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 쌍용, 삼성] 기업문화의 정의와 기업문화의 유형, 기업문화의 중요성 및 기업문화의 7대 요소에 관한 분석(기업문화 사례 1- 쌍용, 기업문화 사례 2- 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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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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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기업문화의 정의
Ⅲ. 기업문화의 유형
1. 권력문화(power culture)
2. 역할문화(role culture)
3. 과업문화(task culture)
4. 인간문화(person culture)
5. 의지가 강한 남성적인 문화(tough-guy, macho culture)
6. 열심히 일하고 잘 노는 문화(work hard, play hard culture)
7. 기업의 운명을 거는 문화(bet-your-company culture)
8. 과정을 중시하는 문화(process culture)
9. 가치의 초점(focus of values)
10. 가치의 원천(source of values)
11. 기업가적 문화(entrepreneruial culture)
12. 전략적 문화(strategic culture)
13. 광신적 문화(chauvinistic culture)
14. 배타적 문화(exclusive culture)
15. 집단적(합의적) 문화(group culture)
16. 개발적(발전적) 문화(developmental culture)
17. 계층적(위계적) 문화(hierarchical culture)
18. 합리적 문화(rational culture)
Ⅳ. 기업문화의 중요성
Ⅴ. 기업문화의 7대 요소
1. 공유가치(shared value)
2. 전략(startegy)
3. 구조(structure)
4. 관리시스템(system)
5. 구성원(staff)
6. 기술(skill)
7. 리더십스타일(style)
Ⅵ. 기업문화 사례 - 쌍용
1. 신뢰
2. 혁신
3. 인화
Ⅶ. 기업문화 사례 - 삼성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얼마전까지 우리나라 대기업들은 기업문화를 변화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현재까지 나타난 결과에 비추어보면 그리 성공한 것 같지 않다. 우리의 기업문화가 어떠한지 철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고 단지 성공한 기업문화를 무리하게 받아들였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우리나라 역시 우리의 역사적 경험과 환경적 요인에 적응된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발전해야 된다. 이를 무시하고 서구의 선진 기업문화를 무리하게 적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또한 많은 사람들은 기업문화를 분석함에 있어서 딜레마적 속성을 두 개의 적대적인 축으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두 축을 모두 조화할 수 있는 문화가 분명 존재한다. 한편 해외 진출 전략의 수립시에는 각국 문화에 맞는 전략이 필요하다. 우리 기업들은 전세계에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전략을 추구하거나 특정 국가에서 성공한 전략을 다른 나라에 무리하게 적용하려 하고 있다. 그러나 각국은 나름대로의 기업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 나라 문화 특성에 맞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제휴나 각국 동반자 관계 형성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적 힘을 결합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문화적 다양성을 관리할 수 있고, 더군다나 그것을 편견의 벽 속에 가두어 두지 않는다면 많은 나라로부터 우수한 전통들을 결합할 수 있다. 그리고 같은 방식으로 우수한 전통 뒤에 있는 전략과 사고과정을 배울 수 있고 그것을 우리의 것으로 만들 수도 있다.
Ⅱ. 기업문화의 정의
우리사회에서는 기업문화라는 용어가 비즈니스위크나 피터스와 워터맨이 의미했던 것 이상
- 참고문헌
-
1. 기업문화 유형에 따른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1991), 월간중앙
2. 신재준·고지석(2005), 성공기업의 기업문화 만들기, 새로운 제안
3. 신유근 외, 한국 대기업의 경영특성, 세경사
4. 이학종(1989), 기업문화론, 범우사
5. 이학종(1997), 한국기업의 문화적 특성과 새기업문화 개발, 박영사
6. 유필화·신재준(2002), 기업문화가 회사를 말한다
7. 조영호(1995), 한국대기업의 기업문화 특성
8. 톰 피터스·로버트 워터맨, 이창혁 역(1991), 엑설런트 컴퍼니: 초우량기업의 조건, 21세기 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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