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융합] 방송통신융합의 의미, 모델, 방향과 방송통신융합의 현황, 문제점 및 방송통신융합의 사회문화적 결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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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방송통신 융합의 의미
1. 한국 사회의 변화
1) 다원화 vs 파편화
2) 정치참여의 둔화
3) 고용과 소득의 양극화
2. 방통융합의 부정적 결과
1) 다원성을 통한 다원성의 파괴
2) 방송의 창의력 상실
3) 공익적 프로그램의 기회비용 상승

Ⅲ. 방송통신 융합서비스의 등장
1. VOD
2. IP-TV
3. 모바일 방송
4. 홈네트워크

Ⅳ.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의 진화
1. 디지털 미디어 혁신과 융합
2. 서비스 융합 패러다임
3. 융합 시장의 진화와 서비스 수요

Ⅴ. 방송통신 산업구조의 변화

Ⅵ. 방송통신 융합의 한국적 모델
1. 정책과 규제 기능의 통합적 수행 체계
2. 합의제 행정기관

Ⅶ. 방송통신 융합 논의의 성격과 방향
1. 규제기관 통합 논의의 성격
2. 사업자 및 서비스 융합 논의의 성격과 방향

Ⅷ. 방송통신 융합의 현황 및 문제점
1. 대내․외적인 방송통신환경 변화
2. 방송과 통신의 융합 개념
3. 방송과 통신관련법 체계
4. 방송 및 통신관련 규제시스템

Ⅸ. 방송통신 융합의 사회문화적 결과
1. 커뮤니케이션의 개방화
2. Ubiquitous 커뮤니케이션 구현을 통한 공동체 활성화
3. 다원성을 통한 다원성의 파괴 현상
4. 방송 프로그램 질의 저하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통적으로 통신은 전기통신서비스 이용자 간 부호,문언,음향 또는 영상의 양방향 송수신 행위(one-to-one communication)를 의미한다. 선택한 참여자만 사용하므로 통신비밀의 보호가 중요하며 경제적, 산업적 측면의 효율성과 시장원리가 강조되었다. 반면에 방송은 방송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불특정 다수에게 일방향으로 송신하는 행위(one-to-many communication)를 의미한다. 불특정 다수의 공중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내용규제가 중요하며 이를 위하여 엄격한 진입, 편성 및 운영 규제가 실시되었다.
통신과 방송의 융합이란 통신망과 방송망의 디지털 광대역화와 복합 단말기의 출현으로 통신망과 방송망 공히 멀티미디어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지므로 해서 기존의 통신과 방송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Webcasting, 데이터방송, VOD, 이동전화를 이용한 방송프로그램 전송서비스 등이 융합 서비스의 예에 해당된다. 전문가들은 향후 네트워크와 단말 계층이 각각 통합되고 이에 따라 음성과 데이터, 영상이 복합된 멀티미디어 컨텐츠가 융합된 네트워크에 의해 전달되는 구조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통신과 방송의 융합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향후 5~10년간 기술 및 서비스 개발과 기업전략 측면에서 융합의 획기적인 진행과 이에 부응하는 융합산업의 발전이 기대된다. 방송통신 융합은 시장구조 측면에서 통신사업자와 방송사업자의 상호 교차 진입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기존 시장의 포화에 따라 신규 수입원을 창출하고 네트워크를 효율적 활용하고자 하는 유인이 상호 교차 진입의 동기로 작용하고 있다.
통신과 방송이 융합됨에 따라 법과 규제의 측면에서 새로운 이슈가 부각되고 있다. 우선 동일 망(통합 네트워크)에서 제공되는 이종(통신과 방송) 서비스를 어떻게 구별하여 서비스의 특성에 맞게 차별적으로 규제할 것인가 하는 이슈가 발생한다. 통신망을 통한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 규제가 이에 해당된다. 또한 이종 망에서 제공되는 동일 서비스를 비차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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