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여성학]우리나라 미혼모와 낙태문제 및 개선방안(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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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여성학]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3. 결 론
본문내용
우선 미혼모와 낙태의 문제들을 알아보기 전에 개념을 살펴보자. 미혼모(未婚母)란, 자의든 타의든 간에 결혼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녀를 가진 여성을 말한다. 또 낙태(落胎, abortion)란 자연 분만기 전에 인공적으로 임신 자궁의 내용물을 제거하는 일 즉, 자궁 내에서 발육 중인 태아를 자연 분만에 앞서 인위적으로 중절 배출시키는 일을 말합니다. 따라서 의사의 지시에 따른 적법한 것도 당연히 여기에 포함되나, 대개 좁은 의미로 불법적인 임신 중절만을 의미한다.
미혼모 문제는 역사적으로 보편화된 것이었고, 시대와 사회를 달리하면서도 일부나마 존재해 왔으며,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므로 미혼모에 대한 태도는 시대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본다. 여성의 성논리에 대해 역사는 허용과 통제를 거듭해 왔고, 미혼모라는 진퇴양난의 함정을 만들어 왔다. 즉 사회가 한편으로는 동성애적 관심과 정서적 관여를 권장함으로서 상대적으로 기본적이며 강력한 성적 충동을 결과적으로 유도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현대사회의 광고물, 드라마, 영화 및 문학이 성적인 자유분방함과 육체적인 미를 현대적 여성의 조건으로 상품화하고 있다.
반면 취업구조, 학교 교육등이 결혼연령을 지연시키고 있어 혼전의 성행위를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육체적인 미인을 뽑아서 나라를 대표한다는 선발대회가 있다. 어린 학생들을 벌거벗겨 세워놓고 남자 심사관들이 초대되고 이것도 부족해 전국에 생방송으로 몇 시간씩 진행하면서, 미인을 순서별로 뽑는다는 사고자체가 해괴한 발상이다.
이런 배후에 또 다른 검은 그림자를 키워 온 것이 이 사회의 커다란 병폐이다. 이러면서 10대들의 성문란을 나무라고, 젊은이를 짓누른다. 그들은 알고 있을까? 미인선발대회가 범법행위라는 것을, 법으로 금하는 나라도 있다는 사실을..과거로 거슬러 가보면 조선시대의 부녀복지정책은 여성들을 위한 복지였다기보다 유교적 이념 하에 조혼의 관례라든가 축첩제도의 성행, 여성의 재가금지법의 제정(성종때)과 더불어 기처제도 같은 제도들이 만들어 졌었던 것으로 보아 철저하게 남성의 지배 하에 여성을 묶어 놓았던 남성위주의 제도였다. 우리나라의 여성은 전통적인 남존여비 사상잔재에서뿐만 아니라 36년간의 일제치하에서 여성의 권리는 특히 소외당했다. 여기에는 일제치하가 만들어 놓은 함정인 호주제가 크게 뿌리를 내려 여성들은 종과 다름없었다. 지금까지 호주제는 그 위세를 떨치고 급기야 사람들은 우리나라의 고유한 풍습쯤으로 여기고 있는 실정이다. 호주법에 가부장제도까지 합세해서 여성들을 족쇄로 채웠다. '처녀가 애를 낳아도 할 말이 있다'는 속담이 있다. 조선시대에도 정실부인과 그 자녀들 사이에는 엄격한 신분의 차이가 있었고, 차별을 받아왔다. 시대가 달라졌지만 이러한 신분의 차이로 지금이나 그 때나 달라져 보이지 않는다. 혼인 정식 절차를 거치지 않고 태어났다는 이유로 태어나자마자 '사생아'로 못 박아 버리고 그 아동의 권리는 어디에도 보장되어 있지 않다. 일제치하에서 36년을 노예로 살아오고서도 일제가 남긴 호주제를 왜 버리지 못하고 계승하는 것인지,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는다. 이미 일본은 호주제가 사라진지 오래다. 이러고도 이 나라가 보이지 않는 일본의 볼모가 아니라고 어떻게 말할 수 있겠는가?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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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jddy***
    (2009.04.23 11:2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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