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싸이월드를 통해서 본 한국인의 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시작하며

본문

1. 싸이월드가 탄생하기까지의 인터넷 커뮤니티 발달사

2. 싸이월드의 인기 요인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고찰
-이론적 배경-

3. 싸이월드 인기 원인과 한국인의 심리

4. 싸이월드, 왜 침체되어 가고 있는가?
-싸이월드 침체 원인과 한국인의 심리-

결론 및 마무리

P.S 논의할 점
싸이월드는 과연 이대로 침체되고 말 것인가? 아니면 새롭게 부흥할 것인가?
본문내용

-시작하며-

지난 1999년 ‘인간관계’에 초점을 맞춘 클럽 서비스로 시작한 싸이월드는, 2001년 ‘미니홈피’ 서비스를 오픈한 후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이후 싸이월드의 인기는 2004년 최고 정점을 이루었는데, 당시 언론 등에서는 그 해의 키워드로 싸이월드를 뽑았으며, 삼성경제연구소에서는 2004년 최고의 히트상품 10개 중 1위로 싸이월드를 선정하기도 했다. 싸이월드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던 당시, 싸이질, 싸이폐인, 싸이홀릭(Cyholic)과 같은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였으니, 싸이월드의 대중적 인기가 어느 정도였는지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싸이월드는 2004년을 정점으로 2006년부터 점차 시들해 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싸이월드의 현재 회원 수는 대략 2200만 명 정도라고 하지만 탈퇴회원수가 증가 되는 추세이다. 2006년 인터넷 트래픽 조사업체인 매트릭스는, 싸이월드 미니홈피 방문자는 지난 5월 2천 175만 명에서 6월에는 2천 117만 명으로 68만 명이 줄었다고 발표했다. 같은 해 9월 26일자 해럴드 경제에서는 ‘미니홈피의 열기가 예전만 못한데다가, 시장도 포화상태에 다다르면서 실제 일 가입자의 평균 10%정도가 매일 탈퇴하고 있다. 또, 휴면 홈피도 증가하고 있으며 순방문자수도 줄고 있는 추세이다.’ 라는 기사가 실렸다.



“싸이월드는 사용자들에게 어떠한 형태의 만족감을 주고, 그들의 욕구를 어떻게 반영해 주었기에 이토록 엄청난 대중적 인기를 누릴 수 있었던 것일까? 또한, 절대강자로서 쭉 군림할 것만 같았던 싸이월드가 예상외로 왜 오늘날 침체하게 되었을까? 그러한 원인들에 있어 한국인만이 가진 특정한 심리적 요인이 작용하지는 않았을까?”



-본문-

1. 싸이월드가 탄생하기까지의 인터넷 커뮤니티 발달사

2000년대 초반 싸이월드의 대중적 인기 요인을 알아보기에 앞서, 90년대 중반 인터넷 서비스의 등장으로부터 시작된 인터넷 커뮤니티 발달 단계를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사이버 혈연관계가 뜬다. -싸이월드의 인맥 쌓기 열풍 진단-
(과학동아 2004년 7월호(통권 제223호), 2004. 7)

․ 1인 미디어 사이트의 공간분석을 통한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네이버 블로그를 중심으로-

․ 박용미, 2004, 개인 웹 페이지를 매개로 한 친교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싸이월드' 대학생 이용자의 '일촌관계' 분석을 중심으로, 국민대 석사학위논문

․ 김기섭 ․ 이진호, 2004, 웹사이트에서 보여지는 우리민족의 공동체 문화, 『한국디자인학회』pp.128~129

․ 김인경, 2005, 블로그 이용을 통한 대인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싸이월드 '미니홈피' 이용자를 중심으로

․ 최상진, 최연희, 1989, 눈치의 사회 심리학적 구조

․ 한국인 설득의 심리학 2005, 김효창, 바람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와 심리] 싸이월드를 통해서 본 인간관계 및 자기만족도 심리
  • 싸이월드에 나타나는 인간관계가 과연 어떤 모습일까라는 의문을 가지고 시작한다. 그리하여 우선 싸이월드를 애용하는 개인들의 심리를 집중 탐구하고 이들이 맺는 인간관계가 가지는 특수성에 대해 분석하려고 한다. 즉, 수많은 매체 중 한국인은 왜 유독 싸이월드를 가장 선호하는지 심리학적으로 탐구하며, 싸이월드의 구성 여건에 따라 나타나는 인간관계적 특성을 본론에서 다룬다. 또, 위와 같은 분석을 통하여 이 연구는 두 가지 가설을 결론

  • 음식에 집착하는 현대인의 문제점과 그 원인, 해결방안
  • 본 원인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우선 경제적으로는 밀려드는 외국의 새로운 음식들과 경쟁 사회에서의 마케팅의 측면을 궁극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 비교적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인 사회적 원인과 심리적 원인, 그리고 문화적 원인에 대하여 방안을 찾아야 한다. 사회적 원인에서 우리는 소비 지향적인 사회의 분위기를 쇄신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명품을 소비하고 비싼 음식을 선호하고, 웰빙이 아닌 웰바잉의 시대를 살고 있다. 그 속에서 진정한

  • [심리학] 한국의 가상공동체(사이버공간)
  • 사회적 의식을 하게 된다.이것을 일종의 모델링으로 볼 수 있다. 에릭슨의 실험에서 두 집단으로 나누었는데, 아이들에게 폭력 비디오를 보여준 집단과 보여주지 않은 집단으로 나누어서 실험을 한 것이 있다.여기서 시사하는 바는 보상의 중요성이다. 이것을 싸이월드에 적용해보면, 싸이월드 이용자들은 자신의 인기도를 높여 타인의 관심을 얻고자 하는 심리에서 남의 미니홈피나 아바타를 모방하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4). 싸이월드를 이용

  • [사회학] 가상공동체에 관한 연구
  • 사회적 의식을 하게 된다.이것을 일종의 모델링으로 볼 수 있다. 에릭슨의 실험에서 두 집단으로 나누었는데, 아이들에게 폭력 비디오를 보여준 집단과 보여주지 않은 집단으로 나누어서 실험을 한 것이 있다.여기서 시사하는 바는 보상의 중요성이다. 이것을 싸이월드에 적용해보면, 싸이월드 이용자들은 자신의 인기도를 높여 타인의 관심을 얻고자 하는 심리에서 남의 미니홈피나 아바타를 모방하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4). 싸이월드를 이용

  • [사회심리학] 보수적 성향과 사회적 행동양식에 대한 상관관계 연구
  •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이용하는가? YES / NOYes일 경우 싸이월드 일촌의 수- 싸이월드 미니홈피에서 다음 보기 들 중 - 비공개, 일촌공개, 완전공개 여부를 각각 체크하시오 (보기 : 다이어리, 사진첩, 게시판, 나의 일촌) 비공개 ( ) 개 일촌공개 ( )개 완전공개 ( )개자신이 친구에 대해서 알고 싶은 정보의 수준은 어느 정도까지인가? 아래 보기 중에서 있는 대로 골라 그 개수를 쓰시오*보기 : 친구의 가정문제, 친구의 취미나 관심분야, 친구의 대인관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