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희곡작가, 한트케] 독일 희곡작가 한트케의 언어관, 독일 희곡작가 한트케의 언어극이론, 독일 희곡작가 한트케의 긴 이별의 짧은 편지, 독일 희곡작가 한트케의 진실한 느낌의 순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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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독일 희곡작가 한트케의 언어관

Ⅲ. 독일 희곡작가 한트케의 언어극이론

Ⅳ. 독일 희곡작가 한트케의 ‘긴 이별의 짧은 편지’

Ⅴ. 독일 희곡작가 한트케의 ‘진실한 느낌의 순간’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트케는 1942년 오스트리아 남쪽 지역의 그리펜(Griffen) 읍에 있는 알텐마르크트(Altenmarkt)에서 태어났다. 이 곳은 관습과 가난에 찌든 벽촌마을이었는데, 여기에서 그는 대부분의 유년시절을 보냈다. 그는 유년시절에 느꼈던 자신과 주변세계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김나지움 시절에 읽었던 문학작품에서 받은 깊은 감동으로 상쇄시켰고, 상실된 자아를 문학 속에서 다시 발견하여 자기 자신의 것으로 발전시키려는 강렬한 의도를 가졌다. 그는 1960년대 중반에 대학을 포기하고 젊은 예술가들의 모임인 포룸 슈타트파르크(Form Stadtpark) 및 그 기관지인 마누스크립테 manuskripte와 관계를 맺으면서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이 모임은 1967년 이후부터 그라츠 그룹(Graz Gruppe)이라 불렸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한트케는 1966년(24세) 4월에 프린스턴에서 열렸던 47 그룹(Gruppe 47) 모임에서 당대의 독일 문단을 가차없이 비판하면서 요란하게 등장했다. 그는 그곳에서 문인들을 ꡒ서술 불능자(Beschreibungs- impotenz)'라고 비난했다. 왜냐하면 한트케는 ꡐ문학이란 언어 그 자체로 이루어졌다ꡑ라는 말을 당대의 문인들이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여겼기 때문이다. 그후 그는 47 그룹을 중심으로 활기를 띠고 있던 소위 ꡐ참여문학ꡑ에 익숙해 있던 작가 및 문학 비평가들과 치열한 논쟁을 벌이게 되고 결국 47 그룹은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한트케의 문학활동은 1970년대 접어들면서 산문형식으로 전환되는데, 1971년 출판된 긴 이별에 대한 짧은 편지가 그 기점이 된다. 먼저 1960년대 후반에 나온 소설과 희곡 그리고 시 모음집에서는 관습적인 서술방법들의 재성찰과 새로운 언어형식의 탐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 시기 작품에는 언어놀이의 기교가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은 한트케가 언어비평가이자 철학자인 비트겐슈타인에게서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스스로 밝히고 있다. 또한 한트케
참고문헌
◉ 박광자(1995), 한트케의 긴 이별에 짧은 편지에서 아메리카, 뷔히너와 현대문학 8호
◉ 박찬기(1992), 독일문학사, 일지사
◉ 윤용호(1995), 페터 한트케 연구, 고려대학교 출판부
◉ 페터 한트케, 양혜숙 역(1986), 관객모독, 예니
◉ 한일섭 편(1995), 독일희곡의 이해, 서강대학교 출판부
◉ Fritz Martint, 황현수 역(1989), 독일문학사, 을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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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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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피터한트케 `소망없는불행` 독후감 , 줄거리
  • 여성들을 보여주는 듯 하다. 이 작품은 자아를 잃어버린 개인을 타나내는 동시에 남성이 지배하는 사회에서 어떠한 소망을 가질 수 없는 전형적인 여성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소망 없는 불행 속에 사느니 차라리 자신의 죽음을 선택하는 어머니의 모습에서 행복에 대한 강렬한 의지를 읽을 수 있다.※ 참고 문헌이상우 외, , 집문당, 2005페터 한트케, , 《소망 없는 불행》,민음사, 2000네이버 백과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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