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인간발달의 의의, 인간발달의 주요영역, 인간발달의 단계, 인간발달심리학의 태동, 프로이드의 발달심리이론(성격발달이론), 에릭슨의 발달심리이론(심리사회이론), 피아제의 발달심리이론(인지발달이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간발달의 의의
1. 발달의 의미
2. 인간발달의 중요성
3. 성장과 발달
4. 성숙과 학습
5. 준비성
6. 발달에 관한 학설

Ⅲ. 인간발달의 주요 영역
1. 신체 발달
2. 인지 발달
3. 심리사회 발달

Ⅳ. 인간발달의 단계

Ⅴ. 인간발달심리학의 태동
1. 철학적 기초 : 존 로크, 쟝 쟈크 루소
2. 아동 전기 작가들 : 찰스 다윈, 빌헬름 프레이어

Ⅵ. 프로이드의 발달심리이론(성격발달이론)
1. 프로이드 이론
1) 성격의 구조
2) 인간의 정신세계
3) 성격 발달
2. Freud이론의 특징 및 비판
1) 특징
2) 비판

Ⅶ. 에릭슨의 발달심리이론(심리사회이론)
1. 이론의 중심개념
2. 발달 단계의 특성
1) 제1단계(0-1세)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2) 제2단계(1-3세)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3) 제3단계(3-5세) : 주도성 대 죄책감
4) 제4단계(5-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청소년기)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제6단계(청년기) : 친밀감 대 고립감
7) 제7단계(장년기) : 생산성 대 침체성
8) 제8단계(노년기) : 통합성 대 절망감

Ⅷ. 피아제의 발달심리이론(인지발달이론)
1.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1) 도식(scheme)
2) 동화와 조절(assimilation, assommodation)
3) 평형(equalibrum)
2.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3. 인지발달의 단계별 특성
1) 감각 운동기(0-2세)
2) 전조작기(3-6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커뮤니케이션의 이해는 심리적, 주변적 세력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자아, 즉 각 사람이 경험을 인지하고, 해석하고, 조직하는 독특한 방식을 이해하는 것에 의존한다. 그래서Perkins는 자아를 “한 개인의 경험으로부터 야기되는 개인적 의미의 독특한 역동적인 조직”으로 정의한다. 자아는 “발현하는 과정으로 특징지어지며 독특하고 개인적인 존재”다. 그것은 또한 “변화하는 과정이며 동시에 조직화가 유지되는 과정”이기도 하다. 자아의 발달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은 따뜻한 대인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아이가 더 넓은 세계로 이동해감에 따라 자아의 확장이 이루어지며 사춘기에서 자아확인의 새로운 감정을 갖게 되며, 성인기에서는 만족을 기하게 된다. 지각(知覺)은 자아의 발전과 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지각을 통해 의미가 얻어지고 주변과의 상호작용이 발전하기 때문이다. 각 개인들은 개인적인 경험세계에 살기 때문에 지각은 개인적인 혹은 선별적인 것으로부터 생겨난다. 자아는 지각자의 관점을 개인적인 것으로 동일시하는데서 나타난다. 자아의 구조는 행위에서 나타나며 한 개인의 지식, 기술, 흥미, 목표, 신념, 가치, 태도, 역할 등을 포함한다. 자아개념은 자아구조의 가장 통합적인 수준이며, 가장 고도하게 변별화된 인지, 신념, 감정, 가치 등으로 정의된다. 행위는 자아구조와 병행하며, 자아구조를 유지하고 강화하려는 개인적인 노력을 반영한다.

Ⅱ. 인간발달의 의의
1. 발달의 의미
수정으로부터 시작하여 성숙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생활은 생활체의 적극적인 변화의 과정이라고 보지 않으면 안 된다. 수정란이 태아로 형성되어 출생, 성장, 노화의 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르는 동안 신체 성장, 체중 증가, 운동능력의 변화, 지능의 발달 등이 끊임없이 변화하는데, 이 과정을 발달이라고 한다. 이러한 발달은 크기의 변화, 비율의 변화, 새로운 특징의 획득, 낡은 특징의 소멸 등이 서로 작용하여 일어나게 된다.
참고문헌
- 김제한(1998), 발달심리학, 양서원
- 김남순 (1998), 인간 발달과 교육, 창지사
- 로버트 D, Nyu(1991), 프로이드, 스키너, 로져스 심리학과 인간이해, 중앙적성출판사
- 서봉연 역(1985), 발달의 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 월하임·리차드, 조대경 역(1987), 프로이드, 민음사
- 오태환 역, 프로이드심리학 비판, 선영사
- 장휘숙(2005),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 박영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찾았던 자료!! ㅋㅋ
  • syr***
    (2012.12.03 22:36:5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zzzzzzzzzzzzzzzzzz
  • kjc851***
    (2010.12.09 12:46:06)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 학령기아동에 관한 연구
  • 심리학과 음악을 복수 전공하였으며, 그 후 Michigan 대학에서 발달심리학을 전공하였다. 지금은 코넬 대학이 인간발달과 가족학을 연구하는 심리학 교수이다.의 생태학적 이론 사회환경생태학적 접근(ecological approach)에서는 가족, 지역사회, 문화 등 인간이 몸담고 있는 생태환경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이들 환경체계와 개인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인간발달의 주요 과제로 삼고 있다. 즉, 활동적이며 성장하는 인간이 환경과 어떻게 관계되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이론: 문학 작품의 성격과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다. 수사학, 시학, 서사학 등이 포함된다. 문학을 분석하는 관점과 태도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표현론적 관점, 수용론적 관점, 절대주의적 관점, 종합주의적 관점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역사, 정치, 철학, 언어학, 문화, 정신분석, 과학 등 이미 성립된 문학 주변의 외적인 영역과 문학 작품, 작가의 관련성을 논하는 행위와 그 결과를 포함한다. 정신분석적사회학적영상미학

  • 아동복지론 총정리
  • 발달단계 등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진 전문가의 필요성을 말하는 것이다. 아동이라는 대상에 대한 이해와 기술, 지식을가진 전문가가 현재 절실한 추세여서 앞으로 아동복지사업을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학을 비롯하여 교육학․심리학․아동복지학 등의 전문인력의 활용이 반영되어야겠으며 현행지도자에 대한 체계적 훈련을 통해서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3. 아동복지의 내용1) 아동학대아동학대란 “보호자를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목 차Ⅰ.서론Ⅱ.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의 의미2. 교육심리학의 영역Ⅲ.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

  • (A+ 인간발달이론)인간의 발달변화가 일어나는 근본적과정과 원리를 설명하는 이론에서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심리학의 학문적 특성 2(1) 발달심리학의 이론적 접근 21) 학습이론적 접근 22) 인지론적 접근 23) 정신분석학적 접근 34) 생태학적 접근 32. 피아제의 아동인지발달이론 4(1) 인지발달의 기본과정 41) 평형화 52) 인지구조 5(2) 감각운동기의 인지발달 51) 감각운동기 하위단계 62) 대상개념의 발달 63.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7(1) 구강기 혹은 구순기(oral stage) 7(2) 항문기(anal stage) 7(3) 남근기(phallic stage) 8(4) 성기기(genital stage) 84. 에릭슨의 심리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