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파키스탄] 인도의 국가정보, 파키스탄의 국가정보, 인도와 파키스탄의 군사력 비교, 1차~3차 인도와 파키스탄의 전쟁, 인도와 파키스탄분쟁의 해결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목차
-
Ⅰ. 개요
Ⅱ. 인도의 국가정보
Ⅲ. 파키스탄의 국가정보
Ⅳ. 인도와 파키스탄의 군사력 비교
1. 병력과 재래식 전력
2. 핵전력
3. 위협-타협 위험한 줄다리기
Ⅴ. 1차, 2차, 3차 인도와 파키스탄의 전쟁
1. 1차 인도·파키스탄 전쟁
2. 2·3차 인파전쟁과 통제선(LOC)
Ⅵ. 인도와 파키스탄분쟁의 해결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도와 파키스탄간 분규의 밑바닥에는 기원전 10세기경부터 계속돼온 힌두교도와 이슬람교도사이의 뿌리 깊은 반목과 갈등이 우선 자리 잡고 있다. 16세기말에 영국은 이 지역의 식민지화에 착수했고 1858년 인도 병합을 완료하면서 종교와 민족별로 분리해 통치했다. 이 같은 분리통치정책은 오히려 두 교도간의 증오를 조장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제2차 세계대전 후인 1947년 인도대륙은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쟁취했으나 종교적 대립은 통일국가 건설의 꿈을 산산조각 내버렸다. 힌두교도를 중심으로 한 인도와 이슬람교를 국교로 하는 파키스탄으로 분리 독립하면서 두 나라는 끊임없이 분쟁사를 쓰는 운명 속으로 빠져들게 된다. 두 나라는 이후 모두 세 차례의 전쟁을 치르는 등 반세기 넘게 피로 얼룩진 역사를 이어왔다. 가장 쟁점이 된 곳이 카슈미르였다. 인도 북서부에서 파키스탄 북동부에 이르는 산악지대인 카슈미르는 이슬람교도가 주민의 60%이상 절대 다수를 차지했기 때문에 독립시 파키스탄으로 넘어가야 했다. 인도독립 조약은 주민투표로 카슈미르의 미래를 결정토록 규정하고 있었다.
그러나 당시 카슈미르의 마하라자였던 하리 싱은 이를 무시하고 인도에 통치권을 넘겼다. 그 후 카슈미르는 인도와 파키스탄 사이의 끝없는 분쟁의 대상이 돼왔다. 세 차례 전면전 가운데 두 번이 카슈미르를 놓고 벌인 전쟁이었다.
47년 10월 제1차 전쟁이 일어났으며 카슈미르의 이슬람교도는 이후 인도로부터 독립하기 위한 무장투쟁을 전개한다. 49년 7월 1차 전쟁의 휴전이 이뤄졌고 400㎞에 이르는 통제선(LOC)이 확정되면서 파키스탄이 카슈미르의 1/3을 얻었다. 두 나라는 65년 카슈미르를 놓고 2차 전쟁을 벌였다. 전쟁기간은 불과 2주일에 불과했으나 보병전투가 주류를 이루었기
- 참고문헌
-
- 김광영(2002), 인도-파키스탄 분쟁의 현황과 전망, 군사논단 제31호
- 권재상(1985), 제3차 중동전과 인도 파키스탄 전쟁에 나타난 항공기습전략, 국방대학권 안전보장학 군사전략전공
- 남상욱(1994), 인도, 21세기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일빛
- 라윤도, 카슈미르 문제와 인-파 분쟁, 남아시아 연구 제5호
- 박종귀(2000), 아시아의 분쟁, 새로운 사람들
- 이정빈(1999), 국제갈등의 이해, 한국국제교류재단
- 퍼시빌 스피어, 이옥순 역(1993), 인도 근대사, 16세기~20세기, 신구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대한항공 인사관리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인사현황 대한항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