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자료실, 전자도서관] 디지털자료실(전자도서관)의 필요성과 디지털자료실(전자도서관)의 추진방법, 구축원칙, 운영계획 및 디지털자료실(전자도서관)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디지털자료실(전자도서관)의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디지털자료실(전자도서관)의 필요성

Ⅲ. 디지털자료실(전자도서관)의 추진 방법

Ⅳ. 디지털자료실(전자도서관)의 구축 원칙

Ⅴ. 디지털자료실(전자도서관)의 운영 계획
1. 목적
2. 운영 방침

Ⅵ. 디지털자료실(전자도서관)의 문제점

Ⅶ. 향후 디지털자료실(전자도서관)의 개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부(현 교육과학기술부)는 교육개혁의 기치를 내걸고 제7차 교육 과정을 시행한다는 공표(교육부 고시 1997-15호)를 하였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 1․2 학년을 시작으로 2000년부터 제7차 교육과정이 실시되어 왔으나, 제7차 교육과정의 주요 목표 중 하나인 정보활용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적 인프라 구축은 미비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 시급히 개선되어야 하는 것이 정보의 보고(寶庫)라 할 수 있는 도서관의 디지털 정보화 사업이며, 이 중에서도 초․중등학교 도서관의 디지털 정보화 사업은 교육입국과 정보강국을 향한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초․중등학교 단위 도서관의 경우, 자료는 물론 전담사서까지도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현행 도서관 시스템으로 초․중등학교 도서관의 정보화를 완성하고자 한다는 것은 요원한 일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ENS-B는 정부가 수립한 도서관 정보화 추진 종합계획을 구체적 프로젝트로 구현하기 위한 부산 지역의 디지털자료실지원센터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AHS (Application Hosting Service) 방식의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어 부산광역시교육청 산하 600여개의 초, 중, 고등학교가 웹 상에서 공동으로 사용하게 된다.
부산광역시 디지털자료실지원센터는 정부가 수립한 도서관 정보화 추진 종합 계획을 구체적인 사업으로 구현함과 동시에, 각 학교의 도서관별로 관리해 오던 도서 및 학습 부교재와 7차 교육과정의 정보활용교육(ICT)에 필요한 각종 디지털자료까지도 통합된 관리자원의 대상에 포함시켜 단위 도서관의 자료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이용자가 인터넷을 통하여 교육 및 학습에 필요한 제반 통합 자료들을 검색함에 있어서 최대한의 편의를 도모하고, 권장도서목록, 독서감상문 및 각종 인터넷 교육 컨텐츠 제공으로 독서교육의 기반을 조성하며, 개별 학교의 자료를 통합목록으로 구축함으로써 자료의 소재정보 제공과 다른 학교도서관,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등과의 상호대차 이용기반을 확충함은 물론, 도서관 담당교사의 자료
참고문헌
김순자(1995), 디지털 도서관과 정보관리, 정보관리연구, 26(1)
강인숙(2003), 디지털자료실의 서비스 유형 및 활용에 관하여, 대구교육
권경민, 디지털자료실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조사연구
김인권(1998), 21C 디지털도서관의 현황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동덕여대 문헌정보학과 응모논문
남영준(1997), 도서관 자료의 디지털화에 대한 연구, 제4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서휘(1996), 디지털 도서관의 구축을 위한 연구, 도서관학논집, Vol 25
이재숙(2003), 공공도서관 디지털자료실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도서관] 디지털도서관(전자도서관)의 개념, 기능, 구성요소와 디지털도서관(전자도서관)이 기존도서관에 미치는 영향, 고려사항 및 디지털도서관구축(전자도서관구축)에 따른 파급효과 그리고 향후 디지털도서관(전자도서관)의 과제 분석
  • 디지털도서관(전자도서관)의 개념, 기능, 구성요소와 디지털도서관(전자도서관)이 기존도서관에 미치는 영향, 고려사항 및 디지털도서관구축(전자도서관구축)에 따른 파급효과 그리고 향후 디지털도서관(전자도서관)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디지털도서관(전자도서관)의 개념Ⅲ. 디지털도서관(전자도서관)의 기능과 구성요소Ⅳ. 디지털도서관(전자도서관)이 기존의 도서관에 미치는 영향Ⅴ. 디지털도서관구축(전자도서관구축)을 위한 고려사항1.

  • [공공도서관론] 장애인 도서관 `한마음 도서관`
  • 의 병을 얻은 장애인에게 마음을 치료해 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사회교육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Ⅱ. 한마음 도서관 운영계획1. 준비기1)건립목표: 장애인을 위한 대한민국 대표 평등 서비스기관2)역할: (1)장애인 지식정보센터(2)장애인 사회교육기관(3)공동체 문화형성기관3)추진 배경: 현재 우리 나라의 장애인들은 비장애인과 같이 문화생활에 대한 욕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적, 사회적인 제약으로 인하여 심각할 정도로 문화 및 정보의 혜

  • 전자도서관의 자료현황과 사용의 비교
  • 전자도서관에서는 자료를 디지털 DB화 하기 위한 노력을 많이 기울이고 있으나 아직 미흡한 점이 많다. 따라서 본 조에서는 앞으로 전자도서관이 나아갈 방향을 탐색해 보고자 이번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전자도서관이 잘 구축되어 있다고 알려진 국립중앙전자도서관, 국회전자도서관, 서울대 전자도서관을 중심으로 각각의 사이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각 전자도서관의 자료현황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개선점을 찾

  •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미래교회의 목회적 대응
  • 의 의의 및 목적 1A. 연구의 의의(意義)와 목적(目的) 1B. 연구 목적 및 범위 4【 제2장 】정보화 사회와 교회의 변화 6A. 정보화 사회와 그 특징 61. 미래의 도래 62. 정보화 사회의 정의 10a. 정보란? 10b. 정보화 사회의 정의 12c. 정보화의 실세(實勢)로서의 디지털(Digital) 혁명. 15d. 정보화 사회의 통로(通路), 멀티미디어(Multi Media) 18B. 정보화 사회의 특징 191. 정보화 사회가 주는 사회변동 20a. 현실공간(Real space)에서 가상공간(Cyber space)로의 이전. 20b.

  •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
  • 의 계획들을 시대별로 보면 70년대는 문교부 전자계산기 교육계획에 의거한 전산교육의 태동기였다. 80년대는 교육․연구전산망 기본계획의 일부로서 추진된 학교 컴퓨터교육의 도입기로, 80년대 중반에는 학교컴퓨터교육 강화 방안, 80년대 말에는 학교 컴퓨터교육 지원․추진계획이 마련되었다. 90년대는 정보화촉진기본계획과 함께 추진되는 교육정보화의 확산기로, 90년대 중반의 교육정보화종합추진계획 그리고 그 동안의 추진 목표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