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심리학] 제5장 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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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동기
-정의 및 조건

2.발생이론
-추동이론
-기대이론

3.내용이론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Freud의 동기이론
-소비자의 욕구이론

4.과정이론
-균형이론
-인지부조화이론

5.타깃 연령대별
광고 표현의 차이

6.결론
본문내용
I. 동기
행동을 유발(방향)시키고 목표를 향하게 하며(강도) 충족될 때 까지 행동을 유지시켜주는 것(지속)


광고에서의 동기분석의 필요성


동기를 이해하면 구매 행동을 자극하는 광고기법 이해 가능


추동이론::

생물학적 동기
소비욕구가 충족되지 못할 때의 불쾌한 상태를 벗어나기 위한 동기


기대이론::


학습된 동기
바람직한 결과를 얻기 위한 기대에 의해 행동이 발생


.
.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 인간은 보편적이며 선천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

- 각 욕구는 강한 것으로부터 약한 것으로 위계를 가지고 있으며,
다음 위계의 욕구로 가기 위해서는 그 전의 욕구를 충족 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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