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시대, 일제강점기, 일제, 식민지, 식민지지배]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지배의 과정,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지배의 수탈,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지배의 생활수준,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지배의 산업화,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지배의 도시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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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지배체제의 과정

Ⅲ.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지배체제의 수탈
1. 일제하 자금 수탈의 실상
2. 일제의 물자 수탈 실상
3. 일제하 인력 수탈의 실상
1) 노동력 강제 동원
2) 군 관계 강제 동원

Ⅳ.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지배체제의 생활수준
1. 민족간 소득분배의 검토
2. 계층별 임금과 수입
3. 영양상태와 교육
1) 식량소비와 영양상태
2) 교육

Ⅴ.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지배체제의 산업화

Ⅵ.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지배체제의 도시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의 식민지체제의 근대성은 이중적이다. 이것이 이중적이라는 의미는, 근대와 근대성이 서구의 산물임을 전제로 할 때 서구적 근대성의 보편적 측면을 담지하면서도 또 다른 측면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즉 근대성의 내용이 서구의 그것과 동일하거나, 근대성의 배치가 서구의 그것처럼 단일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제는 한국의 식민지체제의 구체적 현실로부터 기인한다. 유선영은 근대화와 독립이라는 현실의 이중적 절대 명제를 담지한 식민지체제에서 일본에 대한 혐오와 서구(미국)에 대한 동경과 우월의 중첩은 서구중심주의적인 식민지 정체성의 불안정한 내면화를 경험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즉 제국주의에 대한 위기감, 현실에서의 열등감, 근대화에 대한 욕망은 서구중심주의로 향하는 동기를 제공한 것이다. 더 나아가 김진송이 바라본 1930년대 식민지 근대성은 불편하기는 하지만 이미 󰡐모던󰡑의 인식과 태도로 내면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즉 적어도 시간적으로는 존재하지만 공간적으로는 부재한 이율배반적인 의미를 지닌 그 이전시기까지의 근대가 아니라, 상투화되고 반복되는 삶과 의식의 현상들 속에서 근대가 직접적으로 서구(의 근대)와 동의어로 쓰이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서구중심적 근대성의 지적은 식민지 지배체제라는 좀 더 구조적 차원에서 봤을 때도 마찬가지이다. 백낙청은 일본에 의한 한반도의 식민화가 피상적으로는 덜 서양적이고 때로는 반서양적인 특징들을 낳기는 했지만, 실제로는 대체로 서구적인 가치들을 강화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주장한다. 즉 일제의 반서양적 언사가 종종 한국인들로 하여금 서구에 대해 오히려 더욱 수용적인 태도를 취하도록 만들었으며, 더 중요하게는 자본주의 세계체제가 그 식민통치를 서방 국가에 의한 직접통치 대신 아시아의 대리역을 통해 부과했기 때문에, 서구중심주의는 더욱 음험하게 작용했고 어떤 의미로는 더욱 효과적이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서구중심주의는 분명 한국의 식민지 근대성에서 주체적이든 타율적이든 어떤 방식, 방향으로든 그 뿌리를 깊이 내린 것으로 인식할 수 있다. 즉 󰡐제국주의-식민주의-근대화-서구중심주의󰡑라는 계열구조가 성립되어 작동되고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ⅰ. 강만길 외11명(1995), 한국사 13 식민지시기의 사회경제 (1), 한길사
ⅱ. 김동춘(1996), 사상의 전개를 통해 본 한국의 근대 모습, 역사문제연구소 편, 한국의 근대와 근대성 비판, 역사비평사
ⅲ. 김인호(2002), 식민지 조선경제의 종말, 신서원
ⅳ. 신용하(1998), 일제 식민지 근대화론 비판, 문학과 지성사
ⅴ. 이만열(1997), 일제 식민지 근대화론 문제 검토, 한국 독립운동사 연구 11
ⅵ. 전상인(1998),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이해와 오해, 동아시아 비평, 한림대 아시아 문화연구소
ⅶ. 한국정신문화연구원(2004), 식민지 근대화론의 이해와 비판, 백산서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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