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와 아동심리] 사례를 통해 알아본 아동기의 형제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의 목적
2. 개별사례연구
1) 손윗형제
2) 손아랫형제
3) 모두 있는 경우


3. 사례의 일반화
1) 형제가 있음으로 가질 수 있는 장점
2) 형제가 있음으로 가질 수 있는 단점
4. 형제관계의 단점 개선 방안
1) 아동의 관점
(1) 손윗형제의 경우 : 책임감
(2) 손아랫형제의 경우 : 열등감
(3) 형제가 함께 해결하는 경우 : 의사소통
2) 부모의 관점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다양한 형제관계 사례를 장 ․ 단점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그를 바탕으로 형제관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며 미래 자녀육아의 방안을 모색해본다.

2. 개별사례연구

1) 손윗형제

(1) 서인정 (스페인어과 08)
• 손윗형제로서 가졌던 장점 :
본인이 동생을 보호해왔으므로 타인을 보호하는 본능이 생겼으며 리더십을 기를 수 있었다.
• 손아랫형제로서 가졌던 단점 :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있을 때 동생도 놀고 싶어하면 서로 양보하지 않아 부모님에게 항상 혼났고, 그랬기에 동생이 밉기도 했다. 또한 동생과의 관계에서 본인이 대부분 우위를 점했기 때문에 다른 일에서도 모든 것을 본인 뜻대로 해야 직성이 풀리기도 했다.

(2) 이상훈 (독일어과 07)
• 손윗형제로서 가졌던 장점 :
본인이 형이라는 이유로 사소한 일들도 모두 동생이 하도록 요구했다.
• 손윗형제로서 가졌던 단점 :
부모님으로부터 “형이니까 잘해야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그 때문에 부담감이 생겨 행동이 조심스러워졌고, 잘 나서지 않는 성격이 되었다.

(3) 김주혜 (마인어과 08)
• 손윗형제로서 가졌던 장점 :
동생이 있어 외롭지 않았으며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됐다. 그리고 동생에게 모범적으로 보이기 위해 학업이나 행동들을 잘 하려고 노력한 것이 본인 스스로에게도 도움이 되었다. 또한 책임감도 자연스레 생기게 됐다.
• 손윗형제로서 가졌던 단점:
동생과 먹을 것을 나누어먹어야 했기 때문에 그에 대해 위기의식을 느껴야 했다. 그리고 동생이 어리광을 부리기 때문에 본인은 어른스럽게 행동해야 한다는 의식이 있었다. 그래서 가지고 싶은 것이 있어도 표현하지 못했고, 뭘 하든 생각을 많이 하고 행동하는 경향이 생겼다.

2) 손아랫형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시설보호
  • 아동복지시설은 아동들에 대한 처우문제를 비롯해 많은 과제를 안게 되었다(박정란 ․ 서홍란, 2004).또한 지역사회보호가 사회복지의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시설보호서비스 또한 세분화 전문화 되어가고 시설의 목적도 단순 보호 양육서비스에서 아동과 가족에 대한 관계개선 및 치료적 서비스까지 아동복지의 정부정책의 방향은 변화되고 있다. 시설의 아동은 양육, 보호, 가족 간의 관계개선, 상담 및 심리치료의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일시적 혹은 장

  • [부모교육] 조기교육, 영재교육
  • 아동만이 보유하고 있으며 사춘기에 접어드는 13세경이면 소멸되기 때문에 그 이전에 습득해야한다. (2) LAD의 유무에 대한 실험 사례 1) 이옥로 교수 ; -미국으로의 이민 이후의 3살짜리 아동이 1년 후에는 그 가정의 가장 중요한 통역자 역할을 하고 있었다. -8세아가 장기 놀이에서는 18세 성인에게 뒤진 반면 언어 습득에서는 월등히 뛰어났다. 2) J.W.Tomb(영국의 심리학자): 인도에서 출생한 4세, 5세의 영국 어린이들이 하인들의 힌두스탄어를 이해 못하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관계가 걸리는 사회적 행위의 경우에는 어느 정도 사회적 간섭이 허용될 수 있다.(5) 제5장 적용자유무역론 등 일상생활에서의 많은 사례들로 앞에서 말한 자유의 원리와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4.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과 새롭게 배운점나는 밀의 주장을 통해 내가 기존의 가지고 있던 사고방식이 바뀌게 되었다. 나의 주장을 숨기고 다른 삶의 주장에 따라가거나 이웃과의 교류를 원하지 않지만 억지로 한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공익이

  • [아동발달 A형]영아기의 애착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을 돌보는 사회사업가 자격을 받았고 정신분석 훈련을 받아 정신분석가가 되었다. 에인스워스는 미국인으로 어릴 때 카나다로 이주하였고 토론토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하였다. 남편을 따라 영국에 와 지내는 동안 보울비의 연구를 도왔다. 이 때 소아정신 분석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남편의 직장 때문에 우간다에서도 살았으며 그 때 원주민들의 육아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1956년 존스홉킨스 대학에 직장을 구하여 미국으로돌아온 뒤‘낯선 상

  • [아동복지] 교회와 아동복지
  • 아동연령과 청소년 연령의 경계가 불분명하여 엄격히 구분하기가 어렵다. 아동복지법에서는 ‘18세 미만의 자를 아동’으로, 민법과 소년법에서는 ‘만 20세 미만의 자’를 각각 미성년과 소년으로, 근로기준법에서는 ‘18세 미만의 자를 소년’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청소년과 직접 관련된 청소년 육성법에서는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로 규정하고 있다. 이렇게 인생의 중요한 시기인 아동기와 청소년기는 일정기간 중복되어 엄격히 구분하기가 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