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시장의 이해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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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평생교육 시장의 성격
평생교육 시장과 수요와의 관계
학습자의 참여관련 요소
평생교육 시장의 세분화
평생교육시장 세분화의 의미와 요건
평생교육시장 세분화의 기준
평생교육 수요의 측정
수요측정의 의의와 기본원리
지역간 수요의 비교
평생교육 수요측정의 실제
본문내용
시장이란

수요, 공급 통한 가치의 교환


시장의 형성 조건

둘 이상의 당사자가 존재
쌍방은 상호 가치있는 것을 소유한다
쌍방은 의사소통과 전달을 할 수 있다
상대방의 요청을 수용 혹은 거부 가능

(2) 평생교육시장 수요의 의미와 성격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수요
= 학습자의 관심 + 참여가능성


(1) 참여 동기– 학습자들이 실제참여하게 되는 동기


홀의 유형화 몰스테인과 스마트의 유형화
목표지향형
동기 외부적 기대 공식적인 권위를 가진 사람의 기대사항들을 수행하기 위해
직업적 진보
(전문성 향상) 직장에서 더 좋은 지위를 차지하기 위해
직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활동지향형
동기 사회적 관계 개인적 교제와 우정에 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 위해
도피 / 자극 지루함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남은 생을 뭔가 다르게 살기 위해
사회적 복지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능력의 향상을 위해
학습지향형
동기 인지적 흥미 알고 싶어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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