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셀카문화와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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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0.1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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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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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주제 선정의 이유
2. 본론 1 : 얼굴인식기능 - 셀카가 만들어낸 새로운 시장 전략
1) 디지털 카메라
2) 휴대폰 카메라
3) 우려되는 점
3. 본론 2 : 예뻐지고 싶은 욕망과 불안한 심리의 표현
1) 외모지상주의와 자기애(自己愛)
2) 고독한 현대인의 심리 표현
3) 반론 : 건전한 자기표현
4. 결론 : 셀카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 본문내용
-
1. 서론 : 셀카를 주제로 선정한 이유
언제부턴가 길을 가다보면 핸드폰이나 디지털카메라로 자신의 얼굴을 찍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그 행위를 ‘셀카를 찍는다.’ 는 새로운 신조어로 부르게 되었다. 또 사람들은 그 ‘셀카’를 자신의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올려놓는다. 심지어 자신의 얼굴 사진으로만 그 내용을 다 채워버린 사람도 볼 수 있다.
어느 순간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이 ‘셀카’는 하나의 트렌드가 되어버렸다. 셀카로 사람들은 더 이상 카메라 셔터를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적극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게 되었다. 그러나 때로는 이 ‘셀카’라는 행위가 외모지상주의 및 과소비를 조장하고, 지나친 자기애를 과시하는데 일조하거나 외로운 젊은 세대의 우울한 표현이라고 일컫는다면 과연 이 ‘셀카’ 라는 유행은 긍정적인 것일까?
이에 우리 D조는 광고 속에서 셀카의 유행이 만들어낸 디지털 카메라와 핸드폰 카메라의 기능과 경쟁구도를 분석하고, 이것이 10대에서 20대의 젊은 소비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알아보았다. 또 셀카를 테마로 한 광고를 분석하여 과연 셀카를 어떤 시선으로 보아야 하는지 알아보았다.
2. 본론 1 : 얼굴인식기능 - 셀카가 만들어낸 새로운 시장전략
1) 디지털 카메라
디지털 카메라가 최초로 발명된 시기는 1975년, 미국의 코닥 연구소에서 스티븐 세손에 의해 발명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디지털 카메라가 보급된 것은 불과 몇 년 밖에 되지 않는다.
80년대와 90년대는 아날로그 필름 카메라의 시기였다. 카메라의 성능 보다는 어떤 필름을 사용하느냐에 사진의 질이 좌우되었기 때문에 그 당시의 광고는 필름광고가 주를 이루었다. 필름도 선명한 컬러, 현상하기 좋은 필름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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