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법, 법과도덕, 도덕의식] 도덕의 개념, 법과 도덕의 관계,특성, 유교와 도덕, 낙태를 통해 본 법과 도덕사이의 괴리, 도덕의식의 함양 방법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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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도덕의 개념
1. 동양적 개념으로서의 도덕
2. 서양적 개념으로서의 도덕

Ⅲ. 법과 도덕의 관계
1. 법과 도덕의 일원론
2. 법과 도덕의 이원론
3. 법은 도덕의 최소한
4. 법은 도덕의 최대한
5. 법과 도덕의 견련론

Ⅳ. 법과 도덕의 특성

Ⅴ. 유교와 도덕

Ⅵ. 낙태를 통해 본 법과 도덕사이의 괴리
1. 우리나라의 낙태관계법
2. 각국의 낙태관계법
1) 영국
2) 미국
3) 독일
4) 일본

Ⅶ. 도덕의식의 함양 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도덕성이란 도덕의 본질적 특성․근본적 기초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리고 도덕은 도덕률이 존재하여야 하는 도덕의 필연성과 인간이 도덕을 지켜야 하는 도덕의 당위성 그리고 도덕을 지키므로 얻을 수 있는 정신적․물질적 보상이나 위반에 대한 재제가 따르는 도덕의 보장성을 본질적 특성으로 한다. 그런데 도덕은 절대적인 지성과 힘을 지닌 초월적 존재가 영원의 도덕을 인정하고 도덕행위를 위한 인간의 영원불멸이 보장될 때 지켜진다. 결국 도덕성은 초월적 존재가 도덕성의 존재로서 전재되지 않으면 존재할 수 없는 것이고 도덕이 규범으로서 효력을 발휘할 수 없다. 그러므로 도덕성은 신의 존재를 부정하는 공산주의의 유물론적 변증법에 기초한다면 도덕의 필연성과 도덕의 보장성이 부정된다.

Ⅱ. 도덕의 개념

우리의 삶을 이루는 일체의 행동을 규제하는 원리, 인간의 행동을 기술하고 규제하는 원리이다(ꡐ인간다운ꡑ 삶이 되도록 만드는 결정적인 요소). 도란 ꡐ관습ꡑ. 즉, 사람들이 사회에서 살아가는 방식이며, 개인이 아니라 집단이 행하고 사고하는 것이다.

1. 동양적 개념으로서의 도덕

도(道)와 덕(德)을 서로 독립적인 개념으로 본다. 노자「도덕경」는 도를 그 자체로서는 규정이 불가능하고 만물이나 인(仁)·지(知)와 같은 그것의 표현에 의존하여 오직 간접적으로만 파악되는 형이상학적 ꡐ실재ꡑ이며 관례와 규범의 형태로 지켜지고 있는 ꡐ행동을 기술하고 규제하는 원리ꡑ라 했으며, 덕은 인격적인 감화력을 뜻하며, 도에서 생기는 힘이라고 했다.

2. 서양적 개념으로서의 도덕

사회 구성원들 사이의 조화로운 삶을 위한 지적계산을 도덕의 본질로 본다. 도(도)가 나타내는 형이상학적·종교적 의미와 󰡐인격적 감화력󰡑이 나타내는 심리적·정서적 의미가 결여되어 있다.
- 전통사회에서의 도덕교육: 지식과 정서와 행동이 미분화된 전체로서 사람들의 삶을 규제한다.
참고문헌
강경선, 법철학, 법지사, 1996
권승혁, 도덕교육론, 협신사, 2005
김태훈,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
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심성보, 도덕교육의 담론, 서울 : 학지사, 1999
C. D. 브로드 저, 박찬구 역, 윤리학의 다섯 가지 유형, 철학과 현실사, 2000
Thomas Lickona, 정세구(역), Rasing Good Children, 자녀와 학생들을 올바르게 기르기 위한 도덕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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