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공동체교육, 세대공동체] 세대공동체교육의 필요성, 세대공동체교육의 효과와 세대공동체교육의 현황, 세대공동체교육의 문제점 및 향후 세대공동체교육의 활성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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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세대공동체교육의 필요성
1. 평등한 세대간의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요구
2. 세대공동체교육은 세대간의 그릇된 고정관념을 수정하고 서로에 대한 긍정적인 의식을 심어주기 위해 필요
3. 노인들이 세대공동체 교육을 통해 젊은 세대들로부터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는 기회
4. 젊은이들이 노인들과의 접촉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점으로 세대공동체 교육이 요구

Ⅲ. 세대공동체교육의 효과

Ⅳ. 세대공동체교육의 현황
1. 덕성여대 평생교육원
2. 전주대학교 평생교육원
3. 경북대학교 사회교육원
1) 명예학생과정
2) 명예학생 대학원과정

Ⅴ. 세대공동체교육의 문제점

Ⅵ. 향후 세대공동체교육의 활성화 방안
1. 참여기회의 다양화
2. 세대공동체교육의 확대: 시민교육
3. 예산과 자원의 확보
4. 윈-윈 프로그램 개발
5. 시설간의 연계 프로그램운영
6. 다양한 세대공동체 교육 프로그램 개발
7. 학교자원을 활용한 세대공동체 이벤트
8. 자원봉사활동의 체제화
9. 세대공동체 교육 자원봉사자 및 교사훈련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대공동체(community of generations)란, 여러 세대 혹은 여러 연령집단이 하나의 공동체 안에서 교육적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세대공동체교육은 노인과 다른 세대간의 접촉 및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인들과 함께 경험하고 익히고 학습하는 각종 활동과 프로그램이다(Throp, 1985). 세대공동체 교육의 근거는 각 세대들은 비록 그들이 살아가는 시간과 경험 면에서는 다르다 해도, 전체 생애의 일부분으로서 서로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공통된 이해관계를 가지며, 오히려 그들이 한 공동체 안에서 활동할 때 서로간의 세대 차이로 인하여 인생 전체의 경험을 더욱 잘 이해하도록 만들 수 있다는 데 있다.
세대공동체 교육은 다른 연령과 세대들이 한 세대공동체 내에서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경험들을 함께 나누어 감으로써, 그 동안 서로가 다른 세대에 대하여 갖고 있었던 오해와 무지 그리고 그로부터 비롯되는 여러 부정적인 고정관념과 편견들을 자연스럽게 감소시키고 수정하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또 다양한 배경과 연령, 그리고 경험을 가진 사람들 간에 폭넓은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해 주며, 참여자들로 하여금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경험과 지식, 그리고 구체적인 모델과 만나게 도와준다. 젊은 세대들은 세대공동체 경험을 통하여 그 사회의 문화유산과 전통, 그리고 역사에 대한 보다 생생하고 바른 이해를 가질 수 있으며, 노인들로부터 인생의 다양한 경험과 지혜를 배울 수 있다. 노인들 역시 세대공동체 교육을 통하여 젊은 세대로부터 사회 변화에 대한 감각과 변화된 새로운 지식들을 배우고, 높은 이상과 도전정신을 배울 수 있다.

Ⅱ. 세대공동체교육의 필요성

1. 평등한 세대간의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요구

기존 사회는 세대간의 세력이 점차 극화되는 현상을 보여왔다. 노인들이 무능한 세대로, 젊은이들이 강력한 세대간 권력을 획득하고 있었다. 그러나 노인인구의 증가와 교육받은 노인인구의 증가는 이런 현상을 더 이상 방치하지 않았다. 2020년 세대간의 수는 양적으로 균등하게 될 것이고, 이로 인해 노인들의 세대간 관계에서의 권익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증대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재훈·최진태, 현대인의 윤리학, 대영문화사, 1997
◈ 모선희·이금룡, 노인과 자원봉사활동, 한국노인의 전화, 밝은 노후를 만들어 가는 사람들의 모임, 1999
◈ 신현철, 공동체주의의 자아 및 사회관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등도덕교육전공, 1996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노인문제와 노인교육 연구세미나 보고서, 1984
◈ 한소정, 중학생 봉사활동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논문, 1998
◈ 한정란, 노인교육과 세대통합: 세대공동체 교육, Andragogy Today, 5(1), 한국성인교육학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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