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보, 족보체제, 족보편찬] 족보의 종류, 족보의 용어, 족보의 체제와 내용, 족보와 양반의식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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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족보의 종류
1. 대동보(大同譜)
2. 족보(族譜), 종보(宗譜)
3. 세보(世譜), 세지(世誌)
4. 파보(派譜), 지보(支譜)
5. 가승보(家乘譜)
6. 계보(系譜)
7. 가보(家譜)와 가첩(家牒)
8. 만성보(萬姓譜)
9. 기타

Ⅲ. 족보의 용어
1. 시조 비조 중시조
2. 계와 세계
3. 세와 대
4. 이름자
1) 아명과 관명
2) 호
3) 시호
4) 함과 휘
5) 사손과 사손
6) 출계와 제자

Ⅳ. 족보의 체제와 내용
1. 서(序)와 발(跋)
2. 기(記) 또는 지(誌)
3. 도표
4. 수자 명기(明記)
5. 범례
6. 계보표

Ⅴ. 족보와 양반의식
1. 한국 성관의 유래와 특징
1) 한국의 성씨제도
2) 한국적 성관체계가 본격적으로 정착되는 시기
2. 양반사회의 발달과 족보
1) 15세기 이전의 족보
2) 조선전기의 족보
3) 17세기후반 이후의 족보

참고문헌
본문내용
족보는 어느 나라나 처음에는 왕가의 계보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른바 「왕대실록」이니 「원록(源錄)」이니 왕실의 계통을 기록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각 씨족의 족보가 발달한 것은 과연 언제부터인가에 대하여는 이를 명백하게 알 길이 없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중국의 한나라 시대부터 이것이 시작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많은 것 같다. 여러 가지 문헌에 의하면, 후한 이후 중앙 또는 지방에서 대대로 고관을 배출하는 우족(右族)·관족(冠族)이 성립됨에 따라 문벌과 가풍을 중요시하는 사상이 높아져서, 이때부터 족학이 발달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특히 문벌의 전성기인 위(魏)·진(晉)·남북조(南北朝)에 있어서는 제가의 족보를 수집 심사한 뒤에 이것을 갑을의 문벌로 구분하여 세족이 아닐 경우에는 높은 벼슬자리에 오르지 못하도록 하였다. 수(隨)·당(唐) 에 이르러서는 문벌을 가리지 않고 학력과 인물을 주로 하는 과거제도가 행하여졌음에도 불구하고, 역시 천거(薦擧)의 표준으로서 문벌을 도외시하지 않았다. 그러나 송대(宋代)에 들어가면서 이제까지 관에서 정한 공적 성격을 띤 족보가 사적인 성격으로 변해 이때부터 족보의 기능의 관리 선발의 추천 자료가 됐고, 동족의 「수족(收族)」에 중점을 두게 되었다. 송대 이후의 족보는 곧 이와 같은 기능을 중심으로 민간에 널리 발달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족보는 고려 때부터 있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왕실의 계통을 기록한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던 것이 당연하다. 고려 사회는 문벌귀족의 형성으로 족보가 유행하였고, 신분에 따라 사회 활동 및 출세의 제한은 말 할 것도 없고, 문벌이 낮은 가문과는 혼인조차 하지 않기에 이르렀다.
우리나라에서 족보를 만들게 된 것은 중국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형식을 도입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그러나 족보의 편성, 간행을 촉진시킨 그 당시 사회의 특수한 배경과 성격을 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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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동문화연구원, 호적은 통해 본 단성지역의 사회계층, 성균관대학교, 2004
◈ 신봉승, 신봉승의 조선사 나들이, 답게, 1996
◈ 전의이씨족보 제1집, 전의예안이씨대동보간행위원회, 농경출판사, 1979
◈ 차장섭 외, 한국사 시민강좌 제 24집, 일조각, 1999
◈ 한국인의 족보 편찬위원회, 한국인의 족보, 인실각, 1977
◈ 허계수, 족보이야기, 원보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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