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관리론] 7장. 광고 목표와 시장 세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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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광고 목표의 이해

2. 광고 목표의 수립

3. 시장 세분화

4. 세분화 전략

5. 목표 시장의 선정
본문내용
"목표 없는 사람은 어떤 일을 해도 무의미하다." 공자의 말이다.
무슨 일을 하든지 목표 지향적인 자세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목표는 그 자체로써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그렇다면 광고 목표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자.

1. 광고 목표의 이해

1) 광고 목표, 목표의 기능
‣ 광고 목표의 정의
광고활동을 통해 달성해야 할 목표. 광고목표는 특정 기간 내에 소정의 수준에까지 명시된 수용자를 대상으로 달성해야 할 특정커뮤니케이션 과제이며, 효과를 측정하여 확인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 광고 목표의 기능
① 커뮤니케이션 기능과 조정 기능을 한다.
광고주와 광고 대행사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도울 뿐만 아니라, 광고 대행사 구성원들에게 각자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알리고 작업 과제를 조정한다.

② 목표는 일을 하는 과정에서 많은 결정을 내릴 때 기준을 제공한다.
만일 여러 가지 광고 전략이 고려된다면 그 가운데 광고 목표에 적합한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 광고주 취향이나 모델의 매력도가 전부는 아니다.

③ 광고 효과를 평가하는데 유용하다.
광고 집행 후 광고 효과를 측정할 기준이 되는 것이 바로 목표다.

2) 마케팅 목표와 광고 목표
광고 목표는 회사의 전반적 목표와 마케팅 목표를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해야 한다.

3) 광고 목표와 판매의 관계
‘광고 목표를 무엇으로 설정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 흔히 나오는 답은 ‘판매’
판매 실적이나 상품의 시장 점유율 측정하는 것은 가장 쉽고 또 명확하기 때문에 흔히 광고 목표와 연결 짓기 쉽기 때문이다.

‣ 광고 목표와 판매의 연결이 타당하지 못하다는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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