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화][수화의 어원적 의미][수화의 특징][수화의 목적][수화에 대한 상반된 견해][청각장애][청각장애아][농아][청각장애인 의사소통]수화의 어원적 의미, 수화의 특징, 수화의 목적, 수화에 대한 상반된 견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 언어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구화법과 수화법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CAI프로그램교육과 SPICE프로그램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재활교육과 무학년제교육 및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관련 제언
- 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 조기교육 이론, 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 조기교육 프로그램, 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 조기교육 내실화 방향 분석
- [미술치료와 미술치료사] 미술치료의 정의, 목적, 발달, 단계, 기법, 사례와 미술치료사의 자질 및 견해
- [교육학개론]통합교육의 정의와 효과적인 통합교육 지도요건
- [청각장애아교육][특수교육][특수학교][청각장애아동]청각장애아동의 정의, 청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 청각장애아동의 교육조치 및 청각장애아동의 직업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재활교육 심층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수화의 어원적 의미
1. 수위에 기초한 어족
1) 머리부위
2) 눈 부위
3) 코 부위
4) 입 부위
5) 귀 부위
6) 뺨 부위
7) 턱 부위
8) 목 부위
9) 가슴 부위
10) 배 부뷩
11) 어깨 부위
2. 수형에 기초한 의미
3. 수동에 기초한 어족
1) 수직적 동작
2) 측면적 동작
3) 수평적 동작
4) 회전동작
5) 개폐 동작
6) 교환 동작
Ⅲ. 수화의 특징
1. 공간적 배열
2. 사상성
3. 동시성
4. 가역성
5. 반복성
Ⅳ. 수화의 목적
Ⅴ. 수화에 대한 상반된 견해
1. 부정적인 견해
2. 긍정적 견해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 수화가 언제 어디서부터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사용되어 왔는지는 정확히 알 길 없지만, 누만(Neumann)이 기술하고 있는 바와 같이 청각장애인이 한 곳에 모여 살게 되면서부터 수화가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의 편리한 수단으로 발전되었다고 할 수 있다면, 수화는 미셸 드 레페(Michel de lepee)에 의해 최초의 청각장애학교가 세워진 200여 년 전부터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발전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한국 수화의 중국 수화 유입설은 외국인(미국인)에 의해 설립된 청각장애 교육기관간의 상호교류(교육방법의 연수)를 계기로 이루어 졌다고 보는 데서 비롯된 것인데, 그것은 중국 청각장애 교육기관(계음학교)에서는 실제로 수화를 이용하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제1회 동양 맹아교육기회의(평양맹아학교, 1914)개최이전에는 수화이용이 없었던 것으로 추정될 뿐 아니라 실제로 수화가 이용되었다고 하는 증거도 없다. 뿐 만 아니라 중국 수화는 그 고유성(전통성)에서 한국 수화와 다른 배경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한국 청각장애아 교육 입문기에 중국 수화의 유입가능성은 희박하다.
한국 수화는 미국 북감리교 선교사인 로제타 셔우드 홀(Rossetta Sherwood Hall)여사에 의해 청각장애아 교육이 처음으로 시작된 1909년부터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발전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홀 여사가 청각장애아 교육에서 어떤 수화를 사용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학교교육에서 자주 사용되는 여러 용어 중에서`공부` `배우다` `가르치다` `친구` `놀다` 등에서 미국 수화(ASL)와 비슷한 한국 수화(KSL)는 없는 것으로 보아 홀 여사는 미국 수화를 몰랐을 가능성이 높다.
- 참고문헌
-
김승국(1989), 특수교육학 개론, 양서원
구본권 외, 특수교육학, 교육과학사
이규식·석동일(1989), 미국의 수화법에 대한 방법적 논쟁연구, 특수교육학회지
이준우(1995), 소리없는세계를 향하여, 여수룬
최병문(1970), 구화교육, 한국구화학교 발행
최상배(2003), 한국 수어의 이해, 서현사
한국농아인협회(1999), 농아인과 사회, 한국농아인협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 모집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유형에 대한 예시를 지시하시오 또한 자신이 자원봉사관리자라면 어떠한 모집유형을 활용할 것인지, 그에 대한 근거와 함께 제시하시오
- 국가에 존재하는 사회적 불평등을 1)구조기능주의 2)갈등주의 3) 상호작용주의에 준하여 사회학이론에의 입장에서 분석하고, 본인의 생각은 어떤 이론이 타당한지를 기술
- 청소년기 성장의 특성과 양질의 음악의 필요성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정책의 특성 중 소득재분배 유형을 기술하고 대표적인 제도에 자신이 생각하는 견해를 상세히 기술하시오
- 이상 심리로 분석한 영화 샤인의 주인공 David Helfgott
- 사회복지수급권의 침해가 있을 경우에 우리의 사회복지법 체계에서는 어떤 제도가 있는지를 작성하고, 그 제도가 있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자들이 오랫동안 자원봉사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사회환경과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 적절한지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
- 자기분석보고서 작성하기 인간의 행동에 관련된 주요 성격이론 중 1개의 이론을 선택하여, 자신을 성찰해 보고,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다음의 사항에 준수하여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