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부조직론] 한국 NGO의 시민운동에서 문제점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NGO의 개념적 정의
1. NGO의 등장
2. NGO, NPO, CSO 등의 특색과 비교
3. NGO의 정의

Ⅱ. NGO의 시민운동의 발전과 현황
1. 한국에서 NGO의 등장
2. 한국 NGO의 현황

Ⅲ. 문제점과 개선방안
1. NGO의 시민운동의 문제점
2. NGO와 정부간 연계상 문제점

Ⅳ. 개선 방안
1. 시민운동의 과제와 전망
2. NGO의 변화
3. 정부의 변화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NGO의 개념적 정의

1. NGO의 등장
1970년대 후반 이후 복지국가의 위기, 신자유주의의 등장, 참여민주주의의 발달과 함께 서구사회가 찾아낸 보석이 바로 ‘시민사회’이다. 한국은 1980년대 민영화, 분권화, 규제완화에 대한 논의와 함께, 군부권위주의의 쇠퇴와 정치적 민주화의 진행으로 인하여 각종 결사체들이 폭발적으로 분출하게 됨에 따라 시민사회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였다. 시민사회는 다양한 가치관과 다층적 세력들이 갈등하고 협력하는 다원적 복합적 영역으로서, 다양한 결사체들이 자율․참여․연대의 이념 하에 상호 의사소통하고 집합적 여론을 형성한다. 시민사회를 구성하는 단체는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그 용어의 사용에 있어서 매우 혼란스럽다. 시민사회에서 활동하는 단체에 대한 연구는 정부와의 협력을 통하여 복지서비스 제공을 확대하는 공공정책적 측면, 국가권력 및 경제권력에 대한 견제와 시민의 일상권리 옹호를 강조하는 시민운동적 측면, 국제정치에서 국가의 역할을 보완하거나 국가이기주의를 견제하여 국제사회의 공동문제를 해결하는 국제기구론적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다. NGO라는 용어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사용했다. 1945년 UN에 의해서 공식적으로 사용된 이래, 1950년과 1968년의 개정을 통하여 UN헌장 제 71조에 의하여 UN산하의 경제사회이사회에 협의적 지위를 갖게 되었다. 경제사회 이사회에 대한 NGO의 협의자격은 포괄적 협의자격, 특수 협의자격, 명부기재 등 세가지가 있다.
NGO는 UN에서 국가기구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데, 정부 이외의 기구로서 국가주권의 범위를 벗어나 사회적 연대와 공공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자발적인 공식조직을 의미하였다. 즉, 비정부성․공익성․연대성․자원성․공식성․국제성의 특성을 가진 민간단체를 말한다. 실제로 NGO를 민간단체로 번역하는 학자도 있다.


2. NGO, NPO, CSO 등의 특색과 비교
한편, 비영리단체라는 뜻으로 NPO(Non Profit Organization)를 사용하기도 한다. 기존의 사회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조직이 기업이고,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활동의 목표인 반면, NPO는 이윤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특별한 활동을 하는 조직이라는 것이다. NGO가 단순히 정부기구가 아니라는 점에서 광의적으로는 기업과 시민사회단체 모두를 포괄할 수 있지만, 협의로는 비정부, 비영리 민간단체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는것과 마찬가지로 NPO역시 말의 뜻 그대로 이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정부론3공통) 우리나라에서 정부와 시민사회간의 바람직한 관계0k
  • 한국의 NGO는 시민참여부족, 재정부족, 도덕성문제, 정치세력화문제, 전문성부족 등 내외적으로 많은 문제점과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NGO는 무엇보다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조직되어 개인이나 특정집단의 이익이 아니라 사회전체의 이익, 즉 공익을 위해 활동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따라서 시민참여의 활성화는 참여적 시민사회의 구축과 NGO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시민사회의 대표격인 NGO는 국민의 여론을 바탕으로 국가

  • 한국 관료제의 부패 문제와 개선방안
  • 운동의 동향과 제도 12(2) 세계 각국의 부패방지법 14① 호주의 부패방지청과 민간부문간의 협력체제 14② 유럽연합의 부패방지국과 민간부문간의 협력체계 142. 현재 우리나라의 정책 15(1) 한국의 부패 방지 제도 15① 국가차원의 부패방지 마스터플랜 수립 15② 부패신고 접수처리 15③ 부패취약분야 제도개선 16④ 부패방지시책 점검 및 평가 16⑤ 부패방지 교육홍보 17⑥ 공무원 행동강령 제정 시행 17(2) 한국의 부패방지제도의 문제점 18① 다

  • 정치사회화 의한 범주로서의 정치교육
  • 구체적인 면에서만 다소 형태를 달리할 뿐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참고문헌윤건영, ‘정치교육의 접근법에 관한 연구-기능이론과 비판이론의 관점에서’, 서울대학교 사법대학 국민윤리교육학과 석사논문교육부,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론”, 학지사, 1994통계로 본 독일교육,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1997.박재윤, 독일통일, 교육통합의 시사점, 중앙교육진흥연구소, 교육진흥, 1994. 4. pp.152-158.

  • NGO에 대한 정부의 지원 연구
  • 조직으로서 불리한 조건에 처해 있는 사람들의 생활의 질을 개선하는 데 관련된다고 한다. Salamon은 경제사회적 개발촉진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시민의 단체를 NGO라고 한다. Payton은 NGO를 NPO 즉 비영리단체와 교환적인 개념으로 파악하고 있다. 여기서 여러 연구자들의 NGO에 관한 정의를 종합해 보면 NGO는 공익을 추구하고, 영리를 추구하지 않으며, 자발적으로 형성된 비정부적인 시민사회단체를 의미한다.우리 나라에서 NGO의 발전과정은 민주주의의 발

  • [NGO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 NGO에 포함시키는 경향이 있다. 특히 영국의 경우는 자선단체라는 용어가 보다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Ⅱ. 본 론1. 한국 NGO의 근원한국 NGO의 역사는 만민공동회와 1896년에 만들어진 독립협회부터 시작된다. 1903년에 YMCA가 조직되었고 이 단체가 횡성기독교청년회로 발족되었으며 독립운동단체였던 신민회는 한국 재야운동의 뿌리라고 할 수 있다. 또한 3.1운동은 재야 지식인과 종교인들의 활동이 각 지역 시민들의 참여와 결합되면서 전국적인 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