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 공영방송의 이념, 본질, 특성, 가치와 공영방송의 공익성, 공정성에 관한 문제 및 공영방송의 위기에 대한 대응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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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 시대의 공영방송

Ⅲ. 공영방송의 이념

Ⅳ. 공영방송의 본질과 특성
1. 공영방송 탄생의 역사적 조건
2. 공영방송의 본원적 특성
1) 시장과의 비친화성
2) 평등지향성과 진보성
3) 민주주의와의 친연성
3. 시스템의 핵심요소로서의 수신료 제도

Ⅴ. 공영방송을 둘러싼 논의

Ⅵ. 공영방송의 새로운 가치
1. 방송문화의 다원성 제고 기능
2. 공동체성을 회복하는 공공영역의 기능
3. 보편성을 통한 다원성의 회복
4. 새로운 역할 부여의 의미

Ⅶ. 공영방송의 변화 요인
1. 디지털 미디어
2. 방송 전송 창구의 다양화
3. 시청 환경의 변화
4. 미디어의 사회적 역할

Ⅷ. 방송의 공익성과 공영방송의 역할

Ⅸ. 공영방송의 보도 공정성 문제

Ⅹ. 공영방송의 위기와 대응
1. 공영방송의 위기
2. 위기에 대한 대응

X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송프로그램의 공익성을 구성하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이것에 대해서 그 동안 많은 학자들에 따라 의견이 분분하였으나, 대체로 다양성을 가장 큰 덕목으로 내세우면서 여기에 형평성이라든가 독립성 등을 추가하기도 한다. 이러한 방송프로그램의 공익성 개념에 대한 평가가 이 논문의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더 이상의 논의는 생략하기로 하고, 최근 크로토(Croteau)와 호이네스(Hoynes)가 제시한 관점(Croteau & Hoynes,2001:150-151)을 빌려서 방송프로그램의 공익성을 설명하고자 한다. 비록 그들이 일반적인 미디어를 총칭해서 공익성의 4가지 구성요소를 제시하였지만, 여기서 논의하고 있는 방송프로그램의 공익성과 결부시켜도 손색없는 설득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는 다양성(diversity)이다. 민주사회에서 방송은 다원적인 사회 속에서 나타나는 여러 의견과 경험들을 반영해야 한다. 그리고 방송을 시청하는 시민들은 자기 자신의 의견과 경험을 반영하기도 하고 때로는 상충되는 문화적․정치적 표현들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전제에서 볼 때 대중적으로 동질화된 상업적 방송보다는 공영방송이 이런 다양성의 범위를 만족시키는 데 더욱 근접해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는 혁신(innovation)이다. 방송은 오늘날 방송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른 다양한 표현기술과 그 동안 축적해온 유무형의 자원을 이용해서 우리의 문화와 즐거움을 새롭고, 창조적이고, 독창적으로 표현해 냄으로써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의 역동성을 담아내야 한다. 그러나 이미 누군가가 시도해서 성공한 포맷을 모방해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상업방송에게 혁신을 기대할 수는 없을 것이다.
셋째는 실질적인 내용(substance)이다. 가벼운 오락은 마치 설탕이 잔뜩 묻은 과자와 같다. 그것이 우선 먹기에는 달콤할지 모르지만 건강한 음식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건강한 민주사회에서 방송은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중요한 이슈들을 담아내고 시민의 참여를 증진시킬 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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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부(2001) : 디지털시대 방송영상산업진흥정책 추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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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안(2001) : 공영방송 로컬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 안팎의 위기, 숨가뿐 KBS의 21세기, 방송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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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묵(2004) : 민영방송 다시 문제는 공익성이다, 공익적 민영방송 가능성과 시민사회의 역할, 언론개혁시민연대 / iTV 공익적 민영방송 실현을 위한 시민사회단체연대 세미나 발표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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