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성, 인간성회복] 인간성의 개념과 인간성에 관한 견해 및 알랭 핀킬크라우트의 잃어버린 인간성을 통해 본 인간성 회복의 중요성 그리고 종교를 통한 인간성 회복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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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간성의 개념

Ⅲ. 인간성에 관한 견해
1. Freud
2. Skinner
3. Rogers

Ⅳ. 알랭 핀킬크라우트의 잃어버린 인간성을 통해 본 인간성 회복의 중요성

Ⅴ. 종교를 통한 인간성 회복
1. 생명의 존귀성 회복
2. 도덕성 회복
3. 공도자 숭배정신의 회복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본성에 대해 논한다고 할 때, 이 본질에 대한 물음의 의미가 정확히 규정되어야만 한다. 정의란 한정을 뜻한다. 다른 것들과는 구별되는 특징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다. 인간은 생물학적, 생태학적 범주로 나뉠 수 있고 그 외 여러 가지 갈래로 구분, 정의되어 질 수 있다. 우선은 고대 희랍으로부터 정의되어 온 인간은 이성적 동물이라는 주장이다. 인간의 본질에는 이성이라는 사고 작용이 이루어져 인간의 삶을 향상시키고, 인간에게 있어 항상 스스로를 완성에로 향하게 하고 또한 사회적 인간관계 속에서도 정의를 구현케 한다고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 주장을 한 사람들은 인간이 육체와 영혼으로 구분되어진다고 보았으며, 영혼을 보다 더 중요시하였다. 플라톤이 그렇게 생각했고 스토아 학파 사람들도 그것을 인정하였다. 또 경험론 자의 효용 원리-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위하는 쪽으로 인간의 행동이 변한다-도 그 전제 자체에 이성의 활동을 인정한 것이다. 또한 매슬로우는 인간은 자기실현을 향해 박차를 가할 수 있는 내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이렇듯 많은 사람들이 인간이 이성적 존재임을 선언했다. 하지만 이렇게 이성의 활동으로 인간이 항상 좋은 쪽으로 행하는 것이 아니고 인간은 항상 이기적이고 충동적으로 행동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인간은 본성적으로 타인에 대해 적대적이며 이기적이고, 탐욕적이라는 견해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이 인간의 내재된 충동(libido)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인간은 자주적으로 주체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무의식이 환경적 영향 또는 잠재된 위협으로부터 발현되어 인간 행동이 나타나는 것이다. 그리고 애드레이나 로렌
참고문헌
▷ 김용환(2001), 서양근대철학, 창작과비평사
▷ 리차드 세넷(2002), 신자유주의와 인간성의 파괴, 문예출판사
▷ 스펜서J. 맥시, 미래를 위한 교육철학
▷ 알랭 핀킬크라우트, 이자경 역(1996), 잃어버린 인간성, 당대
▷ 이석호, 인간의 이해, 철학과 현실사
▷ 한자경(2001), 동서양의 인간 이해, 서광사
▷ C. H. 패터슨 저, 장상호 역(1980), 인간주의 교육,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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