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 유교사상, 중용] 유교(유교사상)의 실재관, 유교(유교사상)의 질서관, 유교(유교사상) 중용의 탄생, 유교(유교사상) 중용의 개념, 유교(유교사상) 중용의 해설, 유교(유교사상) 중용의 진리적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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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교(유교사상)의 실재관
1. 궁극적 실재
1) 상제(上帝)
2) 천(天)
3) 이기(理氣)
4) 귀신
2. 궁극적 규범
1) 도(道)
2) 태극
3) 천명
3. 초월적 존재
4. 초월적 힘

Ⅱ. 유교(유교사상)의 질서관
1. 자연과 우주질서
1) 음양
2) 오행
2. 사회 및 도덕질서
1) 의리
2) 춘추대의

Ⅲ. 유교(유교사상) 중용의 탄생

Ⅳ. 유교(유교사상) 중용의 개념
1. 『중용』에 관하여
2. 『중용』의 구성과 내용 요약

Ⅴ. 유교(유교사상) 중용의 해설
1. 『중용』은 성에 대한 해설이다
2. 『중용』은 중과 용의 해설이다

Ⅵ. 유교(유교사상) 중용의 진리적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교(유교사상)의 실재관

1. 궁극적 실재

1) 상제(上帝)

서경을 비롯한 오경에 주로 등장하였던 유교 궁극존재로서 만물을 생성 하고 주재하는 존재이며, 인간의 덕을 사랑하고 죄에 분노하는 인격적 성격이 강하며, 제사의례에서 가장 중요한 신봉대상이 되고 있다.

2) 천(天)

유교의 궁극적 존재로서 상제와 같은 존재이며, 인간에게 명령하는 천명은 도덕성의 근원으로 인식된다. 천도 제사의 대상이지만, 조선시대 성리학의 전통에서는 이(理) 곧 천리의 의미로 이해되는 궁극적 원리로 이해되기도 하였다.

3) 이기(理氣)

우주의 근원적 본체로서의 이(理)와 자연현상의 근거로서의 기(氣)를 통합시켜 성리학에서는 우주와 인간을 설명하는 근본개념으로 사용되고, 특히 조선시대 성리학에서 우주론의 핵심개념으로 많은 개념논쟁을 전개하여 이해를 심화시켰다.

4) 귀신

조선전기 성리학자들은 귀신을 우주의 조화, 생성하는 현상을 가능하게 하는 신적 존재로 이해해 왔고, 정약용은 상제로 해석하였지만, 가장 광범하게 사용되었던 의미는 인간의 사후존재로서 영혼이나 자연의 신령을 가리키는 것이다.

2. 궁극적 규범

1) 도(道)

우주만물의 원리·본체·법칙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의 행위의 표준이 되는 것이며, 따라서 천도와 인도로서 구분되기도 한다. 또한 도는 구체적 현실에 궁극적 원리가 실현되는 것을 의미함으로써 조선초의 학자들은 이(理)와 도의 관계를 체용(體用)관계로 주목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김학주 역, 중용,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용옥, 도올선생중용강의, 통나무
성백효 역, 대학·중용 집주, 전통문화연구회, 1991
서근석, 재미있는 중용, 풀잎, 1993
이기동, 대학·중용해설,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4
최준하, 대학·중용, 청아출판사
홍승직 역, 대학·중용, 고려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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