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바다, 해상, 해양산업, 해양환경] 해양(바다, 해상)의 구분, 해양(바다, 해상)의 중요성, 해양환경(바다, 해상)의 변화, 해양산업(바다, 해상)의 위상과 역할, 해양산업(바다, 해상)의 중점 추진 부문, 해양산업(바다, 해상)의 정책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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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해양(바다, 해상)의 구분
1. 국가의 일반관활권에 종속되는 해양
2. 국가의 경제적관할권에 종속되는 해양
3. 국가의 관할권 밖에 있는 해양

Ⅲ. 해양(바다, 해상)의 중요성
1. 대부분의 세계 강대국들이 바다로부터 국부를 창출
2. 군사 전략적인 측면에서도 침략·방어 등 안보와 번영의 생명선
3. 지구환경 조절
4. 에너지자원
5. 광물자원
6. 수산생물자원
7. 해상교역로
8. 바다는 삶과 문화의 공간을 제공

Ⅳ. 해양환경(바다, 해상)의 변화

Ⅴ. 해양산업(바다, 해상)의 위상과 역할

Ⅵ. 해양산업(바다, 해상)의 중점 추진 부문
1. 생명·생산·생활의 해양국토 창조
2. 깨끗하고 안전한 해양환경 조성
3. 고부가가치 해양지식산업 진흥
4. 세계를 선도하는 해양서비스산업 창출
5. 해양관광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육성
6. 지속가능한 어업생산기반 구축
7. 해양광물·에너지·공간자원의 상용화

Ⅶ. 해양산업(바다, 해상)의 정책 과제
1.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건설
2. 수산업 경쟁력 강화
3. 해양을 생활·휴식공간으로 제공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가 관할하는 해양의 면적은 44만 3천㎢로서 남한 육지면적의 4.5배에 달하며, 대륙붕의 면적만도 육지면적의 3배를 넘는다. 총연장 11,542km의 긴 해안선 및 3,153개의 도서를 보유하고 있고, 갯벌면적은 2.393㎢(남한면적의 2.4%)로서, 세계 5대 갯벌의 하나이며, 우리나라 관할해역의 해양생태계 경제적 가치는 연간 약 1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는 세계 경제의 성장축으로 부상하고 있는 동북아지역의 구심점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역내 여객, 화물, 서비스, 자본, 기술 등의 이동을 중개하는 관문역할의 수행이 가능하다. 또한 고부가가치 물류산업 및 관광산업의 획기적 성장잠재력 보유하고 있고, 우리나라수출입화물의 99.7%가 바다를 통해 운송된다.
주요 공업단지가 임해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상운송은 대량의 원자재 조달을 필요로 하는 중화학공업의 필수적인 산업기반이다. 해양은 연간 3백만톤 정도의 수산물을 생산하여 우리 국민이 섭취해야 할 동물성단백질의 약 40%를 공급해주고 있다. 2030년에 수산물 생산량은 연간 480만톤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평양 심해저 광구확보에 따른 해양광물자원 개발 및 남극기지 건설로 크릴새우, 해저석유 등 개발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 강성현 외, 한국해양연구소, 해양오염과 지구환경, 한국해양연구소, 2005
◎ 권오문·김병수, 바다경영 우리의 미래가 보인다
◎ 김재승, 해양오염과 그 대책, 해양한국, 1978
◎ 김진현·홍승용, 해양 21세기
◎ 김웅서·장순근, 바다는 왜
◎ 김학균, 해양오염의 심각성과 해양보전 대책, 충남대학교, 1995
◎ R.B Clark, 윤이용 옮김(2003), 해양오염, 동화기술교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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