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운동, 여성지위, 여성교육] 고려시대 여성의 지위, 조선시대 여성의 지위, 여성의 근대화, 근대 여성운동, 현대 여성운동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고려시대 여성의 지위
Ⅲ. 고려시대 여성의 지위변화
Ⅳ. 조선시대 여성의 현실
Ⅴ. 조선시대 여성의 삶
Ⅵ. 조선시대 여성의 내외법
Ⅶ. 여성의 근대화 과정
1. 참정권 운동
2. 여성교육의 확대
3. 여성의 취업
4. 재산권 운동
5. 결혼제도
1) 배우자 선택
2) 조혼
3) 첩제
4) 이혼
5) 재가
Ⅷ. 근대 여성교육
Ⅸ. 근대 여성운동
Ⅹ. 현대 여성운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조선시대의 여성은 전통사회의 한국여성을 가장 잘 대표한다. 고구려 시대부터 말에 이르기까지 자유로웠던 여성 생활이 조선시대에 접어들어 부자유스러운 생활로 변화된 것은 주작학적 예속의 영향이 크다. 여성은 남성과 격리된 환경속에서 순종을 강요당하였으며 이러한 남존여비사상은 조선시대의 서당이나 가정교육에서 더욱 상조되어 삼종지도나 열녀부이부라는 의가 일반에게 침투되어 남녀를 상하의 서열로 분리시켜 여자는 남자에게 예속된 상태에 있게 되었다.
조선조의 여성들은 아버지, 남편, 자식의 순으로 무조건 순종해야 하며 칠거지악이라는 공포속에서 생활하였다. 이 강요된 관습이 여성의 인권을 크게 저해하였고 여성의 지위는 격하되어 있었다. 그러나 칠거지악에 해당하지 않는 여성은 이혼의 대상이 될 수 없도록 하여 그런데로 가족내의 지위를 제도적으로 확보시켜 준 면도 있다. 여성들의 가족내의 지위가 남성에 비하여 낮았으나 자녀들의 어머니에 대한 태도는 아버지를 대하는 것과 다를 것이 없었음을 볼 때 같은 존경의 대상이 되었다.
재산상속에 있어서는 조선조 초기에 남녀에게 공평하게 나누어주는 주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그리고 이 시기 있어서 여자가 혼인을 해도 자기 개인의 재산을 소유할 수 있었다. 중기로 접어들면서 여자의 재산 상속의 몫이 고려되지 않았고 부계혈족의 가족제도가 심화되고 경제 여성의 변화에 따라 여성의 재산 상속이 점차 소멸되게 되었다. 전통사회의 여성은 가내수공업 및 농사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으나 여성의 활동은 사회 및 친족체계 내에서 의미 있는 행위로 간주되지 않았다. 상류층의 여성들은 직접적인 생산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집안에 관련된 재산이나 가계운영을 관리 운영하는 입장에 있었다.
조선조 여성의 지위는 낮았다. 여성은 남성에게 절대 복종하는 유교의 영향을 깊이 박아 수절의 강요와 재가의 규제, 내외법과 여성외출의 금지 등 여성은 자유와 권리를 억압당하였
- 참고문헌
-
김원홍.권희완.이인숙(2003), 오늘의 여성학, 서울 건국대학교출판부
김경일(2003), 한국의 근대와 근대성, 백산서당
나일부(1938), 신여성과 구여성, 비판 11월호
문옥표(2003), 신여성- 한국과 일본의 근대 여성상, 청년사
변혜정 외(1997), 여성 여성학, 단국대학교 출판부
이효재(1996), 한국의 여성운동(어제와 오늘), 서울 정우사
여성을 위한 모임(1992), 일곱가지 여성 콤플렉스, 현암사
윤후정 외(1986), 현대한국여성론, 삼민사
조혜정(1988), 한국의 여성과 남성, 문학과지성사
재클린 굿나우․제니퍼 보우스 저/문숙재․김혜연․조성은․김연정․윤소영․양정선 역(1996), 남성 여성 그리고 평등한 노동, 초판 서울 한울 아카데미
최혜실(2000), 신여성들은 무엇을 꿈꾸었는가, 생각의 나무
한국여성연구소 여성사연구실 저(1999), 우리 여성의 역사, 초판 서울청년사
한국여성개발원(1995), 여성교육과 여성의 지위변화, 여성연구
한국 여성학 연구소(1998), 여성학의 이해, 경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 모집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유형에 대한 예시를 지시하시오 또한 자신이 자원봉사관리자라면 어떠한 모집유형을 활용할 것인지, 그에 대한 근거와 함께 제시하시오
- 국가에 존재하는 사회적 불평등을 1)구조기능주의 2)갈등주의 3) 상호작용주의에 준하여 사회학이론에의 입장에서 분석하고, 본인의 생각은 어떤 이론이 타당한지를 기술
- 청소년기 성장의 특성과 양질의 음악의 필요성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정책의 특성 중 소득재분배 유형을 기술하고 대표적인 제도에 자신이 생각하는 견해를 상세히 기술하시오
- 이상 심리로 분석한 영화 샤인의 주인공 David Helfgott
- 사회복지수급권의 침해가 있을 경우에 우리의 사회복지법 체계에서는 어떤 제도가 있는지를 작성하고, 그 제도가 있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자들이 오랫동안 자원봉사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사회환경과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 적절한지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
- 자기분석보고서 작성하기 인간의 행동에 관련된 주요 성격이론 중 1개의 이론을 선택하여, 자신을 성찰해 보고,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다음의 사항에 준수하여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