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참여프로그램]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의의와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방송법상 문제점 및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운영규정 개정 방안 그리고 활성화를 위한 협의회 활동 분석(사례 중심)(시청자참여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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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의의

Ⅲ.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방송법상 문제점

Ⅳ. 미국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사례
1. 퍼블릭 액세스 형
2. 커뮤니티 채널 유형
3. 시청자 제작 프로그램 사례
1) 미국 레이버 비트(Labor Beat)
2) 미국 UPPNET과 FSTV

Ⅴ.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운영규정 개정 방안

Ⅵ.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한 협의회 활동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청자가 직접 제작하는 시청자 참여프로그램은 새로운 방송법에 규정되어 있다. 이번 방송법은 방송법 개악저지 투쟁이후 수년간 시민언론단체와 여성단체, 종교단체 등 시민사회단체, 방송노조 등이 합심하여 정치권을 설득한 결과 많은 전향적 조항을 담을 수 있게 되었다. 시민언론단체와 방송노조는 방송의 독립성과 자율성 확보 등 방송개혁을 위한 통합방송법 제정운동을 벌여왔고, 방송법은 방송 정책·행정권을 갖는 방송위원회의 위상 강화, 방송의 편성 및 심의제도 개선, 그리고 시청자권익 신장에 대한 내용을 담게 된 것이다. 이 방송법에 지금까지 시민사회 영역에서 요구해 온 모든 것을 담고 있지는 못하지만 시청자 권리 보장과 관련해서는 많은 전향적 조항들을 담고 있다. 방송법에 규정된 시청자권익 중 액세스권(방송접근이용권)관련 조항은 KBS에 월 100분 이상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편성 의무화(방송법 제69조제6항, 시행령 제51조 제1,2,3항, 방송위원회규칙 제13조 제1,2,3,4,5항), 종합유선방송 지역채널과 위성방송에 시청자 자체 제작프로그램의 편성 강제 등이다. 이렇게 법에서 시청자 영역의 제작을 인정하게 됨으로써 이제 시청자 시민사회 영역도 프로그램 모니터 중심의 수동적 운동에서 스스로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방영하는 적극적 방식으로 전환이 불가피해 진 것이다. 물론 그렇다고 기존의 모니터를 중심으로 한 방송미디어 감시운동의 중요서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미국을 비롯한 외국의 시청자 액세스 제도가 정착하게 된 것은 이미 시민 사회영역에 광범위한 영상제작운동이 일반화되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에는 선진적 이론가나 일부 적극적 운동집단에서 제도의 필요성을 널리 알리고 제도화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시민 액세스 프로그램과 채널이 제도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Ⅱ.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의의

시청자가 자체 제작한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진가는 기존 방송사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 소외된 목소리를 다룬다는 데 있다. 방송이 갖는 일방적 커뮤니케이션 통로로서의 성격 때문에 소외되어온 소수의 의견, 일반 시민들의 생각, 상이한 주장과 가치관들이 담길 수 있는 새로운 공론의 장이 바로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인 것이다. 원래 액세스권은 커뮤니케이
참고문헌
◎ 강준만, 한국방송민주화운동사, 태암, 1990
◎ 권영준, 시청자참여(제작)프로그램, 시민사회단체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월간 언론개혁, 5월호, 언론개혁시민연대, 2000
◎ 김은규, 미디어와 시청자참여,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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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근, 방송발전기금운용 및 문제점에 대한 소고, 한국언론정보학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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