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시대, 일제강점기, 일제, 식민지, 식민지지배]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지배의 과정,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지배의 수탈,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지배의 생활수준,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지배의 산업화,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지배의 도시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지배체제의 과정
Ⅲ.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지배체제의 수탈
1. 일제하 자금 수탈의 실상
2. 일제의 물자 수탈 실상
3. 일제하 인력 수탈의 실상
1) 노동력 강제 동원
2) 군 관계 강제 동원
Ⅳ.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지배체제의 생활수준
1. 민족간 소득분배의 검토
2. 계층별 임금과 수입
3. 영양상태와 교육
1) 식량소비와 영양상태
2) 교육
Ⅴ.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지배체제의 산업화
Ⅵ.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지배체제의 도시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한국의 식민지체제의 근대성은 이중적이다. 이것이 이중적이라는 의미는, 근대와 근대성이 서구의 산물임을 전제로 할 때 서구적 근대성의 보편적 측면을 담지하면서도 또 다른 측면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즉 근대성의 내용이 서구의 그것과 동일하거나, 근대성의 배치가 서구의 그것처럼 단일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제는 한국의 식민지체제의 구체적 현실로부터 기인한다. 유선영은 근대화와 독립이라는 현실의 이중적 절대 명제를 담지한 식민지체제에서 일본에 대한 혐오와 서구(미국)에 대한 동경과 우월의 중첩은 서구중심주의적인 식민지 정체성의 불안정한 내면화를 경험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즉 제국주의에 대한 위기감, 현실에서의 열등감, 근대화에 대한 욕망은 서구중심주의로 향하는 동기를 제공한 것이다. 더 나아가 김진송이 바라본 1930년대 식민지 근대성은 불편하기는 하지만 이미 모던의 인식과 태도로 내면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즉 적어도 시간적으로는 존재하지만 공간적으로는 부재한 이율배반적인 의미를 지닌 그 이전시기까지의 근대가 아니라, 상투화되고 반복되는 삶과 의식의 현상들 속에서 근대가 직접적으로 서구(의 근대)와 동의어로 쓰이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서구중심적 근대성의 지적은 식민지 지배체제라는 좀 더 구조적 차원에서 봤을 때도 마찬가지이다. 백낙청은 일본에 의한 한반도의 식민화가 피상적으로는 덜 서양적이고 때로는 반서양적인 특징들을 낳기는 했지만, 실제로는 대체로 서구적인 가치들을 강화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주장한다. 즉 일제의 반서양적 언사가 종종 한국인들로 하여금 서구에 대해 오히려 더욱 수용적인 태도를 취하도록 만들었으며, 더 중요하게는 자본주의 세계체제가 그 식민통치를 서방 국가에 의한 직접통치 대신 아시아의 대리역을 통해 부과했기 때문에, 서구중심주의는 더욱 음험하게 작용했고 어떤 의미로는 더욱 효과적이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서구중심주의는 분명 한국의 식민지 근대성에서 주체적이든 타율적이든 어떤 방식, 방향으로든 그 뿌리를 깊이 내린 것으로 인식할 수 있다. 즉 제국주의-식민주의-근대화-서구중심주의라는 계열구조가 성립되어 작동되고 있었던 것이다.
- 참고문헌
-
ⅰ. 강만길 외11명(1995), 한국사 13 식민지시기의 사회경제 (1), 한길사
ⅱ. 김동춘(1996), 사상의 전개를 통해 본 한국의 근대 모습, 역사문제연구소 편, 한국의 근대와 근대성 비판, 역사비평사
ⅲ. 김인호(2002), 식민지 조선경제의 종말, 신서원
ⅳ. 신용하(1998), 일제 식민지 근대화론 비판, 문학과 지성사
ⅴ. 이만열(1997), 일제 식민지 근대화론 문제 검토, 한국 독립운동사 연구 11
ⅵ. 전상인(1998),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이해와 오해, 동아시아 비평, 한림대 아시아 문화연구소
ⅶ. 한국정신문화연구원(2004), 식민지 근대화론의 이해와 비판, 백산서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