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화][수화의 어원적 의미][수화의 특징][수화의 목적][수화에 대한 상반된 견해][청각장애][청각장애아][농아][청각장애인 의사소통]수화의 어원적 의미, 수화의 특징, 수화의 목적, 수화에 대한 상반된 견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화의 어원적 의미
1. 수위에 기초한 어족
1) 머리부위
2) 눈 부위
3) 코 부위
4) 입 부위
5) 귀 부위
6) 뺨 부위
7) 턱 부위
8) 목 부위
9) 가슴 부위
10) 배 부뷩
11) 어깨 부위
2. 수형에 기초한 의미
3. 수동에 기초한 어족
1) 수직적 동작
2) 측면적 동작
3) 수평적 동작
4) 회전동작
5) 개폐 동작
6) 교환 동작

Ⅲ. 수화의 특징
1. 공간적 배열
2. 사상성
3. 동시성
4. 가역성
5. 반복성

Ⅳ. 수화의 목적

Ⅴ. 수화에 대한 상반된 견해
1. 부정적인 견해
2. 긍정적 견해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수화가 언제 어디서부터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사용되어 왔는지는 정확히 알 길 없지만, 누만(Neumann)이 기술하고 있는 바와 같이 청각장애인이 한 곳에 모여 살게 되면서부터 수화가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의 편리한 수단으로 발전되었다고 할 수 있다면, 수화는 미셸 드 레페(Michel de lepee)에 의해 최초의 청각장애학교가 세워진 200여 년 전부터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발전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한국 수화의 중국 수화 유입설은 외국인(미국인)에 의해 설립된 청각장애 교육기관간의 상호교류(교육방법의 연수)를 계기로 이루어 졌다고 보는 데서 비롯된 것인데, 그것은 중국 청각장애 교육기관(계음학교)에서는 실제로 수화를 이용하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제1회 동양 맹아교육기회의(평양맹아학교, 1914)개최이전에는 수화이용이 없었던 것으로 추정될 뿐 아니라 실제로 수화가 이용되었다고 하는 증거도 없다. 뿐 만 아니라 중국 수화는 그 고유성(전통성)에서 한국 수화와 다른 배경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한국 청각장애아 교육 입문기에 중국 수화의 유입가능성은 희박하다.
한국 수화는 미국 북감리교 선교사인 로제타 셔우드 홀(Rossetta Sherwood Hall)여사에 의해 청각장애아 교육이 처음으로 시작된 1909년부터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발전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홀 여사가 청각장애아 교육에서 어떤 수화를 사용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학교교육에서 자주 사용되는 여러 용어 중에서`공부` `배우다` `가르치다` `친구` `놀다` 등에서 미국 수화(ASL)와 비슷한 한국 수화(KSL)는 없는 것으로 보아 홀 여사는 미국 수화를 몰랐을 가능성이 높다.
참고문헌
김승국(1989), 특수교육학 개론, 양서원
구본권 외, 특수교육학, 교육과학사
이규식·석동일(1989), 미국의 수화법에 대한 방법적 논쟁연구, 특수교육학회지
이준우(1995), 소리없는세계를 향하여, 여수룬
최병문(1970), 구화교육, 한국구화학교 발행
최상배(2003), 한국 수어의 이해, 서현사
한국농아인협회(1999), 농아인과 사회, 한국농아인협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특수교육학 개론 정리
  • 청각장애 : 청력 손상이 너무 심하기 때문에 아동이 보청기를 사용하든 안하든 간에 청력을 통해 언어적 정보를 처리하는 데 장애가 있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러한 장애가 교육수행능력에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 다시 난청과 농으로 구분.농 아 : 어떤 소리는 지각할 수 있을지라도 담화를 듣거나 이해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는 아동. 보청기가 있어도 청각의 손실이 너무 커서 귀를 통하여 담화를 이해하는 것이 어려우며, 언어와 의사소통

  • 여성장애인에 대하여
  • ▶ 목 차 ◀Ⅰ. 서론 1Ⅱ. 여성장애인의 이중차별과 인권 11. 여성장애인의 차별 실태 11) 여성장애인의 교육 22) 여성장애인의 취업 32. 여성장애인의 이중차별 이론 61) 성차별 이론 62) 장애차별 이론 73) 최근 장애 이론의 동향 93. 이중차별 사례 91) 성차별 사례 92) 고용차별 사례 104. 여성장애인의 인권 111) 여성장애인 인권의 정의 112) 여성장애인의 권리 115. 여성장애인에 대한 성인지적 접근 121) 성인지적 접근(Gender Perspective)의 정의 122) 성인

  • 2000 여성복지학교
  • 대한 차별은 헌법상의 평등권명령과 인간존엄의 원칙에 위반하는 것으로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시민적 및 기타 분야에 있어서 남녀평등의 기초 위에서 인권과 기본적 자유를 인식, 향유 또는 행사하는 것을 저해하거나 무효화하는 효과 또는 목적을 가지는 성에 근거한 모든 구별, 배제 또는 제한을 의미한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고 하는 의미에서의 같음과 여성과 남성은 다르다고 하는 의미에서의 다름의 이중구조가 불평등의 구조가

  •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양식(구화와 수화)
  • 목 차Ⅰ.서론Ⅱ.본론1.청각장애아 부모2.청각장애아의 의사소통양식1) 수화법2) 구화법3) 결합법과 동시법4) TC(토탈 커뮤니케이션)5) 이중언어 이중문화(2Bi)3.청각장애아 부모의 의사소통양식4.건청인부모와 농인부모의 의사소통 양식의 선호 성향1) 건청인 부모의 의사소통양식의 선호 성향2) 농인부모의 의사소통양식의 선호 성향5.청각장애인들의 의사소통 양식(구화, 수화)에 관한 신문기사와 그에 따른 의견1)구화교육의 입장2)수화교육

  • [사회복지]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
  • 장애수용이 여전히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음을 두고 볼 때, 청각장애인의 고용논의가 ‘도구의 확장’차원에서 ‘다양한 환경’차원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장에서는 청각장애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론1장. 청각장애의 정의*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1994) 시행령 청각장애 대상 정의가.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90데시벨(dB) 이상인 자나.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이 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