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테러, 테러, 911테러] 국제테러에 대한 법적 규제, 미국의 신안보전략, 미국 대테러전의 성격, 대테러전 수행을 위한 미국의 대외정책, 911테러 이후 미국의 대북정책과 북미관계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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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제테러에 대한 법적 규제
1. 국제테러 관련 협약
2. 국제테러리즘 특별 위원회의 논의 동향

Ⅲ. 미국의 신안보전략
1. ꡐ공세적 현실주의ꡑ 안보전략 등장
2. 본토방위체계 강화
3. 제2단계 반테러 전쟁의 수행
4. 중앙아시아에 대한 영향력 증대
5. 신고립주의화 가능성

Ⅳ. 미국 대테러전의 성격

Ⅴ. 대테러전 수행을 위한 미국의 대외정책 방향

Ⅵ. 9 11테러 이후 미국의 대북정책과 북미관계 전망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류 전체가 증오할 수 있는 테러리즘은 없다. 물론 지구촌 전체가 기뻐할 수 있는 테러리즘이 없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아무리 가치 중립적으로 정의하려 해도 테러리즘은 '절대 악'으로 보는 시각과 '필요 악'으로 보는 시각이 미묘하게 갈린다는 것이다. 슈미트에 의하면 테러리즘의 구성요소는 첫째 정치적인 목적이나 동기가 있고, 둘째 폭력 또는 폭력사용에 대한 위협이 수반되고, 셋째 제3자에 대한 요구조건 이행의 강요와, 넷째 심리적 충격과 공포심을 일으키는 것 등이다. 이를 토대로 테러리즘을 정의하면 '주권국가 또는 특정단체가 정치, 사회, 종교, 민족적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폭력의 사용 또는 이에 대한 협박으로 공포 분위기를 조성해 특정 개인, 단체, 공동체 정부의 인식과 정책변화를 유도하는 상징적, 심리적 폭력행위'이다. 테러리즘의 정의를 '가치 중립적'으로 대입할 때 우리의 안중근 의사도 테러리스트의 혐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그는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폭력'을 사용하는 '대한의군'이라는 특정 단체의 고위간부로서 이토에 대한 개인적 보복차원이 아닌 일본 제국주의에 '심리적 충격'을 가해 조선병참을 저지하는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폭력'을 사용했다. 안중근은 테러리스트인가 아니면 독립투사로 지켜야 할 것인가? 의사 안중근은 의심의 여지없는 독립투사이다. '하얼빈거사' 뒤 천주교 신자였던 그는 파문을 당한 후 90여 년만인 2000년에 천주교로부터 공식인정을 받아 복권을 이루었다. 그 동안 그는 종교적으로 '살인자'였을 뿐이다. 또한 윤봉길이 행한 상하이 홍커우 공원에서 히로히토에 생일인 천장절 기념식장에 폭탄을 던져 히라가와 대장과 일본거류민단장 등을 폭살 시키고 일제의 군관요인 다수에게 중상을 입힌 테러와 유사성이 있다. 이런 고민을 가지고 9.11 테러를 바라본다는 것이 무리인지 모른다. 그것은 무고한 일반인을 무더기로 희생시키는 거대한 무차별적 폭력에서 어떤 숭고한 가치를 찾기는 불가능해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사적 맥락에서 살펴볼 때 두 사건에 어떤 질적 차이가 있을까? 안중근 의사나 윤봉길 의사의 거사를 식민지 국민들의 감정에서 본다면 그 이상 통
참고문헌
- 국제 테러리즘-21세기의 새로운 전쟁, 국방부 정책기획국 대외정책과, 국방정책, 국방부, 2002
- 세계의 테러리즘 추이와 대책 실태, 국제문제조사연구소, 1983
- 오오이즈미 코오이치, 강영숙,이민용 역, 테러의 이해, 백산출판사, 2002
- 여영무, 테러리즘과 저항권 : 중국민항기 납치사건을 중심으로, 나남, 1989
- 여영무, 테러리즘과 저항권, 서울 : 도서출판 나남, 1989
- 한나 아렌트, 폭력의 세기, 서울 : 이후출판사, 1999
- 9.11테러사태 이후 국제환경의 변화와 한반도, 외교안보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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