성형된 도자기에 조각을 하는 작업.
4) 초벌구이: 도자기를 850'의 온도로 굽는 과정.
5) 시유 : 초벌구이한 기물에 유약을 바르는 작업
6) 재벌구이: 초벌구이된 도자기를 1200'~1230'의 온도로 굽는 과정.
2. 고려청자 기법
1)상감
무늬를 음각하거나 새김판으로 찍고 그 자국에 백토 혹은 적토를 메워 일단 초벌구이한 후 유약을 발라 굽는 것.
(청자상감운학문매병)
2) 양각
양각 기법은 나타내고자 하는 문양이 그릇의 표면에 도드라지게 조각하여 부조와 같이 반입체감을 낸다. 양각할 기물은 약간 두껍게 성형하고 밑그림을 그린다음 문양 이외의 부분을 파낸다. 조각하는 동안 젖은 수건이나 비닐로 싸서 건조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조각부분은 잘 손질하고 마무리한다. 그 후 서서히 자연건조를 시킨 다음 완전 건조 후 초벌에 임한다.
(청자도철무늬향로)
3) 음각
판화기법의 한 가지로, 재료의 면에 글자나 그림을 오목하게 파서 나타내는 기법이다. 주로 단색판화에서 쓰이는 방법으로 양각에 상대되는 말이다. 즉, 밝은 바탕에 암색(검은색)으로 그림을 나타내는 것이 양각 이라 하고, 이와 반대로 암색 바탕에 밝은 색(흰색) 화선으로 그림을 표현하는 것을 음각이라 한다.
(청자음각연화당초문매병)
4) 투각
조각에서, 묘사할 대상의 윤곽만을 남겨 놓고 나머지 부분은 파서 구멍이 나도록 만들거나, 윤곽만을 파서 구멍이 나도록 만듦. 또는 그런 기법. ‘뚫김’으로 순화
(청자칠보투각향로)
3. 고려청자 무늬의 의미
청자상감운학국화문병, 상감법으로 구름과 학과 국화꽃을 무늬로 새겨 넣은 병으로 이상화시킬 수 있는 온갖 문양을 총동원하였다. 화려의 도가 점점 더해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상감청자는 자세한 표현법으로 순수청자보다 매우 구체적으로 신선계를 표현할 수 있었다. 상감청자가 가장 유행한 시기는 무신정변 직전부터 무신정변 이후 무인집권 시기였다. 무신들은 문신과 왕족의 비인간적 비현실적 고상함과 사치에 가장 큰 피해를 보았다. 그 불만을 모아 정변을 일으켜, 그들을 타도하고 권력을 잡았다. 그러나 개혁은 없었다. 문신들의 재산과 권력을 가로채고 결국 그들의 비현실성까지 가로챘던 것이다. 사치와 고상의 취향을 변혁시켜내지 못하고 오히려 도를 더해갔음을 이런 상감청자의 지향점으로 우리는 알 수 있다. 조선을 세운 사대부들이 고려청자와 그 추상적 비현실성을 내던지고 현실적이고 소박하면서 천진스러운 분청사기의 세상을 구축해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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