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부지, 왕부지사상, 왕부지평가, 왕부지사상평가] 왕부지의 생애와 업적, 왕부지의 사상, 왕부지사상의 수용, 왕부지와 왕부지사상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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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왕부지의 생애와 업적

Ⅱ. 왕부지의 사상
1. 정통론
2. 인성론
1) 계선성성론
2) 성명일생일성론
3) 불선의 유래
3. 이욕의 관계
4. 도기의 관계
5. 왕부지의 유물론

Ⅲ. 왕부지사상의 수용
1. 청말 호남신사들의 왕부지사상 수용과 현창
2. 혁명 전후기의 왕부지 사상 수용

Ⅳ. 왕부지와 왕부지사상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왕부지의 생애와 업적

왕부지(1619-1692)는 자가 이농이고 호는 강제이다. 그는 석선산에서 은거하면서 그는 스스로 “선산유노”라고 칭하였다. 그의 부친과 형제는 모두 학문을 닦았고 학문은 각각 전문분야가 있었다. 그는 어릴 때부터 경서와 비문을 읽었다. 또한 사학을 연구하였고 제자백가를 함께 연구하였다. 그리하여 경사자집 사부중에서 중요한 서적은 기본적으로 읽었다. 그의 아들인 왕어의 기록에 의하면 그는 또한 책 속의 지식과 실제상황의 상호검중에 주의하였다. 왕부지는 청년시절부터 시사에 관심을 가졌다. 20세 때에 광붕승 등이 조직한 “行事”에 참가하여 조정을 의논하였다. 후에 관사 등과 함께 “匡社”를 조직하였으며 시폐를 바로잡아 나라를 구하려고 하였다. 대학사 구식려의 추천으로 계왕의 정부에서 行人司行이 되었다. 그러나 정권 내부의 여러 모순들로 인하여 대관료인 왕화징과 모순이 발생하였으나 “충정영”의 통수인 고필정의 도움으로 화를 면하였다. 그리고 전국형세의 악화로 임천을 떠나 “멀리 피하여 은둔하는”생활을 시작하였다.
청조의 민족동화정책인 변발을 피하기 위하여 그는 일년에 몇번을 이사한 후 석선산에 정착하였다. 이러한 그의 은거도 오래가지 못하고 청조관리는 왕부지의 행동을 매우 주의하여 그를 감시하였다. 그러나 환경의 위험과 생활의 곤란함도 왕부지를 굴복시키지 못 하였으며 계속하여 민족절개를 견지하였다. 왕부지의 “은거생활”은 단순히 소극으로 화를 피하는 것이 아니고 다른 형식의 반청투쟁이었다. 즉 문자를 무기로 하였고 저술과 교학활동을 통하여 사상문화 방면에서 애국정신과 민족사상을 선양하였다. 이는 이후의 광복준비를 위한 조건이었다. 그는 끝까지 항청전국과 국사에 관심을 가지고 완고하게 저술을 진행하였다. 왕부지의 저술은 매우 많으며 100여종 400여권의 저서가 있다. 그의 치학 범위는 매우 넓으며 철학, 사학, 정치, 경제, 문학 각 방면에서 탁월한 견해를 갖고 있었다. 그는 육경해석에 신국면을 열었고 신학, 현학, 리학 등 각종 유심주의 사상에 대하여 비판을 진행하여 선대를 초월한 유물론 체계를 건립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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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정훈(2002), 하룻밤에 읽는 동양사상, 중앙 M&B
○ 하정옥, 중국문학사, 정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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