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e-book]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정의, 특성, 장점과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현황 및 외국의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 사례를 통해 본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 시장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개념적 정의와 특성
1. 경비 절감
2. 가용성
3. 휴대 가능성
4. 기능성
5. 다양성

Ⅱ.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장점

Ⅲ.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과 독서 환경
1. 컴퓨터 보유율
2. 인터넷 이용률
3. 인터넷을 통한 도서 검색률
4. 인터넷을 통한 독서율
5. 온라인상의 책읽기에 대한 인식
1) 성인
2) 학생
6. e-Book 이용 의향
1) 성인
2) 학생

Ⅳ.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현황

Ⅴ. 외국의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 사례
1. e-북 단말기 산업
2. 대기업의 전자출판시장 진입

Ⅵ.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 시장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전자책(e-book, 디지털도서)의 개념적 정의와 특성

넓은 의미의 전자책은 모든 형태의 디지털 매체를 이용해 지식과 정보를 출판하는 것으로, CD-ROM 형태의 책이나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출판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그러나 이 글에서 다룰 전자책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는 좀더 구체적인 개념이다. 인터넷과 컴퓨터상의 문서 저장 및 교환 표준 방식으로 구성된 데이터이다. 범용 PC 또는 전용 단말기(reader device)에서 작동하는 전용 소프트웨어(viewer software)를 이용하여 볼 수 있다. 이러한 전자책은 인터넷 서점 및 디지털 도서관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전송받거나, 또는 기존의 서점과 편의점, 주유소 등의 유통망을 통해 메모리카드(ROM-pack), 미니디스크(Mini-Disk), CD-ROM 형태로 구입할 수 있다. 전자책은 인쇄된 책과 비교할 때 아래와 같은 장점을 가지게 된다.

1. 경비 절감

인쇄비, 원자재비, 재고관리와 물류비용 등 책의 출판과 유통에 드는 비용이 절감된다. 특히 개정판을 내는 경우 모든 부분을 다시 만들어야 할 필요가 없다.

2. 가용성

새로 출판된 책을 빨리 받아볼 수 있으며, 절판된 책도 다시 볼 수 있다. 특정 책을 검색하는 것이 쉬우므로 도서관에서 책을 찾기 위해 시간을 허비할 필요도 없다.

3. 휴대 가능성

여러 권의 책 데이터를 작은 크기로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백과사전과 모든 교과서를 ROM-pack에 담아서 가지고 다닐 수 있다.

4. 기능성

책의 내용은 그대로 둔 채 PC 상에서 스크린의 크기나 글자체 등을 사용자 편의대로 바꿀 수 있으며, 메모를 하거나 밑줄을 긋고 다시지우는 일 등이 자유롭다. 또 책 내용 중 특정한 단어를 검색하거나 모르는 단어를 내장된 사전에서 찾아보는 것도 가능하며, 전용 단말기를 이용할 경우 조명(back-light) 기능으로 어두운 곳에서도 책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김국희, 디지털도서관의 이용자 서비스에 관한 사례연구, 전자통신동향분석
* 문화관광부, 한국전자책(eBook)산업 발전방안 연구, 2000
* 박근수, 전자책의 현황과 발전방향, 문화관광부/출판연구소
* 이정춘, eBook의 시장전망과 문제점e-book의 시장전망과 문제점
* 윤선영, 디지털 정보제공과 저작권, 디지털도서관, 1998
* 정통부, 전자문서 이용 활성화의 법적 장애요인 분석
* 최석두, 디지털도서관의 영향, 21세기에 있어서 국립중앙도서관의 기능과 책임: 국립중앙도서관 개관50주년 기념논문집,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출판 산업의 현황과 전망
  • 전자출판 산업의 현황과 전망- 목 차 -I. 들어가며II. 전자출판의 개념과 유형1. 전자출판의 개념2. 전자출판의 유형과 특성III. 전자출판 산업의 현황1. 우리나라 전자출판 현황2. 세계주요국의 전자출판 및 정책현황3. 전자출판물 유형IV. 국내 전자책 산업 분석1. 구조적 측면2. 행위적 측면3. 성과적 측면V. 전자책 산업의 전망Ⅵ. 전자책 산업의 문제점Ⅶ. 결론I. 들어가며‘디지털’은 이제 우리 생활 어디에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디지털

  • [인터넷마케팅] 예스24 YES24의 인터넷마케팅 계획서
  • 전망 2. 시장 상황(1) 인터넷 서점 시장에 대한 정의 (2) 인터넷 서점의 특성 (3) 인터넷 서점 시장의 동향과 전망(4) 경쟁 환경(5) 경쟁사에 대한 설명(6) 경쟁상품(서비스)(7) 경쟁사와의 장, 단점 비교3. 마케팅 전략 분석(1) SWOT 분석(2) 4Ps 전략(3) 6C4. 인터넷 마케팅전략 방안(1) 트래픽구축 전략(2) 개인화 전략(3) Pricing 전략(4) 브랜드 전략5. 추천전략6. 마케팅 비용과 수익1. 사업 소개(YES24)(1) 목표지향 가치는 최적의 사업 환경 구축을 통해 종

  • 전자책 e-Book 시장의 전망과 reading online과 paper 미래
  • 목 차Ⅰ. 서론1. Reading Online 정의2. e-Book 시장의 현황 Ⅱ. e-Book Reader1. e-Book Reader 소개Ⅲ. 설문조사1. 설문개요2. 기초분석3. 상관분석4. 설문 결론Ⅳ. e-Book 시장의 전망과 reading online과 paper 미래1. 각국의 전자책 시장 전망 2. 전자책 단말기 및 콘텐츠의 진화 전망3. 국내 전자책 산업의 활성화 방향4. reading online, paper의 미래 Ⅴ. 참고자료Ⅰ. 서론1. Reading Online 정의1) 전자책의 정의서적은 보는 책과 같은 의미로 쓰인다. 책이라 하면 표지를 제

  • 교보문고 e-book 마케팅 전략
  • 의 e-book컨텐츠를 확보해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비록 아직까지 교보문고의 전자책사업이 e-book시장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교보문고 내에서는 e-book시장이 가지는 시장성과 가능성을 무시하지 못한다. 2010년 1월부터 6월까지의 e-book판매량은 전년 동기 보다 80.5%급증(전자책산업현황조사레포트, 와이즈인포, 2010.)한 사실을 통해 교보문고는 e-book에 대한 가능성을 인식했을 것이다.2. 환경분석 1) e-book시장 거시적 환경분석(1) 인구통계

  • 전자책(전자출판)현황,문제점, 외국 전자책 활용사례,제언
  • 전자책(전자출판, e-book)의 의미와 특성, 전자책(전자출판, e-book)의 장점, 전자책(전자출판, e-book)의 관리체계, 전자책(전자출판, e-book)의 현황과 문제점, 외국의 전자책(전자출판, e-book) 활용 사례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전자책(전자출판, e-book)의 의미Ⅲ. 전자책(전자출판, e-book)의 특성1. 통제로부터의 자유2. 대안적 성격(마이너의 공간)의 매체3. 매니아 중심의 매체Ⅳ. 전자책(전자출판, e-book)의 장점Ⅴ. 전자책(전자출판, e-book)의 관리체계Ⅵ.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