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절] 예절의 의의와 성격, 전통복식예절(한복예절), 인사예절, 방문예절과 위문예절, 호칭예절과 지칭예절, 대화예절, 문상예절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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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예절의 의의와 성격
1. 예절의 의의
2. 예절의 성격

Ⅲ. 전통복식예절(한복예절)
1. 한복의 아름다움
2. 한복의 종류(평상복)
3. 한복입기
1) 여자
2) 남자
4. 한복 입을 때 주의할 점

Ⅳ. 인사예절

Ⅴ. 방문예절과 위문예절
1. 방문 예절
2. 위문 예절
1) 병문안
2) 재난에 대한 위문

Ⅵ. 호칭예절과 지칭예절
1. 자기에 대한 칭호
2. 부모에 대한 칭호
3. 형제간의 칭호

Ⅶ. 대화예절
1. 말을 하는 예절
2. 말을 듣는 예절

Ⅷ. 문상예절
1. 문상(問喪)인사말
2. 조장(弔狀)과 조전(弔電)
3. 조의금 봉투·단자
4. 부고하는 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행위 중에서 부끄러운 인간 이하의 범죄 행위가 나타나는 것은 교육의 비뚤어지고 잘못된 탓이다. 교육이 바로 되어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정신을 갖게해야 한다. 교육의 중요 목표가 예절 교육이다. 인성 교육은 매우 중요하므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인사하기는 쉬운 일 같으나, 어려우며 중요한 일이다. 미국·일본 등 선진국은 인사하는데 인색하지 않다. 우리나라 어린이들이 세계적으로 버릇이 없다고 한다. 따라서 교육의 중요 목표를 예절 교육을 시키는 데 두어야 한다고 본다. 예절과 도덕에서 도덕의 경우를 보면 행위 표준에서 일탈했을 때 행위자는 내적 제재와 외적 제재를 다함께 체험하게 된다. 내적 제재로는 양심의 가책이라든가 도덕적 수치감을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내적 제재가 가져다주는 억제 효과가 상당히 커서 차후에 비슷한 상황이 전개될 경우, 행위의 도덕적 동기가 충동적 동기나 이기적 동기를 압도하면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외적 제재로는 사회의 도덕적 비난이 행위자에게 가해지게 되고, 처벌이나 책임 추궁을 당하게 된다. 이러한 외적 제재는 다시 내적 제재를 강화하는 효과를 발휘함으로써 행위의 억제 효과를 결과하게 된다. 도덕은 행위의 규제 원리가 외면적 내면적으로 강하게 작용하지만, 예절의 경우는 외면적 제재에 한정되고 제재의 강도는 상당히 미약하다. 부도덕한 행위에 대해서 가해자에 대한 도덕적 비난의 근거는 도덕적 의무 또는 도덕 법칙에 자리 잡고 있다. 도덕적 의무에 반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마땅히 처벌이나 책임 추궁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도덕적 행위를 판단하고, 칭찬하거나 비난하거나 간에 도덕과 관련된 행위에 대해서는 행위의 이유나 근거를 묻게 된다. 다시 말해서 외면적으로 드러난 행위에 대해서만 물으려 하지 않고, 내면에 숨겨진 행위의 의도나 동기에 대해서도 물으려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득중, 실천예절 개론,서울:교문사, 1997
박병춘,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서울, 울력, 2002
엄기원·정화순, 청소년의 참 예절, 서울, 예문당, 2002
이정호 외, 국민윤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95
임선애, 기본예절·경로효친 실천과제 이행지도가 예절·효행의 생활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총연합회 연구보고서, 1998
허철·김용성, 중·고생의 예절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자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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