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광고와 매체의 차이에 따른 20대 여성 수용자의 다이어트 태도, 상향지향, 의도, 필요성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개요
Ⅰ. 서론
A. 문제 제기
B. 연구 설정
Ⅱ. 이론적 배경
A. 사회학습이론 (Social Learning Theory)
B. 문화계발효과 (Cultivation Theory)
Ⅲ. 연구 가설 및 연구 문제
A. 연구 가설
B. 연구 문제
C. 종속 변인
1. 의도
2. 상향지향
3. 태도 & 필요성
Ⅳ. 연구 방법
A. 설계 및 절차
1. 연구 방법 및 표본 선정
2. 광고 선정
3. 실험 과정
4. 분석 방법
B. 연구 변인의 조작적 정의
1. 독립 변인
1) TPM 광고
2) 상업 광고
2. 종속 변인
1) 태도
2) 상향지향
3) 의도
4) 필요성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및 논의
A. 결론 및 시사점
B.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참고문헌
부록1. 설문지
부록2. 광고
- 본문내용
-
개 요
본 연구는 여성의 마른 신체 이미지를 강조하는 광고 메시지(Thinness Promoting Messages: TPM)과 상업적인 다이어트 광고가 20대 여성 수용자의 다이어트 태도, 상향지향, 의도,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광고가 집행되는 매체와 광고의 콘텐츠의 차이에 따라 그 영향이 다를 것이라는 전제하에 진행되었다. 다이어트 태도 등의 종속 변인들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인으로 TPM 영상 광고, TPM 인쇄 광고, 상업 다이어트 영상 광고, 상업 다이어트 인쇄 광고(이하 상업 영상 광고, 상업 인쇄 광고)로 설정하고 각각의 종류의 광고가 미칠 영향의 순위를 미리 설정하여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진행된 실험은 의도적 표집에 의한 20대 여대생 20명의 설문응답 자료를 분석하였다. 광고를 중복으로 시청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통제하기 위해 피험자는 한 가지의 광고에만 노출되었다. 설문 대상자들은 본인에게 해당되는 광고를 시청한 후에 다이어트 태도, 상향지향, 의도, 필요성에 관한 설문에 응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자들이 연구 문제를 설정한 대로 TPM 광고와 상업 광고에 있어 모두 영상 광고가 인쇄 광고보다 다이어트 태도 등 종속 변인들에 더욱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미지를 강조하는 TPM 광고가 직접적인 상품 판매를 목적으로 제작된 상업 광고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영상 광고에 있어서 TPM 광고보다 상업 광고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다이어트 태도, 상향지향, 의도, 필요성에 모두 적용되었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의 한계점을 고찰하고 후속 연구를 제한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에 연구가 부족했던 광고의 종류에 따른 광고 효과의 차이를 분석한다는 점에서 가장 큰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 진행될 연구들에 기초적인 토대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후속 연구는 광고 외의 가외변인을 정확히 통제하여 보다 발전되고 정확한 광고 효과 측정을 해야 하고 광고 효과를 알아보는 데 보다 정교한 방법이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일철, 이현우, 조경섭(2002), 『공모전 수상광고와 일반 광고의 효과 비교연구 : 인쇄광고 를 중심으로』,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연구, Vol.-No.56
김충현, 서태원(1996), 『이상화된 광고 이미지의 비의도적인 효과: 사회비교와 자아 스키 마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연구통권.
류기승(2007. 11),『지상파 TV 광고효과, 다매체 시대에도 여전히 강세』, KOBACO MCR REPORT
박은아, 성영신(2001), 『광고 모델에 대한 소비자 지각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체 이미지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 심리학회지; 소비자, 광고 2.
성영신 (1997). 『소비와 광고 속의 신체 이미지 : 아름다움의 담론』, 사회비평, 17호, 31-62.
신미영(1997), 『대중매체가 여성의 다이어트와 섭식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강원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진영(2002), 『일부 여대생들의 다이어트 실태와 상업적 다이어트 현황 및 기대도 조 사』, 동덕여대 비만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미희(2005), 『대학생 다이어트 지식과 인식에 따른 다이어트 행동에 관한 연구』, 건국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시연(2005), 『신체 이미지 광고에 대한 노출이 20대 여성 수용자의 기분과 신체 불만족 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원경, 김태균(2007), 『비자발적 환경하에서 사용자의 심리적 몰입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회계정보시스템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국데 이타베이스학회, Vol.14, No.1
조선일보(2001. 7. 11) '만물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기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안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서양철학] 루소의 교육 사상
- 아동복지론] 아동 발달의 기본원리에 대해서 정리하시오
- [의료화현상]의료화 현상의 의미를 각각의 사례와 함께 설명한 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의료화 현상에 대한 논의의 의의에 대해 서술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한국정치의 이해]우리나라 정부형태(대통령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_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