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조식품, 건강식품] 건강보조식품의 유통, 건강보조식품의 개념과 건강보조식품의 종류, 보양약 및 건강보조식품시장의 전망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건강보조식품의 유통

Ⅱ. 건강보조식품의 개념

Ⅲ. 건강보조식품의 종류
1. 보혈식품
1) 보혈식품의 효능
2) 보혈식품의 종류
2. 보음(補陰)식품
1) 보음(補陰)식품의 효능
2) 보음식품의 종류
3. 보양(補陽)식품
1) 보양(補陽)식품의 효능
2) 보양식품의 종류
4. 보기(補氣)식품
1) 보기(補氣)식품의 효능
2) 보기식품의 종류

Ⅳ. 보양약
1. 녹용
2. 두충
3. 육종용
4. 토사자
5. 파극천

Ⅴ. 건강보조식품시장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건강보조식품의 유통

국내 200여개의 제조업체의 30% 정도는 제조가공업 중심의 경영으로 유통단계별 영업형태를 갖추지 못하고 있다. 건강보조식품 판매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총판은 대략 100개사가 있으며 건강보조식품 판매영업을 신고한 판매점은 약 4천 5백개소 정도이다. 그러나 건강보조식품 업체간의 격차는 심하여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총 200개사 중 상위 20개 업체가 차지하는 매출액 비중이 60%를 점유하고 있으며 국내생산의 경우는 상위 10개사가 전체의 51%를 수입의 경우 상위 10개사가 전체의 64%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재 건강보조식품의 판매방식은 직접판매가 70%, 약국 12%, 전문점 8%, 기타 백화점 등 10%의 비율로 판매되고 있으며, 전체 매출액의 약 70%가 직접판매에 의한 것은 유사업종인 보험산업과 같이 소비자 스스로 건강보조식품을 선택하기 보다는 방문판매원 및 다단계판매원의 권유에 의해서 구입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Ⅱ. 건강보조식품의 개념

건강기능식품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한 식품으로서 식품의약품안전청장이 기능성이 있다고 인정하는 식품을 말하며 그 이외는 ꡐ건강기능식품ꡑ이라고 할 수 없다.

Ⅲ. 건강보조식품의 종류

1. 보혈식품

몸속의 혈액을 보족(補足)해 주는 식품이다. 그러므로 혈이 허하여 얼굴 색이 누렇고 입술과 손톱 발톱의 색깔이 창백한 사람 또는 가슴이 두근거리며 머리가 어지럽고 숨결이 밭은 사람에게 적절한 식품이다.

1) 보혈식품의 효능

보혈식품은 몸 안에 피가 부족해서 생기는 여러 가지 증상을 낫게 하는 효능이 있다. 피가 부족해서 생기는 일반적인 증상은 얼굴에 핏기가 없고, 입술, 손, 발톱 등이 창백하며 머리가 어지럽다. 그리고 앉았다가 일어나면 눈앞이 캄캄하면서 불꽃이 일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잠이 오지 않는다.
참고문헌
ⅰ. 김수현(2002), 바른 식생활이 나를 바꾼다, 일송미디어
ⅱ. 김수현(2003), 식생활과 건강, 제주대학교 출판부
ⅲ. 노완섭·허석현(2000), 건강보조식품과 기능성 식품, 효일문화사
ⅳ. 박명윤(2006), 웰빙 라이프를 위한 건강 길라잡이 건강기능식품 바로 알고 바로 먹자, 석학당
ⅴ. 유양자·홍완수·윤선주·최영심(2002), 서울지역 성인들의 건강보조식품 섭취실태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생활과학과,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ⅵ. 오선택(2000), 식품업체의 동향 - 과학화된 건강보조식품 소재 알로에, 식품산업과 영양, 한국식품영양과학회
ⅶ. 정영철, 국내건강보조식품법의 현황과 개발전략, 진주대학교 식품과학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식용작물학I3공통) 우리나라 및 전 세계 쌀 생산 및 유통현황을 조사하고 우리나라 쌀 농업의 전망에 대해 논하라0k
  • 식품 제조업(-10.6%), 전분제품 및 당류 제조업(-5.1%), 장류 제조업(-3.0%), 떡류 제조업(-0.8%) 등이다. 1인당 쌀 소비량이 장기 감소추세를 나타내는 가운데 가공밥(즉석밥) 소비는 1인가구 및 맞벌이 부부 증가, 사용의 간편성, 가공 및 포장 기술의 발달 등으로 최근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다. 국내 가공밥류 판매량은 2011년 29,261톤에서 2014년 41,087톤으로 연평균 약 12%의 높은 성장을 나타내고 있다.- 가공밥(즉석밥) 생산업계에 따르면 2016년 국내 가공밥 시장

  • [제안서] 아침식사 배달사업 창업제안
  • 건강법에 대한 관심이 르네상스 시대에 이어서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된 데에는 화학적 의약품의 독성과 부작용 이외에도 인위적으로 합성된 의약품이 특정 부위에 국한된 증상에만 효과를 보이고 그 이외의 부위에는 해독을 끼칠 수 있는 데 반해서 허브는 그 작용이 빠르게 나타나지는 않지만 몸의 내적 체계에 전체적으로 균형을 잡아주고 몸의 기능을 보조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허브차의 경우

  • 특수동물[특수가축]의 정의, 종류, 특성과 전망
  • 유통, 질병과 해적의 구제대책, 양봉기구의 개량, 밀원식물의 조성과 활용 등 합리적인 양봉경영으로 영양가 높은 고급건강식품을 생산공급함으로써 소득을 꾀하는 경제활동이다. 근대 양봉산업은 생산물의 종류가 다양하고 수요가 급증하여 소득을 크게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농작물의 화분매개로 결실을 좋게 하여 세계각국에서 주요 농업정책으로 다루고 있다. 최근 식품업, 제과, 의약품, 화장품업계 등에서 봉산물의 수요가 급증하여 외

  • 가공육의 저장 레포트
  • 및 다양화를 통한 차별화를 시도하여 많은 고급 제품들이 출시되었으며 수산물 전문 회사들이 OEM방법을 통해 가공육 사업에 대거 진출하였으며, 최근에는 정부의 축산물 유통구조 개선 정책에 입각한 부분육 처리와 가공육 제품생산을 일괄 생산하는 종합 식육가공 업체들이 설립되어 국제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다. 최근 들어 다른 식품에서와 마찬가지로 가공육제품에서도 즉석 매장용 제품 개발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또한 소비자들의 건강

  • 사업계획서 브로콜리 추출물에 의한 개발사업계획 주재진 기업
  • 및 체험후 제품 권장불만족시 전액환불로 인한 서비스보장제품 구매후 사후관리및 고객관리■해외 마케팅 계획 ■홈쇼핑 및 대중매체로 인한 광고해외및 한국 사례등 궁금증 증발제품 구매시 1+1행사등 다양한 이벤트행사 실시▣ 마케팅 계획수익전망서비스의 질 개선 기여주거공간의 건강 기여유통기한의 연장으로 친환경 효과기대효과설문조사 및 문자상담 업무로 다수고객 대응센터운영매장에 쉽게 구할수 있는 편리성▣수익전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