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광고와 매체의 차이에 따른 20대 여성 수용자의 다이어트 태도, 상향지향, 의도, 필요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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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개요

Ⅰ. 서론
A. 문제 제기
B. 연구 설정

Ⅱ. 이론적 배경
A. 사회학습이론 (Social Learning Theory)
B. 문화계발효과 (Cultivation Theory)

Ⅲ. 연구 가설 및 연구 문제
A. 연구 가설
B. 연구 문제
C. 종속 변인
1. 의도
2. 상향지향
3. 태도 & 필요성

Ⅳ. 연구 방법
A. 설계 및 절차
1. 연구 방법 및 표본 선정
2. 광고 선정
3. 실험 과정
4. 분석 방법
B. 연구 변인의 조작적 정의
1. 독립 변인
1) TPM 광고
2) 상업 광고
2. 종속 변인
1) 태도
2) 상향지향
3) 의도
4) 필요성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및 논의
A. 결론 및 시사점
B.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참고문헌
부록1. 설문지
부록2. 광고


본문내용
개 요

본 연구는 여성의 마른 신체 이미지를 강조하는 광고 메시지(Thinness Promoting Messages: TPM)과 상업적인 다이어트 광고가 20대 여성 수용자의 다이어트 태도, 상향지향, 의도,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광고가 집행되는 매체와 광고의 콘텐츠의 차이에 따라 그 영향이 다를 것이라는 전제하에 진행되었다. 다이어트 태도 등의 종속 변인들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인으로 TPM 영상 광고, TPM 인쇄 광고, 상업 다이어트 영상 광고, 상업 다이어트 인쇄 광고(이하 상업 영상 광고, 상업 인쇄 광고)로 설정하고 각각의 종류의 광고가 미칠 영향의 순위를 미리 설정하여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진행된 실험은 의도적 표집에 의한 20대 여대생 20명의 설문응답 자료를 분석하였다. 광고를 중복으로 시청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통제하기 위해 피험자는 한 가지의 광고에만 노출되었다. 설문 대상자들은 본인에게 해당되는 광고를 시청한 후에 다이어트 태도, 상향지향, 의도, 필요성에 관한 설문에 응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자들이 연구 문제를 설정한 대로 TPM 광고와 상업 광고에 있어 모두 영상 광고가 인쇄 광고보다 다이어트 태도 등 종속 변인들에 더욱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미지를 강조하는 TPM 광고가 직접적인 상품 판매를 목적으로 제작된 상업 광고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영상 광고에 있어서 TPM 광고보다 상업 광고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다이어트 태도, 상향지향, 의도, 필요성에 모두 적용되었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의 한계점을 고찰하고 후속 연구를 제한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에 연구가 부족했던 광고의 종류에 따른 광고 효과의 차이를 분석한다는 점에서 가장 큰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 진행될 연구들에 기초적인 토대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후속 연구는 광고 외의 가외변인을 정확히 통제하여 보다 발전되고 정확한 광고 효과 측정을 해야 하고 광고 효과를 알아보는 데 보다 정교한 방법이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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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일보(2001. 7. 11) '만물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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